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5 16:50 (목)
김이강 서구청장, 서구민의날 기념식에서 “서구를 움직이는 가장 큰 원동력‘사람'"
김이강 서구청장, 서구민의날 기념식에서 “서구를 움직이는 가장 큰 원동력‘사람'"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5.02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 ‘함께 걸어온 50년, 함께 걸어갈 50년’주제로 열려
-이명식 목송그룹 CEO‧ 이기성 유덕동 지역사회보장협의회 전 위원장 ‧박찬일 (재)광주서구장학재단 이사‧추왕석 서구시니어클럽 관장‘ 서구민상’수상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 서구(청장 김이강)는 2일 오전 10시 서구청 들불홀에서 제29회 서구민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서구는 1973년 7월1일 45개동을 총괄하는 서구로 개정했으며, 1988년 5월1일 자치구 승격을 기념해‘서구민의 날’을 제정했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에서 "변화의 걸음, 혁신의 걸음이 서구의 새로운 길을 열어가고 있다. 서구를 움직이는 가장 큰 원동력은 '사람'이다. 모든 정책은 주민과의 소통, 주민의 참여로 시작해 주민의 행복으로 이어진다. 우리 구민들 덕분에 마을과 골목이 되살아나고 있다. "며 "우리가 지금 정성껏 뿌린 씨앗들은 미래 세대들이 누리고 즐기는 열매가 될 것이다.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서구는 살기 좋고, 머물고 싶은 따뜻한 고향이 될 것이다. 마음껏 꿈을 펼치고, 원하는 것을 이루는 기회의 도시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고경애 서구의회의장, 김수영 서구의회부의장은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축하영상, 김이강 서구청장, 부인 민소정 여사, 고경애 서구의회의장, 송갑석 국회의원, 곽현미 서구부구청장, 이혜경 국장, 전영채 과장, 조진옥 과장, 정창욱 과장, 임철진 풍암동장, 김수영 서구의회부의장, 백종한 서구의원, 전승일 서구의원, 오광록 서구의원, 윤정민 서구의원, 이명식 목송산업개발(주) 대표이사, 조양순 원장, 고윤순 회장, 장경자 회장, 김혜자 회장, 강선주 회장, 장종연 회장, 김삼례 회장, 이기성 유덕동 지역사회보장협의회 전 위원장(광주소상공인협회 회장), 박찬일 (재)광주서구장학재단 이사(서구자원봉사센터 전 이사장), 추왕석 서구시니어클럽 관장, 서구주민대표와 공직자 등이 참석했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50년 동안 우리 주민들의 소중한 삶, 그리고 희로애락이 하나하나 엮어져 서구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되고 문화가 되었다”며 “변화의 걸음, 혁신의 걸음이 서구의 새로운 길을 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김 청장은 “서구를 움직이는 가장 큰 원동력은 사람이다”고 강조했다. “모든 정책은 주민과의 소통, 주민의 참여로 시작해 주민의 행복으로 이어진다”며 “구민들 덕분에 마을과 골목이 되살아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축하영상을 통해 "저는 매일 아침 서구 내방동 111번 광주 시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실상 저는 서구 시민이 되었다. 저를 비롯한 수많은 공직자들은 서구가 삶의 터전이 되었다. 서구에서 시범 운영되었던 통합돌봄이 이제는 광주다운 통합돌봄으로, 5개구로 확산되어 자리잡아 가고 있다. 소상공인 지원정책으로 골목경제가 살아나고, 탄소중립에 앞장서는 감탄서구를 지속가능한 우리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서구가 되어 가고 있다. 내곁에 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과 함께 29만 서구민이 함께 완성해갈 생활 정부 서구가 무척 기대된다. 서구가 광주의 중심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광주광역시도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김이강 서구청장, 부인 민소정 여사, 송갑석 국회의원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축사를 꼼꼼히 청취하며 감사의 박수를 전했다.

또 금호1동 노인들의 기부 릴레이, 양동천원국시 활성화, 동마다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 반찬나눔과 장학사업들, 주민들의 재능기부과 소상공인 사회공헌활동 등을 언급하며 “선하고 가슴 따뜻한 사람들의 착한 영향력이 서구의 행복지수를 끌어올리고, 미래 세대들이 누리고 즐기는 열매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색적인 서구민 상 시상식이 눈길을 끌었다. 서구는 시상에 앞서 지인들이 수상자를 직접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하는 한편, 수상자 부부가 레드카펫을 통해 입장하도록 하는 등의 이벤트를 통해 서구민상의 의미를 더하고 시상식의 분위기를 한층 끌어올렸다.

이날 서구민상은 ▲아름다운 도시 가꾸기 부문 이명식 목송산업개발(주) 대표이사가 ▲ 사회.봉사 부문 이기성 유덕동 지역사회보장협의회 전 위원장(광주소상공인협회 회장), ▲교육.문예.체육 부문 박찬일 (재)광주서구장학재단 이사(서구자원봉사센터 전 이사장), ▲ 지역.경제 부문 추왕석 서구시니어클럽 관장이 수상했다.

