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전국 최초 강기정표 복지1호 공약, 어디에도 없는 '광주다움 통합돌봄' 실시한다!
[취재현장] 전국 최초 강기정표 복지1호 공약, 어디에도 없는 '광주다움 통합돌봄' 실시한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3.14 14:0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빛고을노인건강타운 회원 500여명과 함께 시정방향 공유·소통 한마당
-기존돌봄, 틈새돌봄, 긴급돌봄 실시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복지연구원 소속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주경님)은 14일 오전 10시 30분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공연장에서 ‘강기정 시장에게 듣는다’ ‘빛고을 선배시민과 함께하는 타운 홀 미팅’을 개최했다.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이양자 방송국회장은 빛고을노인타운 전 회원들의 환영의 마음을 담아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에게 환영의 꽃다발을 전달하고 기념촬영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어르신들과 소통의 시간에 "민선 8기 복지분야 1호 공약인 ‘광주다움 통합돌봄’은 빈틈없는 전 생애주기 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망 구축을 목표로, 오는 4월 시작된다. 광주시민 누구나 질병·사고·노쇠·장애 등으로 돌봄이 필요할 때 소득·재산·연령·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비용은 기준중위소득 85% 이하 소득자의 경우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고, 소득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는 본인 부담으로 이용 가능하다. 통합돌봄 체계는 우선적으로 기존 제도권 돌봄서비스 연계하되 기존망에서 부족한 틈새에는 ‘광주+(플러스)돌봄(가사·식사·동행·건강·안전·주거편의·일시보호 7대 분야)’ 서비스를 지원한다.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에는 ‘긴급돌봄’이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어르신들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시정방향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날 소통의 시간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송숙란 광주시고령사회정책과장, 손수지 고령사회정책팀장, 김만수 광주복지연구원장,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정경남 효령노인복지타운본부장, 정용진 굿네이버스호남본부장, 박금영 빛고을노인건강타운자치회장, 이계양 운영위원장, 이양자 방송국회장, 한태승 당구회원, 엄향옥 회원을 비롯한 1,500여명이 참석했다.

‘타운 홀 미팅’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역 어르신들에게 선진적이고 민주적인 방식으로 시정성과와 방향을 공유하고, 어르신들이 건의한 노인정책을 청취해 이를 시정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한태승 당구회원과 한 판승 당구 경기를 펼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당구동아리 어르신들과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이 자리에서 강기정 시장은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 건설을 위해 취임 직후부터 주력했던 그간의 다양한 성과와 시정운영 방향을 공유했다.

강 시장은 "민선 8기 복지분야 1호 공약인 ‘광주다움 통합돌봄’ 사업은 빈틈없는 전 생애주기 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망 구축이 목표다. 우선 기존 돌봄 서비스를 연계하되 사각지대와 틈새는 광주돌봄(가사·식사·동행·건강·안전·주거편의·일시보호 7대 분야)으로, 갑작스런 위기상황은 긴급돌봄 서비스를 지원한다. 시민 누구나 질병·사고·노쇠·장애 등으로 돌봄이 필요할 때 소득·재산·연령·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다. 광주다움 통합돌봄 서비스는 오는 4월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또, 어르신들과의 즉문즉답 등 대화의 시간을 통해 현장소통과 화합의 장을 만들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만수 광주복지연구원장,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박금영 빛고을노인건강타운자치회장은 정용진 굿네이버스호남본부장에게 대지진을 겪은 튀르키예・시리아를 돕기 위한 성금 4,635,620원을 전달한 후 기념촬영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만수 광주복지연구원장,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정경남 효령노인복지타운본부장, 박금영 빛고을노인건강타운자치회장, 이계양 운영위원장은 "전국 최초 강기정표 복지1호 공약, 어디에도 없는 '광주다움 통합돌봄'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이어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은 튀르키예와 시리아 이재민을 돕기 위한 성금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은 1세대 타운 어르신들이 대지진으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3세대 어린이들을 돕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약 2주간에 걸쳐 직원과 어르신들이 십시일반 함께 진행한 긴급구호 모금성금 470여만원 전액을 어린이 구호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구호단체인 굿네이버스 호남본부에 전달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취재현장] 전국 최초 강기정표 복지1호 공약, 어디에도 없는 '광주다움 통합돌봄' 실시한다!]

민선 8기 출범 이후 지산 IC, 백운광장 지하차도, 어등산관광단지 소송 종료, 복합쇼핑몰 신속 추진, 광주 군 공항 이전 특별법 2월 대구 동시 통과 등 '주요 현안 5+1' 사업이 구체적인 방향 설정과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아울러 지역의 오래된 숙제였던 무등산 정상개방과 방공포대 이전, 지방 최초의 순환노선인 도시철도 2호선 사업 정상추진, 공공기관 혁신 등도 구체적인 추진방향을 잡고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강 시장은 "민선 8기 광주시는 전례 없는 가뭄과 한파, 민생위기 등 새로운 난관에도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강 시장은 "가뭄 위기에 시민은 물 절약, 시청은 물 공급으로 역할을 분담해 잘 헤쳐가고 있다"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스마트워터 그리드와 같은 물순환 체계에 대한 중장기 대책을 마련해 전국적 기후위기에 광주가 선제적으로 해답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출처 : 광주일등뉴스(http://www.igj.co.kr)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빛고을 선배시민과 함께하는 타운 홀 미팅’에 참석해 "민선 8기 출범 이후 지산 IC, 백운광장 지하차도, 어등산관광단지 소송 종료, 복합쇼핑몰 신속 추진, 광주 군 공항 이전 특별법 2월 대구 동시 통과 등 '주요 현안 5+1' 사업이 구체적인 방향 설정과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설명했다.아울러 지역의 오래된 숙제였던 무등산 정상개방과 방공포대 이전, 지방 최초의 순환노선인 도시철도 2호선 사업 정상추진, 공공기관 혁신 등도 구체적인 추진방향을 잡고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민선 8기 광주시는 전례 없는 가뭄과 한파, 민생위기 등 새로운 난관에도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강 시장은 "가뭄 위기에 시민은 물 절약, 시청은 물 공급으로 역할을 분담해 잘 헤쳐가고 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스마트워터 그리드와 같은 물환 체계에 대한 중장기 대책을 마련해 전국적 기후위기에 광주가 선제적으로 해답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엄향옥 동구 지원동 어르신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의 소통의 시간에 참석해 "민선 8기 출범하여 '광주다움 통합돌봄'을 실시해 주어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인사를 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어르신들은 풍선 퍼포먼스로 하나됨의 사간을 갖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어르신들과 함께 식사를 하며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어르신들과 함께 식사를 하며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점심 식사를 하고 있는 빛고을노인건강타운 어르신들에게 인사를 전하고 있다.
손수지 고령사회정책팀장, 주경님 빛고을노인건강타운본부장, 송숙란 광주시고령사회정책과장은  "전국 최초 강기정표 복지1호 공약, 어디에도 없는 '광주다움 통합돌봄'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기념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하나 2023-03-16 11:08:35
좋은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