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인터뷰] 김옥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 “‘김치 전문가 1급’ 양성 과정 통해 김치종주국 대한민국 김치종주도시 광주광역시 널리 알리겠다!”
[인터뷰] 김옥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 “‘김치 전문가 1급’ 양성 과정 통해 김치종주국 대한민국 김치종주도시 광주광역시 널리 알리겠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2.10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김옥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는 10일 인터뷰를 통해 “지난 11월 2일부터 2월 15일까지 제1기 김치사관학교 최고 기능인 ‘김치 전문가’ 양성 과정을 교육생들과 함께 뜻깊게 마치고 김치종주국 대한민국 김치종주도시 광주광역시 널리 알리기 위해 오는 3월 8일부터 7월 26일까지 김치 전문가 1급’ 양성 과정을 실시하게 됐다”며 “2023년 계묘년을 김치의 전국화 및 세계화를 이끌어가는 원년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김옥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 (대한민국 김치명인 1호) 

김옥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는 대한민국 전국민의 큰 사랑을 받은 한食대첩4, KBS2 아침뉴스타임, SBS 좋은아침, MBC 생방송 오늘 아침' 등 다양한 방송 등을 통해 ‘광주. 전라도 김치의 맛과 멋’을 전국과 전 세계에 알려온 대통령상 수상자이다.

또, 지난 2022년 8월 16일에는 원광디지털대학교 웰빙대학원 자연건강학과에서 자연건강학 이학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2023년 3월에는 호남대학교 박사과정에 들어가는 등 끊임없이 연구하는 요리 연구가이다.

김 교수는 “김옥심김치명인의 3박자 김치교육법”으로 ‘제1기 김치사관학교 ‘김치 전문가’ 양성 과정‘의 교육의 질을 높여왔다.

김 교수는 김치를 배우고자 하는 국민들과 후손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김치교육을 위해, ‘김치 인문학 강의 – 담그기 실기 실습 – 맛테이스팅’ 순서로 김치 교육을 진행하는 김옥심 김치명인의 ‘3박자 김치교육법’을 개발하고, 2019년 10월, 대한민국 특허청에 상표 등록 출원한 후, 2020년 11월 상표 등록을 완료한 바 있다.

김옥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는 김치 실습 교육에 앞서 줌 강의를 통해 이론적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 
김옥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는 김치교육 실습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김옥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는 김치교육 실습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김옥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는 김치 개인지도를 하고 있다.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교육생들은 김치실습 교육을 마친 후 맛테스팅을 하고 있다.

“김 교수는 “제1기 김치사관학교 최고 기능인 ‘김치 전문가’ 양성 과정을 무사히 마치게 되어 너무 기쁘고 감사하다. 그동안 김치에 대한 끊임없이 노력한 것들을 나눌 수 있어 매우 뜻깊고 행복한 시간이었다. 특히, 경기, 서울 등 먼 곳에서 물질과 시간을 들여 배우고자 찾아오시는 교육생들의 열정을 보며 큰 감동이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것들을 아낌없이 나누고 알려드려야 겠다는 더 큰 사명감을 갖게 되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1기 교육에서는 배추김치 담그기(서울식, 전라도식, 멸치젓, 새우젓), 알타리 김치, 파김치(쪽파, 가량파, 대파), 동치미(갓동치미, 유자동치미), 무말랭이 김치, 갓김치, 갓물김치, 섞박지(갈치젓섞박지, 해물섞박지), 빠개지, 백김치, 수삼백김치, 깍두기(아이, 수험생깍두기, 숙깍두기, 굴깍두기), 된장담그기, 보쌈김치, 반지김치 등을 교육하며 다양한 한국의 약이 되는 김치에 대해 폭 넓게 교육했다.

김 교수는 “다시 시작되는 김치 전문가 1급’ 양성 과정을 통해서는 전통을 지키면서 최고의 맛!과 영양! 건강! 3박자를 갖춘 김치를 담글 줄 아는, 이 시대가 요구하는 장인정신을 보유한 최고의 기능인을 양성하겠다.”며 “특히, 2023년 계묘년에는 구체적으로 김치의 전국화 및 세계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해 김치종주국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덧붙여 “세계인의 5대 건강식품, 김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우리 대한민국의 ‘김치와 김장문화’가 정작 우리의 현실은 점차 사라질 위기에 직면해 있다. 그래서 우리는 다시 시작할 것이다. 자랑스러운 우리 조상들의 위대한 유산, 김치를 보존하고, 더욱 발전시켜서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주고자 한다.”며 “시대의 조류에 따라 몇 분 만에 뚝딱 만드는 초 간단 김치가 아닌 담그는 사람의 정성과 사랑이 깃든 게미가 있는 김치를 담그고, 먹는 사람의 건강상태, 연령, 지역 등을 고려한 김치. 김치전문가 양성교육을 통하여 김치 발효과학의 중요성을 배우게 될 것이고, 김치인문학 이론을 통하여 김치에 대한 철학을 정립하게 될 것이다. 이 시대가 요구하는 Detail이 아름다운 장인정신을 지닌 최고의 기능인이 탄생될 수 있도록 지도할 것이다. 또한, 국민들이 더 찾고 싶은, 세계인들이 찾고 싶은 김치종주국의 김치전문가다운 맛과 영양, 건강을 고루 갖춘 김치를 가장 잘 담글 줄 아는 기능인들이 지속적으로 탄생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옥심 김치명인의 김치사관학교' 명칭이 상표 등록 결정!

'김옥심 김치명인의 김치사관학교' 명칭이 2023년 2월 9일자로 특허청으로부터 상표등록결정을 받았다. 이로써 호남대학교 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는 '김치사관학교'명칭을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김치교육의 메카, 호남대학교 -김치 전문가 1급’ 양성 과정 관련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글을 클릭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