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1.30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광주광역시의회(의장 정무창)는 30일 오전 10시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13회 임시회 제1차본회의를 가졌다.

(사진 왼쪽부터-박남언 광주시의회사무처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은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새해를 맞아 처음 열리는 임시회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다. 의회와 집행부가 상생과 협치의 기조로 자주 소통하고 협력하면서, 시민행복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가는 한해가 되었으면 한다"며 "8일간 열리는 이번 회기는 광주광역시와 시교육청의 새해 주요 업무에 대한 보고와 청취가 이뤄진다. 동료 의원들께서는 집행부의 주요업무 계획이 잘 수립되었는지 꼼꼼하게 살펴주시고, 집행부에서도 올해 계획을 성실하게 보고해 주시길 바란다. 올해도 시민의 기대와 소망을 의정활동에 녹여내며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광주시의회가 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개회사를 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의 개회사와 2023년도 광주광역시ㆍ광주광역시교육청 업무계획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배일권 광주시기획조정실장,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김순옥 광주시여성가족국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참석해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의 개회사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배일권 광주시기획조정실장, 박남언 광주시의회사무처장, 박남주 광주시시민안전실장, 최영순 광주시교육청정책국장, 정낙주 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제안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심철의 광주시의회부의장, 이귀순 광주시의회부의장, 강수훈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 박희율 광주시의회예결위원장, 조석호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신수정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김나윤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박미정 광주시의원, 홍기월 광주시의원, 심창욱 광주시의원, 서임석 광주시의원, 이명노 광주시의원, 명진 광주시의원, 정다은 광주시의원, 안평환 광주시의원, 박필순 광주시의원, 최지현 광주시의원, 서용규 광주시의원, 김용임 광주시의원, 채은지 광주시의원, 박수기 광주시의원,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이돈국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용수 광주시민주인권평화국장, 김재식 광주시도시철도건설본부장, 김용환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장, 김요성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 김순옥 광주시여성가족국장, 류미수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송용수 기후환경국장, 이정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김석웅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주재희 광주시경제창업실장, 김용환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장, 박상백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박정환 광주시경제자유구역청혁신성장본부장,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 정종임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이영동 광주시대변인, 정영화 광주시인사정책관, 광주시혁신소통기획관, 송권춘 광주시일자리정책관, 광주시광주광역시 간부들이 참석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신임 배일권 광주시기획조정실장을 소개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신임 이돈국 광주시교통건설국장을 소개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신임 주재희 광주시경제창업실장을 소개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신임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을 소개하고 있다.

이날 본회의는 개회식, 본회의 개의 선포, 시의회 간부 소개, 시교육청 간부 소개, 의정담당관 보고사항은 전자회의 보고자료로 대체, 명진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심융합특구 사업 관련 특별법 촉구’를 언급하며 시정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어 회기 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및 청취의 건, 후회 결의의 건, 산회선포 순으로 열렸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2023년에는 눈에 보이는 변화를 향해 산업·창업 육성을 가속화하고 돌봄·교육·문화 등 시민 행복 실현에 시동을 걸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새해를 여는 첫날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방명록에 '눈에 보이는 변화, 시민 행복 이끌겠습니다'라고 적었다"며 올해 시정 운영 방침을 소개했다.
창업 생태계를 위해 현재 조성 중인 7개 펀드 3천억원에 '창업 성장 사다리 펀드'를 더해 5천억원 규모 펀드를 만들고, 삼성 'C-랩 아웃사이드'를 본격적으로 추진해 창업 기업들에 맞춤형 성장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능형 가전, 스마트 금형, 광융합 등 기존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인공지능(AI), 모빌리티 양 날개를 중심으로 미래산업 전환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강 시장은 강조했다. 
구글과 엔비디아 등 세계적 기업과 협력 논의, 10월 완공되는 국가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시작할 AI 2단계 사업, AI 영재고 설립, AI 교과서 개발, 미래 자동차 국가 산단 유치 등 과제도 제시했다.
강 시장은 "나와 내 가족이 건강하고, 안전하고, 재미와 활력을 누릴 수 있도록 시민 생활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약속했다.
오는 4월 개시할 시민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광주다움 통합돌봄', '교통사고·자살·산업재해 등 3대 분야 사망자 제로화 운동', 2045 탄소중립 추진 전략 마련을 실행 대책으로 언급했다.
강 시장은 그동안 교육청이 전담한 교육에서도 지방정부 역할을 다하고 사계절 대표 축제, 역사·인문 자원 활용, e스포츠·첨단 영상·애니메이션 등 콘텐츠 산업 육성으로 스토리가 있는 문화도시로 변화시키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민선 8기는 익숙한 것과 결별하고 행정에서 혁신을 추구하겠다"며 "시의회도 눈에 보이는, 손에 잡히는 변화에 함께해달라"고 요청했다.
심창욱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시정연설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육감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2023년은 모두의 꿈이 실현되는 다양성교육을 추진할 것이다. 아이들이 꿈꾸는 미래의 삶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고등학교 스터디 카페형 365-스터디룸 설치, 광주형 수업 아카이브 구축, 미래산업 기반 특성화고 학과 재구조화 등 학생들의 다양한 실력을 키우고자 노력하겠다. 또한 삶의 힘을 키우는 책임교육을 추진할 것이다. 학생이 자신의 재능과 끼를 발견하고, 스스로 진로를 설정하고 자신의꿈을 이룰 수 있도록 24시간 진로진학상담 서비스 제공, 1고교 1대1대입 전문디렉터 양성 등 학생들의 꿈에 초점을 맞춘 진로진학에 최선을 다하겠다. 이와 함께 희망사다리가 되는 공정교육을 추진하고 상상이 실현이 되는 미래교육, 다함께 주인되는 상생교육을 추진할 것이다. "고 말했다.
이 교육감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배일권 광주시기획조정실장, 박남주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이돈국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용수 광주시민주인권평화국장, 김재식 광주시도시철도건설본부장, 김용환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장, 김요성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 김순옥 광주시여성가족국장, 류미수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송용수 기후환경국장, 이정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김석웅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주재희 광주시경제창업실장, 김용환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장, 박상백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박정환 광주시경제자유구역청혁신성장본부장,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 정종임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이영동 광주시대변인, 정영화 광주시인사정책관, 광주시혁신소통기획관, 송권춘 광주시일자리정책관, 광주시광주광역시 간부들은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의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명진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심융합특구 사업 관련 특별법 촉구’를 언급하며 시정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최영순 광주시교육청정책국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명진 의원의 '도심융합특구사업관련 특별법 제정촉구에 모두 동참할 것"에 대한 5분 자유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심철의 광주시의회부의장, 이귀순 광주시의회부의장, 강수훈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 박희율 광주시의회예결위원장, 조석호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신수정 광주시의회교육문화위원장, 김나윤 광주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박미정 광주시의원, 홍기월 광주시의원, 심창욱 광주시의원, 서임석 광주시의원, 이명노 광주시의원, 명진 광주시의원, 정다은 광주시의원, 안평환 광주시의원, 박필순 광주시의원, 최지현 광주시의원, 서용규 광주시의원, 김용임 광주시의원, 채은지 광주시의원, 박수기 광주시의원은 제31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명진 의원의 '도심융합특구사업관련 특별법 제정촉구에 모두 동참할 것"에 대한 5분 자유발언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