송갑석 국회의원은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에서 “서구는 광주역사의 발자취가 그대로 녹아 있는 지역이고, 광주의 행정과 교통, 상업의 요충지로서 광주 발전을 견인하고 있는 중심지역이다. 서구민의 힘이, 서구의 힘이 광주의 미래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축하를 전했다.
곽현미 서구부구청장은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함께서구, 우뚝서구를 위해 공직자들과 함께 한마음 한뜻으로 더욱 열심히 뛰겠다. 현장 중심의 소통행정, 적극행정, 신뢰행정을 펼치며 주민 곁으로 더욱 가까이 다가가 함께 호흡하겠다. 서구의 새로운 50년을 위해 힘차게 전진하겠다"고 말했다.
고윤순 회장은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함께서구, 우뚝서구를 만들기위해 아낌없이 힘을 모아나가겠다"며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고경애 서구의회의장은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에서 "서구가 발전하고 성장을 거듭할 수 있었던 가장 큰 힘은 서구민들께서 보내주시는 적극적인 관심과 사랑, 그리고 아낌없는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오늘 그 힘찬 기운을 이어가며 우리 서구가 더 밝은 미래로 한 걸음 나아가는 뜻깊은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 앞으로 서구의회도 주민의 뜻을 대변하는 열린 의회, 주민과 집행부가 소통하는 의회가 되도록 항상 서구민 곁으로 가까이 다가가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조양순 원장, 김혜자 회장은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함께서구, 우뚝서구를 만들기위해 아낌없이 힘을 모아나가겠다"며 축하를 전했다.
장경자 회장, 김혜자 회장은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함께서구, 우뚝서구를 만들기위해 아낌없이 힘을 모아나가겠다"며 축하를 전했다.

'아름다운도시가꾸기 부문' 이명식 대표는 주택관리 분야에 20여 년을 종사하며 꽃나무 심기, 텃밭 가꾸기, 빗물저금통, 탄소은행참여 등을 통해 친환경 녹색아파트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또 노인 일자리 창출 및 소외계층 발굴 및 지원,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입주자대표회의, 입주민의 활발한 소통을 유도하며 공동체문화 정착에도 애쓰고 있다.

또 예년과 달리 기념식 참석자 모두 ‘서구민 헌장’을 낭독하고 ‘서구민의 노래’를 제창함으로써 “한마음 한뜻으로 서구발전을 이끌자”는 의지를 다졌다.

이날 직원들이 직접 기획‧제작한 ‘나는 서구민이다’기념 영상도 큰 호응을 얻었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탁월한 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아름답고 살기좋은 도시환경조성과 '함께 서구 우뚝 서구' 구현에 크게 공헌한' 이명식 목송그룹 CEO, 부인 나효순 여사에게 서구민상을 수여하고 축하의 기념촬영
조진옥 과장, 이혜경 국장, 정창욱 과장은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함께서구, 우뚝서구를 위해 직원들과 함께 한마음 한뜻으로 더욱 열심히 뛰겠다. 현장 중심의 소통행정, 적극행정, 신뢰행정을 펼치며 주민 곁으로 더욱 가까이 다가가 함께 호흡하겠다. 서구의 새로운 50년을 위해 힘차게 전진하겠다"고 말했다.
김이강 서구청장, 고경애 서구의회의장, 송갑석 국회의원은 주민 화합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이명식 목송산업개발(주) 대표이사, 이기성 유덕동 지역사회보장협의회 전 위원장(광주소상공인협회 회장), 박찬일 (재)광주서구장학재단 이사(서구자원봉사센터 전 이사장), 추왕석 서구시니어클럽 관장의 제29회 서구민상 수상을 축하하며 기념촬영 
임철진 풍암동장은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에서 "지역사회 화합과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영예로운 서구민상을 받으신 네분의 수상자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린다."며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서구를 살기좋고, 머물고 싶은 따뜻한 고향으로, 마음껏 꿈을 펼치고 원하는 것을 이루는 기회의 도시로 만들어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이강 서구청장, 이명식 목송그룹 CEO, 부인 나효순 여사, 김왕수 목송그룹부회장, 김상희 사장, 최훈창 기획실장, 주민호 부장, 강선주 금호1동회장은 제29회 서구민상 수상을 축하하며 기념촬영
김삼례 회장, 장종연 회장은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서구민상을 수상한 수상자들을 축하하며 "앞으로도 머물고 싶은 따뜻한 고향으로, 마음껏 꿈을 펼치고 원하는 것을 이루는 기회의 도시로 만들어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광주 서구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서구여성합창단들은 광주 서구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을 축하하며 합창 공연을 펼쳤다.
광주 서구 제29회 서구민의날 기념식이 성황리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