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광주광역시, 중앙부처 등 13개 기관 반부패·청렴정책 벤치마킹 줄이어...청렴해피콜 등 관심 집중
광주광역시, 중앙부처 등 13개 기관 반부패·청렴정책 벤치마킹 줄이어...청렴해피콜 등 관심 집중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4.04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지난 2월부터 정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반부패·청렴정책을 벤치마킹을 위해 잇따라 방문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 전경 (원 사진-이갑재 광주광역시감사위원장)

이갑재 광주광역시감사위원장은 “반부패. 청렴 정책을 배우기 위해 중앙부처와 자치단체에서 광주광역시청 방문이 늘고 있다”며 “청렴정책 우수사례 등을 적극 공유하고 전파할 계획이다. 이번 평가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청렴도 향상과 양질의 민원서비스 제공, 투명하고 공정한 감사실시 등 관련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3월 말까지 중앙부처 및 자치단체 등 8개 기관과 광주 5개 자치구에서 청렴도 평가 우수사례 등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다녀갔다.

이들 기관은 광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렴해피콜, 청렴기동반 운영 ▲ 행정옴부즈만위원회 설치 ▲청렴정책소통지원관 신설 ▲청렴시민감사관 제도운영 ▲청렴1등급 광주전담팀(T/F) ▲고위 공직자 청렴실천운동(‘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등에 큰 관심을 보였다.

중앙부처 등 13개 기관들은 반부패·청렴정책 벤치마킹을 위해 광주광역시청을 방문했다.

광주시는 2020년도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결과 꼴찌에서 2년 만에 최고 등급을 받아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공동 1위를 차지하면서 전국적 주목을 받았다. 청렴노력도 부문에서는 유일하게 1위를 차지했다.

2022년도 청렴도 평가에 이어 행정안전부와 권익위원회의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가’ 등급)에 선정됐으며, 감사원 자체 감사활동 심사에서도 최고등급(‘A’ 등급)을 받아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공동 1위를 차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