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3.13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정무창)는 13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가졌다.

(사진-오른쪽부터)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박남언 광주시의회사무처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은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제315회 임시회가 개의 되었다. 오늘부터 10일간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광주시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와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을 비롯한 여러 안건 심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의원들께서는 ▲시급한 민생. 재난 예산인지 ▲연내 집행이 가능한지 ▲지난해 본 예산 심사에서 삭감된 예산일 경우 수정.보완이 이뤄졌는지 면밀히 살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의장 개회사 및 ▲최지현 의원의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이뤄내자, ▲홍기월 의원의 광주장애인 지원의 현주소, ▲심창욱 의원의 용역 관리, 감독 철저히 해야 한다 ▲김나윤 의원의 답정너 용역 필요한가? 5분 자유발언 내용을 꼼꼼히 적어가며 청취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배일권 광주시기획조정실장, 박남언 광주시의회사무처장, 박남주 광주시시민안전실장, 최영순 광주시교육청정책국장, 정성숙 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제안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심철의 광주시의회부의장, 이귀순 광주시의회부의장, 임미란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강수훈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 박희율 광주시의회예결위원장, 조석호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신수정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김나윤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박미정 광주시의원, 홍기월 광주시의원, 심창욱 광주시의원, 서임석 광주시의원, 이명노 광주시의원, 명진 광주시의원, 정다은 광주시의원, 안평환 광주시의원, 최지현 광주시의원, 서용규 광주시의원, 김용임 광주시의원, 채은지 광주시의원, 박수기 광주시의원,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이돈국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용수 광주시민주인권평화국장, 김재식 광주시도시철도건설본부장, 김용환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장, 김요성 광주시문화체육실장, 김순옥 광주시여성가족국장, 류미수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송용수 기후환경국장, 이정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김석웅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주재희 광주시경제창업실장, 김용환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장, 박상백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박정환 광주시경제자유구역청혁신성장본부장,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 정종임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이영동 광주시대변인, 정영화 광주시인사정책관, 김문용 광주시소방안전본부장 광주시혁신소통기획관, 광주시광주광역시 간부들이 참석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최영순 광주시교육청정책국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의장 개회사 및 ▲최지현 의원의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이뤄내자, ▲홍기월 의원의 광주장애인 지원의 현주소, ▲심창욱 의원의 용역 관리, 감독 철저히 해야 한다 ▲김나윤 의원의 답정너 용역 필요한가? 5분 자유발언 내용을 꼼꼼히 적어가며 청취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신임 김문용 소방안전본부장을 소개하고 있다.
신임 김문용 광주시소방안전본부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한 광주광역시청 간부들, 광주시의회의원 및 광주광역시 교육청 관계자들에게 인사를 전하고 있다.

이날 본회의는 개회식, 본회의 개의 선포(▲시 간부 소개-김문용 소방안전본부장, ▲시교육청 간부 소개-정성숙 동부교육지원청 교육장, ▲의정 담당관 보고사항은 전자회의 보고자료로 대체), 5분 자유발언(▲최지현 의원-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이뤄내자, ▲홍기월 의원-광주장애인 지원의 현주소, ▲심창욱 의원-용역 관리, 감독 철저히 해야 한다 ▲김나윤 의원-답정너 용역 필요한가), 안건 상정. 의결(▲회의 결정의 건 ▲회릐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김나윤, 최지현) ▲2023년도 제1회 광주광역시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휴회 결의의 건, 산회 선포 순으로 열렸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최]

 

