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19 16:34 (화)
[취재현장] 관광콘텐츠 육성을 위한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 성황리 개최
[취재현장] 관광콘텐츠 육성을 위한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 성황리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11.14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 관광재단(대표 김진강)은 14일 오후 3시 광주 서구 치평동에서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을 갖고 광주 관광발전 생태계 조성을 위한 비전선포와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

문영훈 광주시 행정부시장은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에서 “입주기업에 축하와 환영의 인사를 드린다. 이를 계기로 모든 기업들이 더 크게 성장·발전해가길 기원한다.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는 올해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에 울산, 경북, 전북과 함께 우리시가 최종 선정되면서 설립되었다. 이 가운데 광주가 가장 먼저 개소식을 갖게 됐다. 공식적인 개소는 오늘이지만 이미 지난 8월까지 조직을 정비하고 관광기업 지원과 인력육성 사업을 계속 추진해 왔다”고 말했다.
김준영 광주광역시 신활력추진본부장은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광주광역시가 지속 가능한 관광산업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창의적인 지역 관광기업의 성장 기반 마련이 필수적이다. 앞으로도 관광기업의 지역특화 관광 사업화모델 발굴을 꾸준히 지원해 새로운 활력이 넘치는 꿀잼도시 광주관광의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임미란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명진 광주시의회의원은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지역 내 관광 유관기관 및 기업육성·창업지원 기관들과 연계해 협력사업 발굴 및 교류를 강화하고, 관광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ICT·AI 등 기술 관련 인력 및 기업들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문영훈 광주시 행정부시장,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 김진강 광주관광재단 대표이사, 이학주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본부장, 임미란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명진 광주시의회의원, 김영우 광주관광재단센터장, 김준영 광주광역시 신활력추진본부장, 김성배 광주광역시광주시관광도시과장, 박형권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과장, 오수아 ㈜더아람대표 등 10개 입주자기업대표들, 전국의 관광기업지원센터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진강 광주관광재단 대표이사는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에서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는 광주의 관광콘텐츠의 상품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육성과 지원이 제공하는 곳이 될 것이다"며 "광주의 관광발전 토대를 이룰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의 지원과 육성사업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문영훈 광주시 행정부시장은 축사를 통해 “오늘을 기점으로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과 예비 창업자 교육, 멘토링과 컨설팅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운영하면서 광주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지역 혁신거점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며 “광주는 삼향의 도시답게 의향의 정의로움, 예향의 전통문화예술, 미향의 맛깔스러운 음식 등 타 지역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머무를 수 있는, 관광산업의 잠재력이 매우 큰 도시이다. 현재 광주에 등록된 관광 사업체 수는 전국 시·도, 그리고 특·광역시와 비교할 때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그만큼 우리 광주가 문화관광도시로 큰 도약을 이루기 위해서는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의 역할과 책임이 막중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앞으로 관광 벤처 육성과 인력 양성을 비롯해 광주 관광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역량을 한데 모아주시길 바란다. 광주광역시청도 센터 운영에 어려움이 없도록 적극 지원하고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은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구축을 완료하고 개소식을 개최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시민들이 편히 쉬고 즐길 수 있는 광주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관광불모지 이미지를 탈피해 전국에서 찾아오는 관광도시가 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콘텐츠 개발과 환경 개선부분에 더 고민하고 집중하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이학주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본부장은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에 참석해 "최근 우리나라 관광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이겨내고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안전을 바탕으로 국내 관광을 다시 활성화하고, 스마트 관광 등 미래 관광기반을 만들기 위해 전국의 업계 종사자들이 노력하고 있다."며 "오늘 새롭게 출발하는 광주 센터도 전국의 다른 센터들과 협력해 광주만의 특성을 바탕으로 지역 스타기업들을 배출하고, 관광창업의 요람이 되어 광주관광산업생태계를 성장하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축사를 전했다.

