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8 16:54 (목)
[취재현장] 광주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 성황리 개최...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계기로 삼을 터”
[취재현장] 광주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 성황리 개최...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계기로 삼을 터”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4.1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 북구의회(의장 김형수)는 14일 오후 2시 북구청 3층 회의실에서 개원 32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김형수 광주광역시북구의회의장은 북구의회 개원 32주년 기념식에서 “제9대 북구의회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지난 9개월 동안 주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한 상임위원회 회의 등 전체 회의를 실시간 중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영상입법예고제를 전국최초로 실시하여 주민의 참여를 유도하고 소통을 꾀하였다. 또,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고자 전국의장협의회를 통해 비정상적인 조직 개선을 위한 제도보완을 요구했고, 견제기구로써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의회직원을 중원했으며, 정책을 발굴하여 일하는 의회 시스템을 구축해 가고 있다”며 “지방의회의 역할이 강화되고 있는 시대 흐름 속에서 북구의회는 의회다운 의회의 모습을 갖춰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석호 광주시의원, 신수정 광주시의원, 김나윤 광주시의원, 안평환 광주시의원은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우리 자녀들이 누릴 행복한 북구실현을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자"고 말했다.
전진숙 전)광주시의원은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북구의회가 새로운 주민자치의 선두에 앞장설 수 있길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축하영상, 김형수 광주광역시북구의회의장, 문인 북구청장, 최무송 북구의회부의장, 이형석 국회의원, 조오섭 국회의원 축하영상, 정달성 북구의회상임위원회위원장, 전미용 북구의회행정자치위원장, 김영순 북구의회경제복지위원장, 주순일 북구의회안전도시위원장, 정재성 북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장, 고영임 북구의회 윤리특별위원장, 강성훈 북구의회일곡지구불법매립폐기물대책특별위원장, 이숙희 북구의원, 최기영 북구의원, 기대서 북구의원, 한양임 북구의원, 임종국 북구의원, 정상용 북구의원, 손혜진 북구의원, 강성훈 북구의원, 김귀성 북구의원, 신정훈 북구의원, 김건안 북구의원, 황예원 북구의원, 150여명이 참석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축사영상을 통해 “국회의원으로 저를 성장시켜준 곳이 이곳 북구이다. 정치를 시작하게 만든 원동력이 바로 북구 주민 여러분이었고, 북구의회였다.북구의회가 시작하때 기억이 생생하다. 북구의회의 성장과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북구의회가 어느덧 32년의 역사가 축적되었고, 그 사이에 지방자치를 활짝 열어주었다. 그 길에 역대 북구의회 의원님과 의장님을 비롯해서 존경과 축하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김형수 광주광역시북구의회의장, 문인 북구청장과 내빈 및 의원들은 광주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북구의회와 북구청은 함께 힘을 다하여 구민들이 누릴 행복한 북구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숙희 북구의원, 최기영 북구의원은 광주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북구의회가 새로운 주민자치의 선두에 앞장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숙희 북구의원, 최기영 북구의원, 신정훈 북구의원 등 북구의원들은 광주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북구의회 개원 32주년을 맞이하여 지방자치의 참된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고 구민 앞에 의원으로서의 책무를 무겁게 느끼며 각오를 새롭게 다져본다"고 말했다.

김형수 광주광역시북구의회의장은 기념사를 통해 “1991년 4월 15일 개원한 이래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헌신해 주신 선배 의원님들과 변함없는 애정으로 북구의회를 지켜봐주신 구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1991년 지방자치제도가 부활하면서 풀뿌리 민주주의가 재출발하게 되었으며 수많은 사람들의 숭고한 희생과 피눈물, 그리고 오직 민주화를 향한 처절한 열망으로 그렇게 우리는 새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국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의 기능과 역할이 시대 흐름에 따라 커지고 중대해졌기에 지방자치법이 1988년 개정 이후 32년 만에 전부개정 되어 주민참여가 확대되고, 자치권이 확대되었으며,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투명성이 한층 강화되었다”며 “지방분권 시대의 주인은 구민이다. 북구의회는 북구의 미래를 위해 행정부와 균형 잡힌 견제기구로서 의회다운 의회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가겠다. 구민들 또한 우리 자녀들이 누릴 행복한 북구실현을 위해 행정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해주실 것 부탁드린다. 북구의회가 새로운 주민자치의 선두에 앞장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인 북구청장은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 축사를 통해 “북구의회는 민의의 대의기관으로서 구민과 소통하고 신뢰를 쌓아가는 열린의회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옛말에 소통에 필요한 연로는 인내이고 소통을 위해서는 귀를 훔치는 것보다 마음을 흔들어야 한다는 말이 있다. 북구의회 스무분의 의원님들께서 지금까지 잘해오셨듯이 앞으로도 43만 북구민의 마음을 흔들고 주민과 함께 지역 발전이라는 기분좋은 결과를 만드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김동찬 전)광주시의회의장, 최무송 북구의회부의장 등 전직 의장단들은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북구의회가 새로운 주민자치의 선두에 앞장설 수 있도록 현직 의원과 전직 의원들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종화 북구청부구청장, 박찬대 북구청경제문화국장, 김은숙 북구보건소장은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을 축하하고 있는 내빈과 축하객들