홍기월 광주시의원은 광주장애인 지원의 현주소에 대해 “지역 장애인 지원에 대한 일련의 행정이 광주정신과 호흡하며 세심하고, 촘촘하게 이뤄져야 한다. 지난해 한국장애인총연맹이 발표한 ‘2022년 전국 시‧도별 장애인 복지‧교육 비교’ 자료에서, 광주시는 ‘장애인 1인당 의료비 지원액’은 3년 연속 하락해 9만6천원 수준으로, 우수등급인 대전시 318만원과 비교해 33배 격차를 보이며 최하위 ‘분발’ 등급으로 나타났다.  ‘보조기기 지원’의 경우 전국 평균이 7.63점인데 반해 광주시는 5.62점으로 조사됐으며, ‘활동지원서비스 제공’은 6.80점으로 전국 평균 8.69점에 비해 2점 정도가 부족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장애인 1인당 주거권 보장 지원 예산’은 7천324원으로, 세종시 87만9천원과 비교해 120배 차이를 보이며 ‘분발’등급에 머물렀다. 특히, ‘장애인 교육분야’의 경우 지난 3년 연속 상승세를 유지했음에도, 전국 평균인 80.18점에 못 미치는 76.98점으로 나타나 장애인 교육 수준 향상을 위한 각고의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2021년 기준 광주시 장애인 수는 6만9천819명으로, 전국 17개 시‧도 중 4번째로 적은 수치로서 지역 인구밀도와 특성에 따라 장애인 지원에 대해 각 지역 간 차이가 존재할 수 있다. 광주시는 민주‧인권‧평화라는 광주정신에 부합하도록 장애인 지원을 확대해야한다. 광주시는 분발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장애인 1인당 의료비 지원과 주거지원 및 주거환경 개선 사업 등을 제고시키고, 장애인의 교육 수준 향상을 위한 노력과 아낌없는 지원을 펼쳐야 한다”며 5분 자유발언하고 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이뤄내자'라는 최지현 광주시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송용수 기후환경국장은 최지현 광주시의원의 5분 자유 발언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최지현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이뤄내자'라는 주제로 5분 발언을 하고 있다.
주재희 광주시경제창업실장,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홍기월 광주시의원의 광주장애인 지원의 현주소 5분 자유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요성 광주시문화체육실장, 이돈국 광주시교통건설국장 등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홍기월 광주시의원의 광주장애인 지원의 현주소 5분 자유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심창욱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그동안 용역 결과의 부실로 인한 행정적.재정적인 피해가 너무도 크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해당 용역사에게 피해에 따른 책임을 물어야 한다. 용역의 결과는 발주처의 마인드에 따라 달라진다” 라는 비아냥도 있다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조례를 재.개정 해서라도 부실 업체에 대해서는 입찰을 제한하거나 용역료를 반납하게 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취 해야 한다"며 5분 자유 발언을 펼쳤다.
(오른쪽)이정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지현 의원의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이뤄내자, ▲홍기월 의원의 광주장애인 지원의 현주소, ▲심창욱 의원의 용역 관리, 감독 철저히 해야 한다 ▲김나윤 의원의 답정너 용역 필요한가? 5분 자유발언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의회의원들은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지현 의원의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이뤄내자, ▲홍기월 의원의 광주장애인 지원의 현주소, ▲심창욱 의원의 용역 관리, 감독 철저히 해야 한다 ▲김나윤 의원의 답정너 용역 필요한가? 5분 자유발언 내용을 꼼꼼히 적어가며 청취하고 있다.
박용수 광주시민주인권평화국장, 김석웅 광주시자치행정국장,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박남주 광주시시민안전실장 등은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지현 의원의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이뤄내자, ▲홍기월 의원의 광주장애인 지원의 현주소, ▲심창욱 의원의 용역 관리, 감독 철저히 해야 한다 ▲김나윤 의원의 답정너 용역 필요한가? 5분 자유발언 내용을 꼼꼼히 적어가며 청취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배일권 광주시기획조정실장,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이돈국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용수 광주시민주인권평화국장, 김재식 광주시도시철도건설본부장, 김용환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장, 김요성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 김순옥 광주시여성가족국장, 류미수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송용수 기후환경국장, 이정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김석웅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주재희 광주시경제창업실장, 김용환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장, 박상백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박정환 광주시경제자유구역청혁신성장본부장,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 정종임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이영동 광주시대변인, 정영화 광주시인사정책관, 김문용 광주시소방안전본부장 광주시혁신소통기획관, 광주시광주광역시 간부들은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지현 의원의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이뤄내자, ▲홍기월 의원의 광주장애인 지원의 현주소, ▲심창욱 의원의 용역 관리, 감독 철저히 해야 한다 ▲김나윤 의원의 답정너 용역 필요한가? 5분 자유발언 내용을 꼼꼼히 적어가며 청취하고 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최영순 광주시교육청정책국장, 정성숙 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제안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은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지현 의원의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이뤄내자 ▲홍기월 의원의 광주장애인 지원의 현주소, ▲심창욱 의원의 용역 관리, 감독 철저히 해야 한다 ▲김나윤 의원의 답정너 용역 필요한가? 5분 자유발언 내용을 꼼꼼히 적어가며 청취하고 있다.
광주광역시의회 의원들은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지현 의원의자전거 이용 활성화로 탄소중립 이뤄내자, ▲홍기월 의원의 광주장애인 지원의 현주소, ▲심창욱 의원의 용역 관리, 감독 철저히 해야 한다 ▲김나윤 의원의 답정너 용역 필요한가? 5분 자유발언 내용을 꼼꼼히 적어가며 청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