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7-02 06:23 (토)
전남지역 고용. 노사관관계 통합 논의기구 떴다
전남지역 고용. 노사관관계 통합 논의기구 떴다
  • 조경륜 기자
  • 승인 2011.09.22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21일 ‘고용. 노사민정협의회’ 창립회의

전남지역 노사관계 발전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지역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지역고용심의회와 지역노사민정협의회 통합 논의기구인 ‘고용․노사민정협의회’가 새롭게 출범했다.

지역노사민정협의회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박준영 지사 (자료제공/전남도)

전라남도는 21일 오후 도청 정약용실에서 박준영 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새롭게 확대 통합된 ‘전남도 고용․노사민정협의회’ 창립회의를 가졌다.

이번 전남도 고용․노사민정협의회 창립회의회에 노사 대표로 이신원 한국노총 전남본부의장, 박남수 전남경제인협회회장, 이민수 전남경영자총협회회장 등 3명이 참여한다. 민간대표로 장일 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장, 이송자 전국주부교실 전남도지부회장, 김성의 남도일보 편집국장, 윤양호 전남대 여수켐퍼스 산학협력본부장 등 7명이 포함됐다. 정부기관을 대표해 김양현 전남지방노동위원회위원장, 양봉환 광주전남지방중소기업청장 이태준 도교육청 교육지원국장 등 4명, 고용노동부 노사업무자문위원으로 조상균 전남대 법학과교수, 신광교 한국노사법률원장 등 2명이 참여했다.

전남도 고용․노사민정협의회는 일정부분의 위원이 중복되는 지역고용심의회와 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합해 위원장(도지사)을 포함한 20인으로 구성됐다. 당연직 공직자 위원을 제외한 위원 임기는 2012년 9월까지로 2년이며 하부협의체로 ‘노사민정 협력활성화 실무위원회’, ‘고용심의 실무위원회’ ‘노사갈등 조정․해결 실무위원회’, ‘사회적기업 육성위원회’, ‘맞춤형인력양성사업 추진위원회’를 두고 있다.

전남도 고용․노사민정협의회 통합 운영은 정부가 추진하는 노사관계 발전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파트너십 협의체 활성화사업과 연계된 것이다.

앞으로 일자리 창출 및 인적자원 개발, 지역 노동시장 활성화, 지역 노사민정 협력방안 및 노사관계 안정, 지역경제 발전, 지역 고용정책기본계획 수립․시행, 지역 고용촉진, 직업능력개발 및 실업대책 등 지역 현안을 실질적으로 협의하는 등 노사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협의체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박준영 도지사는 이날 창립회의에서 “미국의 실물경기 침체와 유럽 재정위기로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여건이 그리 녹록지 않은 현실”이라고 진단한 후 “노사가 서로 협력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면 이런 어려움도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남이 고용노동부 ‘노사상생협력분야 평가’에서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우수 자치치단체로 선정된 것은 누구 한 사람의 노력이 아니고 노사민정이 다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이는 투자유치에도 많은 도움이 되고 결국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전남 인구가 늘어나고 지역의 부가 증가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위원간 호선을 통해 목포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박복희원장을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 이어 간사인 설인철 전남도 일자리창출과장으로부터 그동안의 고용․노사민정협의회 설치에 따른 경과보고와 2011년 ‘노사상생을 위한 업무’ 및 ‘고용 일자리창출업무’에 대한 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전남도 고용․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 4월 화순 안양산 휴양림에서 노사민정 관계자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노총 전남본부(의장 이신원) 주최로 전남지역 동반성장을 위한 노사민정 사회적 책임실천 대회를 개최하고 노사민정이 다함께 뜻을 모아 생산적이고 건강한 노사문화를 구축해 기업의 경쟁력 확보 및 기업유치를 통한 살기 좋고 풍요로운 고장으로의 도약을 다짐했다.

 전라남도 고용․노사민정 협의회 위원명단(20인)

구 분

소 속

직 책

성 명

비 고

위 원 장

전라남도

도지사

박 준 영

 

대 표

한국노총전남지역본부

의 장

이 신 원

 

민주노총전남지역본부

본부장

장 옥 기

 

使

대 표

전남경영자총협회

회 장

이 민 수

 

전남지역경제인협회

박 남 수

 

대 표

(공익)

전라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회)

위원장

장 일

 

전국주부교실 전라남도지부

회 장

이 송 자

 

남도일보

(도출입 지방신문사 편집국장 간사)

편집국장

김 성 의

 

전남발전연구원

원 장

하 동 만

 

전남대학교(여수캠퍼스)

산학협력본부

본부장

윤 양 호

 

목포대학교

종합인력개발원

원 장

박 복 희

부위원장 선임

한국폴리텍V

목포대학

학 장

정 판 동

 

대 표

지방정부

전라남도

경제산업국장

김 동 현

 

교육청

전라남도교육청

교육지원국장

임 태 준

 

지방

고용노동관서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청 장

송 문 현

 

전남지방노동위원회

위원장

김 양 현

 

광주전남지방중소기업청

청 장

양 봉 환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남지사

지사장

문 기 표

 

자문위원

(고용노동부)

한국노사법률원

원 장

(노무사)

신 광 교

 

전남대학교 법학과

교 수

조 상 균

 

간 사

전라남도

일자리창출과장

설 인철

 

서 기

전라남도

노사협력담당

백 종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