문인 북구청장은 축사를 통해 “북구의회는 지난 1991년 개원 이래 구민의 봉사자로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구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성숙하고 내실 있는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또한, 전국 최초로 영상입법예고제를 도입하여 건설적인 대안과 구정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지방자치의 정착에 기여해 오셨으며, 자치분권2.0 토론회를 개최하고 지역 현장에서 구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해가고 있다. 그동안 북구의회는 민의의 대의기관으로서 구민과 소통하고 신뢰를 쌓아가는 열린의회의 모습을 보여주셨다. 앞으로도 43만 북구민의 '마음'을 흔들고 주민과 함께 지역발전이라는 기분좋은 결과를 만드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며 “저와 1,700여 공직자들도 경제위기 극복과 구정혁신의 초석을 만들어 한 발 더 도약하는 북구를 위해 북구의회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 광주광역시 북구의회 발전에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의원 공로패, 직원 표창패 수여 및 주민 공무원 표창 시상식이 열렸다.

김형수 광주광역시북구의회의장은 북구의회 발전에 공이 큰 한양임 북구의원, 김건안 북구의원, 전미용 북구의회행정자치위원장, 고영임 북구의회 윤리특별위원장, 정열의 북구의회사무국전문위원에게 모범의원 표창 및 직원표창을 수여하고 기념촬영
홍영철 북구의회사무국장은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북구의회가 북민들을 위하는 의회, 일하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김형수 광주광역시북구의회의장은 북구의회 발전에 공이 큰 북구청 모범 공무원들에게 표창을 수여한 후 축하의 기념촬영
김형수 광주광역시북구의회의장은 김민자 북구여성단체협의회감사를 비롯한 북구 모범 주민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축하의 기념촬영
김근희 국악 가수는 광주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 축하공연을 펼치고 있다.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을 축하하고 있는 내빈과 축하객들

이어 키워드로 보는 북구의회홍보영상, 주민 축하영상, 북구의회 소개, 전체의원 합창 및 피켓 퍼포먼스, 떡케잌 절단식 순으로 열렸다.

한편, 북구의회는 개원 32주년(개원일 1991년 4월 15일)을 맞아 다양한 부대행사로 ‘개원 기념 주간’을 운영한다.

의회는 구민의 성원으로 이어온 지난 32년을 기념하며 구민의 목소리를 더욱 크게 듣기 위한 취지에서 기념 주간을 운영한다.

17일에는 이형석 국회의원(북구을)을 강사로 초빙해 ‘자치분권2.0시대, 지방의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이 진행된다.

광주광역시 북구의회의원들은 광주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에서 합창과 피켓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김형수 광주광역시북구의회의장, 최무송 북구의회부의장, 정달성 북구의회상임위원회위원장, 전미용 북구의회행정자치위원장, 김영순 북구의회경제복지위원장, 주순일 북구의회안전도시위원장, 정재성 북구의회예산결산특별위원장, 고영임 북구의회 윤리특별위원장, 강성훈 북구의회일곡지구불법매립폐기물대책특별위원장, 이숙희 북구의원, 최기영 북구의원, 기대서 북구의원, 한양임 북구의원, 임종국 북구의원, 정상용 북구의원, 손혜진 북구의원, 강성훈 북구의원, 김귀성 북구의원, 신정훈 북구의원, 김건안 북구의원, 황예원 북구의원은 광주광역시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을 축하하며 기념촬영

이어 20일에는 국립 5·18민주묘지를 방문해 이 땅의 민주화를 위해 희생한 민주영령들을 참배하고,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그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는 특강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의사 결정 과정을 배우고 의회의 역할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지역 내 초등학생 80여 명이 참가하는 모의의회도 함께 진행된다.

 

[[취재현장] 광주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 성황리 개최...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는 계기로 삼을 터”]

정달성 북구의회상임위원회위원장은 광주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에서 원활한 진행과 사회를 하고 있다.
조오섭 국회의원은 축하영상을 통해 광주광역시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을 축하했다.
이형석 국회의원은 광주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양영심 북구주민, 김민자 북구여성단체협의회감사는 광주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광주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전. 현직 광주광역시북구의원과 축하객들이 함께 박수로 축하를 나눴다.
광주 북구의회 개원 제32주년 기념식이 성황리 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