UPDATE. 2024-09-14 10:45 (토)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뚝심과 열정으로 민선8기 공약사업인 ‘비아 청소년자율공간’ 개소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뚝심과 열정으로 민선8기 공약사업인 ‘비아 청소년자율공간’ 개소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7.30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선8기 광주시 공약사업…‘월요대화’서 청소년 건의로 본격화
- 북구 ‘재미나zip’ 이어 광산구에 문 열어…남구·서구도 순차 개소
- 시비 3억2000만원 투입…휴식·놀이·문화 어우러진 전용공간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9일 오후 3시 광산구 비아동행정복지센터에서 휴식·놀이·문화가 한데 어우러지는 ‘청소년자율공간’ ‘비아 청소년자율공간’ 개소식을 개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9일 오후 광산구 비아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비아 청소년자율공간' 개소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이날 개소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해 박병규 광산구청장, 서용규 광주시의회 부의장, 최지현·이명노·이귀순 시의원, 비아 드루와 청소년 기획단 등 청소년들이 참석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비아 청소년자율공간은 청소년들과 마을활동가들이 모여 첫발을 뗐고, 행정이 힘을 더해 만든 결과물이다”며 “이곳은 청소년들의 놀이터가 되고 꿈을 키우는 곳이 될 것이다. 청소년이 건강해야 나라가 튼튼해지기에 앞으로도 광주시는 청소년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청소년자율공간은 민선 8기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공약 사업으로, 청소년들이 비용부담 없이 양질의 문화‧오락 체험과 학습‧휴식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역 유휴공간을 활용해 생활권 소규모 청소년 전용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9일 오후 광산구 비아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비아 청소년자율공간' 개소식에 참석해 쳥소년들로부터 감사장을 전달 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 북구 ‘재미나zip’에 이은 두 번째로 문을 연 비아 청소년자율공간은 비아초등학교 인근(광산구 비아중앙로30 참좋은약국 2층)에 위치했다. 비아 청소년자율공간은 전용면적 138.9㎡ 규모로, 총사업비 3억7000만원(시비 3억2600만원, 구비 4400만원)을 투입했다.

내부 공간은 스터디룸, 노래연습실, 포토존(인생네컷), 가상현실(VR)체험존, PC룸 등 청소년의 여가·휴식·소통을 위한 전용공간으로 꾸려졌다.

비아 청소년자율공간 조성에는 청소년들과 주민들의 협력이 일등공신이 됐다. 공간은 청소년들을 위해 참좋은약국 약사인 김수철씨가 10년간 무상임대했다. 또한 마을주민과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위원회를 만들어 공간 조성을 함께 추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박병규 광산구청장과 청소년들이 비아 청소년자율공간 개소를 자축하고 있다.

이날 개소식 행사는 자율공간 소개,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청소년 대표 답사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강 시장은 청소년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최상’을 수여 받았다. 청소년 대표로 감사의 마음을 담아 김주형 군이 전달했으며, ‘월요대화’를 비롯한 여러 가지 소통을 통해 소외받기 쉬운 청소년들의 의견을 언제 어디서나 귀담아 듣고 적극 추진시켜 비아 청소년 자율공간 조성에 최상의 도움을 준 공로다.

김주형 군은 시장 주재 시민 소통창구인 ‘월요대화’에서 청소년 자율공간 마련의 필요성을 강기정 시장에게 건의하며, 청소년 자율공간 조성을 본격화하는데 노력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서용규 광주시의회 부의장, 최지현·이명노·이귀순 시의원과 청소년들은 '비아 청소년자율공간' 개소식을 축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서용규 광주시의회 부의장, 최지현·이명노·이귀순 시의원과 청소년들은 '비아 청소년자율공간' 개소식을 축하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 시장은 개소식이 끝난 뒤 자율공간을 찾아 청소년들과 함께 시설을 둘러보고 자율공간 개소를 축하했다.

한편 북구 청소년자율공간인 ‘재미나zip’은 임동 서림마을 다사로움2단지 1층에 지난 5월 문을 열었다. 청소년(9세~18세)이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광주시는 2026년까지 남구와 서구 등에 청소년자율공간 총 10개소를 조성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