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14:06 (목)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함께 광산구에서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 성황리 개최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함께 광산구에서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 성황리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5.2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 광산구(청장 박병규) 호남대(총장 박상철) 문화체육관에서 19일 오후 4시 30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이 성황리 개최됐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전 세계 55만 고려인을 하나로 모아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광주에서 세계고려인대회가 열리게 된 것은 당연하고, 광주가 포용도시라는 증거다”고 강조했다. 
박균택 전)광주고검장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전 세계 55만 고려인을 하나로 모아줄 오늘의 연대에 축하를 보낸다"며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김진강 광주관광재단대표이사, 민형배 국회의원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전 세계 55만 고려인을 하나로 모아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박수로 축하를 전했다.

 이날 행사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박병규 광산구청장,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 이용빈 국회의원, 민형배 국회의원, 박균택 전)광주고검장, 김정현 국민의힘광주시당위원장, 이천영 목사, 박용수 광주광역시민주인권평화국장, 이돈국 광주시교통건설국장, 김태완 광산구의회의장, 김진강 광주관광재단대표이사, 김홍석 광주문화재단사무처장, 손치근 국제정치학박사, 강행옥 변호사, 신조야 한국고려인협회전국연합회장, 신유리 카자흐스탄고려인협회장, 김 알렉산드라 우즈베키스탄협회부회장, 지가이 빅토리야 키르기스스탄협회부회장, 엄미현 광산구청국장, 박수기 광주시의원, 김명수 광산구의원, 박현석 광산구의원, 정재봉 광산구의원, 윤혜영 광산구의원, 공병철 광산구의원, 최창인 대표, 박부길 광주일등뉴스대표, 김양미 호남복지티비 편집부장, 국외 초청인사, 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키르기스스탄의 고려인협회 회장 등과 독립국가연합(CIS) 지역 단체장, 인천·안산·시흥의 고려인 단체, 전국 이주민센터, 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축사를 통해 “세계가 80년 광주를 외면하지 않고 지지해주었듯이 우리 광주는 고려인마을에 온 동포들의 정착을 돕겠다”며 “광주시는 고려인들이 자유롭게 살 수 있도록 더욱 관심을 가지고 살피겠다”고 말했다.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저는 지금 지난해 10월, 중앙아시아에서의 기억을 떠올린다. 고려인 동포들과 만나 눈물과 환희를 나누었던 순간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때 잊지 않겠다던 약속이 오늘로 이어졌다. 오늘은 우리의 뿌리를 잊지 않으려는 여러분의 노력과 열정으로 만들어진 자리이다. 그러기에 이 대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먼저 감사와 환영의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덧붙여 박 총장은 "이곳에 있는 우리는 서로 다른 국적과 생활 환경 속에서도 '고려인'이라는 하나 된 뿌리와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형제들이다. 이 뿌리는 우리를 뭉치게 하고,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유지하는 힘을 주며, 또 우리를 특별하게 만든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가치이며 힘의 근원이다. "며 "세계고려인단체 총연합회의 출범이 단지 오늘 이자리에 머무르지 않고, 다음 세대, 또 다음 세대에까지 그 가치가 온전히 전승되기를 기대한다. 이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자, 자랑스러운 고려인으로서의 정체성이다. 별처럼 빛나는 지금 이 순간이 영원하기를 기원한다"고 환영사를 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태극기, 키르기스스탄 국기를 흔들며 세계고려인들과 하나됨의 시간을 갖고 있다.
김홍석 광주문화재단사무처장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전 세계 55만 고려인을 하나로 모아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박수로 축하를 전했다.
박용수 광주광역시민주인권평화국장, 손치근 국제정치학박사, 이돈국 광주시교통건설국장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전 세계 55만 고려인을 하나로 모아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말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환영사를 통해 “광산구민을 대표해 진심으로 감사와 환영의 뜻을 전한다.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가 출범하기까지 각계각층 많은 분들이 힘을 모으고, 정성을 쏟아주셨다.”며 “고려인과 한국인 역시 하나인 한민족. 우리는 서로를 동포, '우리'라 부른다. 그리고 '우리'라는 개념은 무한한 확장 가능성을 품고 있다. 고려인과 한민족을 넘어 이 땅에 함께 살고 있는 이주민 이웃들, 나라 밖 다른 땅에서 살아가는 지구촌의 모든 주민들과 눈을 맞추고 나란히 걸으며 '연대'할 때 더 큰 '우리'가 될 수 있을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는 세계 곳곳에 흩어져 있는 고려인 단체들의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이날 첫 총회의장인 신조야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의장과 참석자들은 고려인단체총연합회 비전 선언과 퍼포먼스를 펼쳤으며, 고려인마을 극단 1937의 ‘그날 우리는’ 주제공연, 키르기스스탄 예술단, 고려인마을 어린이 합창단, 극단 ‘얼쑤’, 고려인청소년 오케스트라의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서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은 더 큰 우리의 내일을 위한 새로운 시작점이다. 그 시작점이 광산구라서 더욱 벅차오른다"며 만세를 외쳤다.
김정현 국민의힘광주시당위원장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전 세계 55만 고려인을 하나로 모아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박수로 축하를 전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서 "머나먼 이국땅, 기나긴 시간 속에서 우리의 문화와 전통을 이어가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 민족의 역사가 그랬둣이 함께 손잡고 지혜를 모아 어떤 어려움도 극복해왔다. 그것이 세계고려인들의 큰 힘이었다. 전 세계 55만 고려인을 하나로 모아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박균택 전)광주고검장, 이천영 목사 등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전 세계 55만 고려인을 하나로 모아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박병규 광산구청장,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 박용수 광주광역시민주인권평화국장, 신조야 한국고려인협회전국연합회장, 신유리 카자흐스탄고려인협회장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전 세계 55만 고려인을 하나로 모아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기념촬영

