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11-05 09:17 (화)
[취재현장]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광주도시공사 100점+보너스 20점=120점, 최고 공공기관!”
[취재현장]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광주도시공사 100점+보너스 20점=120점, 최고 공공기관!”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4.0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 시장, 현장에서 직원들과 소통하기 위해 광주도시공사를 찾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현장에서 답을 찾기 위해 8일 오전 10시 30분 광주도시공사를 찾아 직원들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도시공사 직원들과 함께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배윤식 광주도시공사사업본부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의 대화에 참석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인사말을 꼼꼼히 청취하며 박수로 환영의 인사를 전했다.
김진수 광주도시공사직원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의 현장 대화에서 "2023년도 광주도시공사 경영평가가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을수 있도록 강기정 광주광역시장님께서 적극 응원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행안부 공기업평가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잘 설명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정향균 광주도시공사직원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의 현장 대화에서"요즘 청년 결혼연령이 높아지다보니, 자녀들이 학교 다닐 나이에 정년을 해야 된다. 정년을 연장해주시길 건의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직원들의 어려움에 깊이 공감한다."며 "지금까지는 호봉제 봉급인데, 능력있는 사람들을 위해 연봉제로 변화되면 이러한 어려움에 도움이 될 것이다. "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도시공사 직원의 애로사항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의 현장 대화에 참여한 광주도시공사 직원들이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이날 현장 방문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민곤 광주도시공사 사장, 배윤식 광주도시공사사업본부장, 문완규 광주도시공사경영본부장, 김진수 직원, 정향균 직원 등 광주도시공사 직원들이 참석했다.

이날 강 시장은 광주도시공사 업무공간을 일일이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했으며, 회의실로 이동해 광주도시공사 직원과의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공공기관 현장대화는 ‘시-공공기관 동행 전략’ 중 하나로 전문성을 갖춘 시정 파트너인 공공기관과 광주시가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시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시민 행복과 공공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현장대화에서 강 시장과 도시공사 직원들은 협업사업인 육아중심 특화형 사회주택 모델 개발·공급사업에 대한 논의와 ▲체류형 관광단지 마스터플랜 수립 ▲미래차 국가산단 사업화 방안 수립 등 다양한 사업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정민곤 광주도시공사 사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의 현장대화에서 "주월동에서는 육아 공동주택을 실시하려고 한다. 육아공동주택은 설계 단계에서부터 입주자를 사전에 모집해 입주자의 의견을 반영시키고, 주택이 설립되면 일종의 사회 협동조합 형태로 같이 공동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그래서 공동임대주택이긴 하지만 이게 내 집이고, 나의 마을이어서 내가 주인되도록 할 방침이다. 육아주택은 올해 계획을 세워서 2026년 말이면 입주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광산구 우산동에는 연립주택, 다가구 주택형 주택을 열심히 건축해 청년주택 정책을 실시할 계획이다. ”고 말했다.
광주도시공사는 ▲더 살기좋은 광주 건설을 위해 육아중심 사회주택건립 ▲더 즐기기 좋은 광주를 만들기 위해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 ▲더 기업하기 좋은 광주를 만들기 위해 미래차 국가산단조성에 앞장설 방침이다.
(왼쪽부터) 문완규 광주도시공사 경영본부장, 배윤식 광주도시공사 사업본부장과 광주도시공사 직원들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직원들의 소통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광주도시공사는 광주시와 협업사업으로 시민 수요에 맞춘 다양한 형태의 공공주택 중 하나인 ‘육아중심 특화형 사회주택’을 선보인다.

완공 후 입주자를 선정하는 기존 임대주택과 달리 사회주택은 입주자들이 협동조합을 구성해 계획·시공 단계부터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육아중심 사회주택은 10~12세대의 개별 주거공간과 육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공동육아시설, 커뮤니티 공간 등 공동시설을 갖춘다. 오는 2027년 입주를 목표로 추진한다.

광주도시공사는 또 광주연구개발특구 첨단3지구 개발사업을 비롯해 미래차국가산업단지, 에너지밸리 일반산업단지, 어등산관광단지, 의료특화산업단지 조성사업 등 굵직굵직한 도시개발사업을 맡아 지역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산업기반을 다진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팀과, 정민곤 광주도시공사 사장 팀은 퍼즐게임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어등산에 신세계 복합쇼핑몰(그랜드 스타필드 광주)을 포함한 휴양레저의 체류형 관광단지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꿀잼도시 광주’ 조성에도 앞장선다.

아울러 주거복지사업으로 에너지밸리 ‘누구나 집’ 건립사업 등 공공주택을 지속 공급하며, 광주종합주거복지센터를 거점으로 자립준비청년·탈시설장애인 등 주거취약계층에 대한 주거지원도 다양화할 계획이다.

강 시장은 “도시공사는 시민들이 ‘집 걱정’을 더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해야 한다”며 “올해는 시와 도시공사가 육아 중심의 특화형 사회주택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삶의 형태를 반영한 실수요자의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주택 공급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민곤 광주도시공사 사장과 직원들은 "2024년도 경영평가 최고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민곤 광주도시공사 사장과 직원들은 "2024년도 경영평가 최고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현장대화에 참여한 한 직원은 “도시공사의 비전과 사업에 대한 폭넓은 이해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대화를 자유롭게 할 수 있어서 좋았다”며 “시장님과 허물없이 소통할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광주도시공사는 도시개발, 주택공급, 공공시설물 운영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설립된 지방공기업이다.

지난해 미래차국가산업단지 사업시행자 선정, 어등산관광단지 사업협약 체결, 광주형 통합공공임대주택 착공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크고 작은 성과를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