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기념식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기념식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4.11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11일 오전 10시 광주대성여자중학교 금당관에서 광복회광주광역시지부 주관으로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서 "광주광역시는 불굴의 독립정신을 이어받아 대한민국의 도약과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어나갈 것이며, 앞으로도 국가유공자와 가족들에 대한 보훈과 예우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 참석한 내빈과 광복회 및 보훈단체 회원 및 대성여자중학교 학생들

1919년 4월 11일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기억. 계승하기 위해 열린 이날 기념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정홍식 광주지방보훈청장, 손옥수 광주시복지정책과장, 최광열 광복회광주시지부장, 최동운 학교법인 우산학원 이사장, 김기숙 대성여중 전교장, 김유형 대성여자중학교 교장, 서경열 교감 등 광복회 및 보훈단체 회원, 박시온 대성여중2년, 나지연 대성여중2년과 대성여중학교학생 등이 참석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국권을 회복하고 민족의 자주독립을 이루기 위한 3.1운동 정신으로 탄생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흩어져 있던 임시정부를 통합하고 조국 독립을 쟁취한 날까지 27년간 우리 민족 독립운동의 구심체 역할을 한 최초의 민주공화제 정부였다.”며 “대한민국임시정부와 애국선열들의 숭고한 희생이 있었기에 지금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평화, 강한 대한민국이 존재하는 것이다. 애국선열의 정신을 받들고 이어가 독립유공자와 보훈가족의 명예를 높이고 권익을 증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개식, 국민의례,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약사보고, 기념사, 축사, 대한민국 임시헌장 선포문 발표, 만세삼창 순으로 열렸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은 광주광역시,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 참석해 "대한민국 미래 100년을 이끌 우리 학생들이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깊이 이해하고 그 역사를 가슴에 새겨 평화와 통일의 새 역사 이루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시온 대성여중2년, 나지연 대성여중2년학생은 '제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제로 한다. 제2조 대한민국은 임시정부가 임시의정원의 결의에 따라 통치한다. 제3조 대한민국의 인민은 남녀의 귀천 및 빈부의 계급이 없고, 일체 평등하다. 제4조 대한민국의 인민은 종교, 언론, 저작, 출판, 결사, 집회, 신서, 주소, 이전, 신체 및 소유의 자유를 향유한다...."라고 대한민국 임시헌장 선포문을 낭독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최동운 학교법인 우산학원 이사장, 김기숙 대성여중 전교장, 김유형 대성여자중학교 교장, 서경열 교감은 대한민국 임시헌장 선포문 낭독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날 행사가 열린 대성여자중학교는 보훈테마활동 공모사업에서 "나라사랑 뿌리찾기 체험학교"라는 사업계획서가 선정되어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을 개최하게 됐다.

대성여자중학교는 지난 2012년부터 수학여행 일정 중 대전 국립현충원을 경유하여 순국 선열들에 대한 묵념을 올리고, 묘비 주변 환경 정화 활동을 꾸준히 실천해 왔다.

또, 2014년도부터 학생의날 기념 학생 독립운동 글짓기대회에도 10여년 동안 참가하여 많은 수상 실적을 거뒀으며, 같은 해에 나라사랑 실천학교운영 우수학교로 선정된 바 있다.

김기숙 대성여중 전교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에게 대성여자중학교 교내 소개 및 지난 2023년부터 실시해온 대성여자중학교 보훈테마활동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최광열 광복회광주시지부장, 최동운 학교법인 우산학원 이사장, 김기숙 대성여중 전교장, 김유형 대성여자중학교 교장, 서경열 교감은  "선열들의 나라 사랑하는 정신을 마음에 새기며 자라나는 다음 세대에게도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자"며 기념촬영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최광열 광복회광주시지부장, 최동운 학교법인 우산학원 이사장, 김기숙 대성여중 전교장, 김유형 대성여자중학교 교장, 서경열 교감과 관계자들은 "선열들의 나라 사랑하는 정신을 마음에 새기며 자라나는 다음 세대에게도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자"며 기념촬영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기념식]

김유형 대성여자중학교 교장은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서 “2023학년도에 우리학교는 보훈테마활동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고보조금과 더불어 "나라사랑 뿌리찾기 체험학교" 라는 주제로 다양한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있으며 오늘 기념식도 그중 하나이다. 대성여자중학교는 2012년부터 교내 체육대회에서는 독도 플래시 몹, 수학여행에서는 대전 국립현충원을 경유하여 순국선열들에 대한 묵념의 시간과 묘비 주변 등을 정리하는 환경정화 활동 등 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또한 2014년도에는 나라사랑 실천학교운영 우수학교로 수상되었으며 학생의 날 기념 학생 독립운동 글짓기대회에도 현재까지 10여년동안 꾸준히 참가하여 많은 수상 실적을 거두었다.”며 “금년 "나라사랑 뿌리찾기 체험학교를 통해서 선열들의 나라 사랑하는 정신을 마음에 새기며 우리 학생들도 훌륭한 청소년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해본다”고 말했다.
최광열 광복회광주시지부장은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서 “거족적으로 일어난 3.1독립운동의 결과 전 민족의 합의를 모아 1919년 4월 10일 중국 상해에서 대한민국 임시의정원이 개원됐다. 4월 11일 임시의정원은 1차 회의를 열어 새로 건설할 나라의 국호를 '대한민국'이라 결정하고 최초의 민주공화제에 따른 선언문과 정강 임시헌장을 발표했다. 이어 4월 13일에는 상해 대한민국 임시 정부 수립을 내외에 선포하고, 파리강화 회의에 국가주권을 승인해 줄 것을 요청, 9월 11일 상해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한성 정부와 노령정부를 통합하고 우리 역사상 최초로 대통령제를 채택, 9월 17일에는 의정원법을 공포했다. 1920년 1월 24일 임시정부는 포고 제1호를 통해 '전 국민이 독립군이 되어 독립전쟁에 참가할 것을 호소<...중략> 1945년 4월, 광복군은 한·미연합 OSS작전을 마치고 국내진공을 준비하다가 8·15 조국 광복을 맞이하게 됐다. 이틀 후인 8월 17일 임시의정원에서는 제39회 의회를 열고 환국을 결의. 마침내 1948년 8월 15일 3.1 독립정신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됐다. ”고 약사를 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은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 참석해 순국 선국선열들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김기숙 대성여중 전교장, 김유형 대성여자중학교 교장, 서경열 교감은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 참석해 순국 선국선열들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최광열 광복회광주시지부장, 최동운 학교법인 우산학원 이사장, 김기숙 대성여중 전교장, 김유형 대성여자중학교 교장, 서경열 교감은 광주광역시,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서 애국가 제창을 하고 있다.
손옥수 광주시복지정책과장은 광주광역시,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서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정홍식 광주지방보훈청장, 손옥수 광주시복지정책과장, 최광열 광복회광주시지부장, 최동운 학교법인 우산학원 이사장, 김기숙 대성여중 전교장, 김유형 대성여자중학교 교장, 서경열 교감 등 광복회 및 보훈단체 회원, 박시온 대성여중2년, 나지연 대성여중2년과 대성여중학생들은 광주광역시, 제104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기념식에서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