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월요대화·화요오찬·수요정책소풍’ 이색 소통법’ 눈길…소통에 색깔을 입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월요대화·화요오찬·수요정책소풍’ 이색 소통법’ 눈길…소통에 색깔을 입히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12.2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대·전문분야 아우르는 다양한 주제로 시민과 대화
- 벽 허물고 격의 없는 소통으로 내부 공직자 스킨십 강화
- 강 시장 “소통의 시작은 공감이고 소통의 완성은 정책 실현”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민선 8기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익숙한 것과의 결별’, ‘광장의 철학’에 기초한 새로운 시도들은 ‘월요대화’, ‘화요오찬’ ‘수요정책소풍’, ‘금요전략회의’ 등 기존과는 확실히 달라진 색깔 있는 소통 창구를 만들어냈다는 평가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1월14일 오후 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월요대화에 참석해 복지분야 전문가들과 광주다움 통합돌봄 체계 구축을 위한 논의를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1월14일 오후 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월요대화에 참석해 복지분야 전문가들과 광주다움 통합돌봄 체계 구축을 위한 논의를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이색 소통법’은 특히 2030 청년세대부터 경제·복지·교육·노동·환경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다양한 주제로 시민들과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시민참여 플랫폼인 ‘광주 온(ON)’ 도입으로 시민 의견수렴 및 시정 참여 기회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먼저 허심탄회한 대화의 장인 ‘월요대화’는 청년 정책, 창업 활성화, 저출생 극복, 미래차산업 경쟁력 확보, 이스포츠(e-스포츠) 육성 등 다양한 주제로 지금까지 총 12차례 개최됐다.

매주 월요일마다 진행되는 월요대화에는 강 시장과 각계각층의 시민이 참여하며 ‘진정성 있는 소통’을 목표로 ▲경청하기 ▲설득하지 않기 ▲대화 중 끼어들지 않기 등 3가지 원칙 아래 진행되고 있다.

10회 째를 맞은 ‘정책소풍’은 현장 소통에 초점을 맞췄다. 자립준비청년 지원 강화를 위한 첫 번째 정책소풍을 시작으로 ▲광주 유일의 초등여자축구부(하남중앙초) ▲문화콘텐츠산업의 미래(광주콘텐츠허브) ▲산업성장 엔진 차세대배터리(㈜세방리튬배터리 광주공장) 등을 찾아 현장 목소리를 들었다.

강 시장은 시민참여 확대를 위해 시민제안 플랫폼 ‘바로소통광주’에 설문조사 기능을 새롭게 추가한 온라인 양방향 소통플랫폼 ‘시민광장 광주온(ON)’을 새롭게 도입했다. 2023년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현재 시범운영 중이며 2만명의 시민정책참여단 모집도 완료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0월5일 오후 시청 행정동 앞 광장에서 열린 정책소풍에 참석해 광주지역 뷰티인들과 ‘K-뷰티도시 광주’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0월5일 오후 시청 행정동 앞 광장에서 열린 정책소풍에 참석해 광주지역 뷰티인들과 ‘K-뷰티도시 광주’ 협력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강 시장은 내부 공직자 소통도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공직자와 벽을 허물고 기존 관행을 과감히 바꾸는 의지를 강조하며 스킨십 강화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강 시장은 “시정을 이끌기 위한 동반자인 공직자와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며 기존 방식에서 탈피한 정례조회와 간부회의, 화요오찬, 금요전략회의 등을 진행하고 있다.

강 시장은 취임 직후 MZ세대 공직자들과 ‘도시락 토크’를 가진데 이어 첫 정례조회에서 ‘시장님 당황하셨어요?’를 주제로 토크쇼를 열어 격의 없는 소통 자리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강 시장은 정례조회 마이크를 공직자에게 넘겼다. 기존 정례조회가 시장 당부말씀 전달 위주였다면, 민선 8기 정례조회는 공직자들이 이끈다. 첫 간부워크숍에서는 실국별 비전‧목표와 주요 과제들을 발표하고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고, 최근 열린 12월 정례조회에서는 사업의 의미를 공유하기 위한 ‘실무자 90초 성과발표(PT)’를 처음 시도했다.

강 시장의 특별한 출근길도 화제다.

강 시장은 매일 아침 출근길에 지하주차장이 아닌 시청 앞에서 내린다. 그래야만이 시청광장에 있는 1인 시위하는 시민들, 청소노동자, 직원들을 직접 볼 수 있어서다.

또 생일을 맞은 공직자들에게 매일 아침 생일 축하 문자를 보내는 것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등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강 시장은 “정책에 민심의 옷을 입혀야 좋은 정책을 만들 수 있다. 소통의 시작은 공감이고, 소통의 끝은 예산을 수반한 정책으로 완성하는데 있다”며 “소통을 통해 시정의 큰 방향, 물줄기를 잡아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