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광주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광주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5.22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주요자원동원과 다중이용시설, 국가중요시설 등에 대한 피해복구 등 실제훈련을 중심으로 하는 ‘2023년도 충무훈련’을 실시한다. 첫날인 22일 오후 1시 20분 시청 충무시설에서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를 개최했다.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은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에서 "올해 충무훈련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장기화 되고 있는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안보상황이 아주 위중한 상황하에서 훈련을 실시하게 되어 어느때보다 남다르다고 할 수 있다"며 "현재와 같이 공무원들의 비상시 임무수행능력과 시민들의 위기상황 대처 능력의 중요성이 거듭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실시하는 충무훈련은 국가의 위기관리 능력과 충무계획의 실효성을 검증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훈련이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은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에 참석해 "전시 및 재난 시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제고하고, 광주광역시에 알맞은 전ㆍ평시 대비태세를 확립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용수 광주시민주인권평화국장, 김요성 광주시문화체육실장, 김순옥 광주시여성가족국장, 이영동 광주시대변인, 정영화 광주시인사정책관은 광주광역시,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에 참석해 "전시 및 재난 시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과 참석자들은 전장실상 영상을 꼼꼼히 시청하고 있다.

이날 최초고보회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이호준 행정안전부 비상대비훈련과장, 김석호 행정안전부비상대비정책국연습훈련지원단담당관,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이돈국 광주시교통건설국장,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용수 광주시민주인권평화국장, 김요성 광주시문화체육실장, 김순옥 광주시여성가족국장, 류미수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송용수 기후환경국장, 이영동 광주시대변인, 정영화 광주시인사정책관, 최선영 광주시자치쟁정과장, 남창식 광주시비상대책담당관, 광주경찰청, 광주소방본부, 육군31사단503여단, 공군제1전투비행단, 상황실 근무자,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이호준 행정안전부 비상대비훈련과장, 503여단 관계자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은 광주광역시,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에 참석해 "테러상황을 가정한 실제훈련, 각종 상황조치 훈련 및 전시 주요자원 동원 훈련을 통해 광주광역시의 비상 상황시 임무수행능력을 점검하고, 위기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자"고 말했다.
김석호 행정안전부비상대비정책국연습훈련지원단담당관은 광주광역시,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에서 훈련내용을 꼼꼼히 검토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청 공직자, 육군31사단503여단, 공군제1전투비행단, 상황실 근무자, 유관기관 관계자들은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에 참석해 훈련내용을 꼼꼼히 검토하고 있다.

보고회에서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은 “공무원들의 비상시 임무수행능력과 시민들의 위기상황 대처능력의 중요성이 어느 때 보다 절실한 시점에, 이번 테러상황을 가정한 실제훈련, 각종 상황조치 훈련 및 전시 주요자원 동원 훈련을 통해 우리시의 비상 상황시 임무수행능력을 점검하고, 위기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계기가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많은 장비와 인력이 동원되는 만큼 인명피해 또는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해 달라” 며 ”훈련을 성공적으로 마쳐서 국가 비상대비태세를 더욱 확고히 하는 계기로 활용해 달라“고 당부를 전했다.

이날 최초보고회는 개회, 국민의례, 전장실상 영상시청, 육군31사단 503여단의 군사상황보고, 광주광역시 안전정책관실에서 연습개시상황 보고가 이뤄졌다.

이번 충무훈련은 전시 비상대비계획인 충무계획을 바탕으로 실전적인 훈련을 진행함으로써 충무계획을 더욱 발전·보완시켜 전·평시 완벽한 국가비상대비태세를 확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용수 광주시민주인권평화국장, 김요성 광주시문화체육실장, 김순옥 광주시여성가족국장, 이영동 광주시대변인, 정영화 광주시인사정책관은 광주광역시,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에서 기념식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이호준 행정안전부 비상대비훈련과장, 김석호 행정안전부비상대비정책국연습훈련지원단담당관,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이돈국 광주시교통건설국장,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용수 광주시민주인권평화국장, 김요성 광주시문화체육실장, 김순옥 광주시여성가족국장, 류미수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송용수 기후환경국장, 이영동 광주시대변인, 정영화 광주시인사정책관, 최선영 광주시자치쟁정과장, 남창식 광주시비상대책담당관, 광주경찰청, 광주소방본부, 육군31사단503여단, 공군제1전투비행단 관계자들은 광주광역시,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에서 기념식을 하고 있다.

충무훈련 실제훈련은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생활밀착형 훈련으로 다중이용시설과 공공청사에 대한 테러 대응훈련을 농성역과 동구청사에서 민·관·군·경 통합으로 실시하고, 전시 군사작전 지원을 위한 군용 활주로 피해복구 훈련을 공군 1전투비행단과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국가동원령 선포시 동원자원의 임무고지와 즉각적인 응소 절차 숙달을 위해 기술인력 66명, 차량 216대, 건설기계 14대 등을 실제 동원하여 대처능력을 점검하고, 시민들에게는 실생활과 연관이 있는 소화기 사용과 방독면 착용 요령, 심폐소생술 체험 등 안보교육도 병행 실시할 예정이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 개최]

남창식 광주시비상대책담당관은 광주광역시,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에서 광주광역시 기관보고를 하고 있다.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은 광주광역시,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에서 "다중이용시설 드론테러 대응, 공공청사 피해복구훈련, 군사작전 지원 등을 위한 군용활주로 피해복구 훈련 등 시민의 재산과 생명에 관련된 중요한 훈련을 시시하게 되고,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훈련이므로 사전 안전에 위해되는 요소는 없는지 다시 한번 점검해 주시기 바라며, 특히 이번 충무훈련간에는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써주시기바란다"고 당부를 전했다.
광주광역시, 2023 충무훈련 최초보고회 순서
전장실상 영상시청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과 참석자들은 전장실상 영상을 꼼꼼히 시청하고 있다.<br>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과 참석자들은 전장실상 영상을 꼼꼼히 시청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