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이갑재 광주광역시 감사위원장, "청렴해피콜과 청렴기동반을 적극 활용해 청렴하고 신뢰받는 광주광역시 만들겠다!"
이갑재 광주광역시 감사위원장, "청렴해피콜과 청렴기동반을 적극 활용해 청렴하고 신뢰받는 광주광역시 만들겠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2.1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 청렴도, 민원인에게 직접 듣는다
- ‘청렴해피콜’ 통해 만족도 조사…‘기동반’ 편성 현장점검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지난 10일부터 소속 공무원의 청렴도를 민원인에게 묻는 ‘2023년도 청렴해피콜’을 본격 시행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전경 (원 사진-이갑재 광주광역시 감사위원장)

이갑재 광주광역시 감사위원장은 "‘청렴해피콜’은 청렴도 향상과 민원 만족도 제고를 위해 마련된 제도로, 2015년 도입됐다. 공직자가 업무처리 과정에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추진했는지 여부와 부패행위, 불만족 사유 등을 민원인으로부터 듣고 해소한다."며 "광주광역시는 청렴해피콜과 청렴기동반을 적극 활용해 부패행위나 불공정한 관행을 타파하고 청렴하고 신뢰받는 광주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는 꾸준히 청렴해피콜을 실시한 결과, 불만족 민원이 2021년 196건에서 2022년에는 119건으로 크게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광주시는 청렴해피콜 대상을 지난해 4965명에서 올해 6000명으로 대폭 확대해 공직 업무가 보다 청렴하게 처리되도록 할 계획이다.

또 만족도가 낮은 분야에는 감사위원회 직원들로 구성된 ‘청렴기동반’을 현장에 투입,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당 부서에 개선 의견을 제시한다.

이 밖에 민원 처리 과정에서 겪는 불편·부당 사항에 대해서는 민원인과 수시 소통할 수 있도록 청렴알림문자를 발송하고, 우수부서 포상 등 사후관리를 강화한다.

한편 광주시는 올해 1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측정’ 결과 2등급으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공동 1위를 달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