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8 15:05 (목)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있을 수 없는 이태원 사고에 참담, 광주 안전대책 및 관련 조례 종합 검토”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있을 수 없는 이태원 사고에 참담, 광주 안전대책 및 관련 조례 종합 검토”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10.31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각종 축제‧행사, 다중이용시설 등 안전점검 철저 지시
- 광주광역시 추모·애도 기간 운영 등 추모 분위기 조성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30일 오후 2시 이태원 사고와 관련해 시청에서 긴급대책회의를 소집하고 상황점검 및 철저한 안전대책을 지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30일 오후 2시 이태원 사고와 관련해 시청에서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강 시장을 비롯해 실·국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으며 광주시는 회의 시작에 앞서 희생자에 대한 묵념을 진행하고 곧바로 상황 보고 및 안전 대책, 추모·애도기간 운영 등에 대해 논의했다.

강 시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있을 수 없는 일에 참담한 마음으로 안타깝게 희생된 희생자들의 명복과 안식을 빌고 불시에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낸 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지역 희생자도 있다는 소식이 들려와 안타까움이 더욱 크다”며 “정부와 협의해 정확한 신원파악과 피해 회복을 위해 신속하게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30일 오후 2시 이태원 사고와 관련해 시청에서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또한 강 시장은 “당장 광주시와 자치구가 주최하는 모든 행사를 재점검하고 안전에 만전을 기해 달라”며 “특히 연말연시에 사람이 모이는 행사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다중이용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집중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강 시장은 “시민 안전과 관련된 시 조례를 전체적으로 검토해 조례 개정 요소까지 살피는 등 빈틈없는 안전대책을 세워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먼저 대인예술 야시장, 고싸움놀이 축제 등 시에서 진행 중이거나 개최 예정인 각종 행사 축제에 대해 사전 점검을 통해 안전대책을 강화한다.

자치구 및 유관기관과 함께 지역 축제장 합동점검을 추진하고 다수 인원이 모일 것으로 예상되는 축제는 안전관리계획 수립 법정 대상(순간 최대 1000명) 이외에도 안전관리계획 수립을 권고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연말연시 각종 송년행사 등으로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다중이용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집중하기로 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실 국장들은 30일 오후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서울 이태원 사고와 관련 긴급대책회의에 참석해 희생자를 애도하는 묵념을 하고 있다

특히 젊은층이 많이 이용하는 동구 동명동, 충장로 지역, 서구 상무지구, 광산구 첨단지역 등에 대해서는 시·자치구·경찰·소방·상인간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안전관리를 집중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광주시는 국가애도기간 희생자에 대한 애도와 부상자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11월중에 개최예정이던 광주시 공무원 체육행사를 잠정 연기하고 조기 게양, 추모리본 착용, 각종 모임 술자리 자제 등 추모분위기를 조성한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서울시 및 행정안전부와 협조를 통해 의료인력 및 자원봉사 지원 등 가용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사고 수습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