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6 16:22 (화)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안전의 중요성과 희생·봉사정신을 되새기는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성황리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안전의 중요성과 희생·봉사정신을 되새기는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성황리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3.17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17일 오전 10시 북구 종합체육관에서 안전의 중요성과 희생·봉사정신을 되새기는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광주지역의 안전지킴이로써 봉사활동에 헌신하는 의용소방대원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김문용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장, 김석우 광주광역시의용소방대연합회장은 광주광역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광주광역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내빈과 의용소방대원들

 이날 기념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문용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장, 김석우 광주광역시의용소방대연합회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 이형석 국회의원, 양향자 국회의원, 조오섭 국회의원, 민형배 국회의원, 이용빈 국회의원을 대신해 하석주비서, 김재석 동구의회의장, 김태완 광산구의회의장, 황경아 남구의회의장, 송민영 동부소방서장, 문희준 서부소방서장, 이남수 남부소방서장, 최정식 북부소방서장, 김영일 광산소방서장, 신생균 광산소방서재난대응과장, 임미란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박필순 광주시의원, 명진 광주시의원, 정다은 광주시의원, 전미용 북구의원, 김태수 호남도민일보본부장, 최기영 북구의원, 남호현 남구의원, 정창수 남구의원, 정재봉 광산구의원, 김경묵 남구의원, 김영순 북구의원, 정미자 광산의용소방대부대장, 전경숙 낭송가(조향미 시인의 온돌방 시낭송), 김영희 낭송가(김남규 시인의 눈이 부시게 시낭송), 내빈과 의용소방대원들이 참석했다.

이날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모범대원들에게 표창을 수여한 후 축사를 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모범 의용소방대원들에게 경례를 받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모범 의용소방대원들에게 표창을 수여한 후 축하의 기념촬영

강 시장은 축사를 통해 “광주광역시 지역 곳곳의 안전관리와 자원봉사 현장에서 고생하시는 의용 소방대원 여러분의 희생과 봉사정신이 오늘의 기념식을 계기로 널리 공유되고 널리 퍼지길 바란다. 여러분의 헌신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석우 광주광역시의용소방대연합회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광주의용소방대가 창설된 이후 대원들이 쌓아올린 수많은 업적은 그 어떤 조직과 봉사단체에서도 따라올 수 없을 만큼 훌륭하고 위상이 높은 단체로 성장하였기에 우리 모두 의용소방대에 몸을 담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과 긍지를 갖길 바란다”며 “이와 같이 명예롭고 의로운 전통을 길이 이어갈 수 있도록 각 서대장님을 중심으로 ”소통하고 화합"하여 대원 모두가 하나 되어서 서로의 노력을 아끼지 않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석우 광주광역시의용소방대연합회장은 광주광역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서 "소통의 기본은 칭찬이며, 화합의 기본은 배려이다. “함께 걷고 함께 꿈꾸는" 의용소방대를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김재석 동구의회의장은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소방의 영원한 동료로 광주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온 의용소방대원 모두에게 감사하다”며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김태수 호남도민일보본부장, 최기영 북구의원, 정재봉 광산구의원은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이날 행사는 축하공연, 개식 및 주요내빈 소개, 모범대원 표창, 축사, 기념사, 기념촬영, 의용소방대 순회 격려 및 CPR체험 순으로 열렸다.

한편, 의용소방대는 관할 지역에 편성돼 재난현장에서 화재진압, 구조·구급 등 활동과 화재 예방활동에 관한 업무를 보조한다.

의용소방대 날은 2021년 3월24일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지정됐다.

구한말 소방대인 ‘소방조’에서 유래돼 의용소방대가 창설된지 128년 만이다. 3월19일은 의용소방대가 최초로 법률에 규정된 날인 3월11일과 소방의 상징인 119를 조합해 정하게 됐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안전의 중요성과 희생·봉사정신을 되새기는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성황리 개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문용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장, 김석우 광주광역시의용소방대연합회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 양향자 국회의원, 조오섭 국회의원, 민형배 국회의원, 송민영 동부소방서장, 문희준 서부소방서장, 이남수 남부소방서장, 최정식 북부소방서장, 김영일 광산소방서장, 임미란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박필순 광주시의원, 명진 광주시의원, 정다은 광주시의원 등 내빈들은 "모두가 안전한 광주광역시를 만들어 나가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전경숙 낭송가는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조향미 시인의 온돌방을 시낭송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은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전경숙 낭송가는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조향미 시인의 온돌방을, 김영희 낭송가는 김남규 시인의 눈이 부시게 시낭송을 한 후 "광주광역시민의 마음속에 평온함을 전하는 시낭송가가 되겠다"며 기념촬영
광주광역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 축하연주가 펼쳐졌다.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은 광주광역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정미자 광산의용소방대부대장, 정재봉 광산구의원은 광주광역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광주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에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용빈 국회의원을 대신해 하석주 비서, 정재봉 광산구의원, 김태완 광산구의회의장은 광주광역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광주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에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미란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은 광주광역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광주광역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소방대원들이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광주광역시,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소방대원들이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김문용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장은 기념식을 마친후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안내하고 있다. 
김문용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장, 황경아 남구의회의장, 남구의회의원들은 "광주광역시민의 안전 파수꾼으로 광주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하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양향자 국회의원, 김석우 광주광역시의용소방대연합회장, 소방대원 및 관계자들은 "광주광역시민의 안전 파수꾼으로 광주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하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문용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장, 북부소방대원 및 관계자들은 "광주광역시민의 안전 파수꾼으로 광주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하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미자 광산의용소방대부대장, 신생균 광산소방서재난대응과장과 광주의용소방대원 및 관계자들은 "광주광역시민의 안전 파수꾼으로 광주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하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김문용 광주광역시소방안전본부장, 김태완 광산구의회의장, 최기영 북구의원, 전미용 북구의원과 관계자들은 "광주광역시민의 안전 파수꾼으로 광주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에 최선을 다하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