이번 행사는 광주 광산구,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준비위원회, 호남대(총장 박상철), 사단법인 고려인마을(대표 이천영)과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19~20일 전 세계 55만 고려인의 국제적 연대와 미래 비전을 모색하는 ‘제1회 세계 고려인 대회’행사도 함께 열렸다.

제1회 세계 고려인 대회는 고려인동포 정착 지원, 선주민과의 소통, 역사문화 공간 조성에 이르기까지 광산구가 그간 추진한 다양한 정책‧사업, 고려인마을과의 협력 과정을 되돌아보며 현재를 진단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비전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신유리 카자흐스탄고려인협회장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서 비전선언을 했다.
‘하나의 민족, 하나의 미래’를 주제로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서 비전선언 및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이날 비전선언문에는 ‘우리는 하나입니다’ ‘우리는 행동합니다’ ‘우리는 연대합니다’ ‘우리의 미래는 교육에 있습니다’라는 행동 다짐을 담았다. 총연합회는 매년 행사를 이어가며 연대를 강화할 예정이다.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한 내외빈과 전 세계 55만 고려인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 신유리 카자흐스탄고려인협회장, 박용수 광주광역시민주인권평화국장은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은 더 큰 우리의 내일을 위한 새로운 시작점이다. 새 미래를 응원한다"며 기념촬영 

K-미래대회’를 부제로 고려인마을과 호남대 등에서 민‧관‧학이 공동으로 마련한 다양한 행사와 연대‧화합의 장이 펼쳐졌다. 부제의 알파벳 ‘K’는 한국(Korea)과 고려인(Корё-сара́м, 코료-사람, 러시아어)을 뜻한다.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함께 광산구에서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 성황리 개최]

강행옥 변호사는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서 "2023년 1월 고려인마을은 광산구 호남대와 함께 본격적으로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준비위원회를 발족하고 연합회의 구성과 조직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시작했다. 2023년 3월 삼일절에 맞아 창간된 재소고려인 모국어신문 [고려일보] 창간 10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 중에 세계고려총연합회 준비위원회 출범식을 진행하고 이 행사에서 5월에 있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사실을 대내외에 공식적으로 알렸다. 준비위원회는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의 고려인 지도자들과 긴밀한 논의를 통해 마침내 오늘, 이 자리에서 마지막 비전선포를 앞두고 있다"며 경과보고를 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은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함께 축하를 나눴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손치근 국제정치학박사는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전 세계 55만 고려인을 하나로 모아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김태완 광산구의회의장, 강행옥 변호사, 김정현 국민의힘광주시당위원장 등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전 세계 55만 고려인을 하나로 모아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박수기 광주시의원, 엄미현 광산구청국장, 김명수 광산구의원, 박현석 광산구의원, 정재봉 광산구의원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전 세계 55만 고려인을 하나로 모아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윤혜영 광산구의원, 공병철 광산구의원, 최창인 대표는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전 세계 55만 고려인을 하나로 모아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을 축하하는 공연이 펼쳐졌다.
박부길 광주일등뉴스대표, 김양미 복지티비 편집부장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해 "전 세계 55만 고려인을 하나로 모아줄 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한 세계 고려인들이 함께 축하를 나눴다.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을 축하하는 공연이 펼쳐졌다.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한 내빈과 세계 고려인들이 함께 축하를 나눴다.
고려인 오케스트라들은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을 축하하는 공연을 펼쳐졌다.
제1회 세계고려인대회‧세계고려인단체총연합회 출범식에 참석한 내빈과 세계 고려인들이 함께 축하를 나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