김진강 광주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열렬히 바라고 기대하던 관광기업지원센터가 광주에도 설립되게 되었다.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는 여행하고 싶은 도시 만들기’, ‘Fun City 광주’ 만들기라는 사명을 위해 관광기업과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사업을 펼쳐가게 될 것이다.”며 “좋은 기업들을 발굴하고 전문 인력들이 광주를 대표할 수 있는 관광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이들이 만든 다양한 관광 상품들이 그 가치를 인정받아 활동할 수 있도록 판로를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함께 모색해 나가는 등 광주의 관광가치를 높일수 있는 방법과 풀어갈 수 있는 에너지를 내부에 축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수아 ㈜더아람대표는 입주자 대표로 “오늘 입주한 모든 기업은 관광지원의 활성화 방안으로 지원금과 기업입주, 컨설팅 및 다양한 교육지원의 기회를 얻었다. ”며 “ 이를 계기로 많은 지역기업과 협업하며, 타지역과 연계를 통해 광주관광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문영훈 광주시 행정부시장,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 김진강 광주관광재단 대표이사, 이학주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본부장, 임미란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명진 광주시의회의원, 김영우 광주관광재단센터장, 김준영 광주광역시 신활력추진본부장, 오수아 ㈜더아람대표 등은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 축하의 제막식을 마치고 축하의 기념촬영
문영훈 광주시 행정부시장,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 김진강 광주관광재단 대표이사, 이학주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본부장, 임미란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명진 광주시의회의원, 김영우 광주관광재단센터장, 김준영 광주광역시 신활력추진본부장, 오수아 ㈜더아람대표, 입주자들은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 축하의 기념촬영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공모를 통해 대상지를 선정하고 지자체와 사업비 매칭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며, 올해 20억원 등 5년간 총 100억원의 사업비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지난 8월 광주관광 스타트업 공모전 공모를 통해 총 10개 업체를 선정, 대상 업체 1개사에는 총 65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 총 2억5400만원의 사업화지원금을 지원한 바 있으며, 앞으로 성장단계별 지원사업 및 컨설팅‧교육사업 등을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의 관광발전 토대를 다지기 위한 사업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취재현장] 관광콘텐츠 육성을 위한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 성황리 개최]

김영우 광주관광재단센터장은 문영훈 광주시 행정부시장,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 김진강 광주관광재단 대표이사, 이학주 한국관광공사 관광산업본부장, 임미란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명진 광주시의회의원 등 내빈들에게 센터 투어 및 현황을 소개하고 있다.
김영우 광주관광재단센터장은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에서 “지역 관광기업지원센터 구축 사업은 수도권에 편중된 관광 장업수요를 지역으로 유도하여 관광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관광 전문인력 양성 및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 관광산업에 신활력을 불어넣고자 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주관 공모사업이다. 광주광역시는 광주관광재단을 센터 운영기관으로 선정하고, 유관기관과의 업무 협의, 관광기업 육성 자문회의 개최 등의 노력을 통해 2022년 3월 30일 최종 선정되었다. 이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한국관광공사', '광주광역시, 재단법인 광주광역시관광재단은 3자간 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7월,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를 발족했다. 센터장 및 직원 채용을 시작으로, 향후 광주 관광산업의 중심이 될 센터 구축을 진행해온 한편, 광주 관광기업 육성을 위한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오늘 개소식을 맞게되었다”고 경과보고를 했다.
박형권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과장은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의 원활한 사회와 진행을 하고 있다.
오수아 ㈜더아람대표는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에서 “관광산업이 다양한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는 스타트업 기업들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 그 중심에 광주관광지원센터가 큰 힘이 되어줄 것을 믿는다. 이번과 같이 광주관광지원센터의 지원사업이 지속적으로 이어져 다양한 관광사업이 시도될 수 있길 바란다. 저희 스타트업 기업들도 관광기업지원센터 안에서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더 좋은 관광상품을 개발 할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관광콘텐츠 육성을 위한 ‘광주관광기업지원센터 개소식’이 성황리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