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10.20 12:1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0일 오전 10시 20분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김성학 광주시경제자유구역청혁신성장본부장은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박남언 광주시의회사무처장,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염방열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용수 광주시민주인권평화국장, 김재식 광주시도시철도건설본부장, 김용환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장, 김요성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 김순옥 광주시여성가족국장, 류미수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송용수 기후환경국장, 김성학 광주시경제자유구역청혁신성장본부장, 이정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김일융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김석웅 광주시자치행정국장, 박정환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오영걸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 정종임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이영동 광주시대변인, 정영화 광주시인사정책관, 광주시혁신소통기획관, 김시라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광주광역시 간부들은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박남언 광주시의회사무처장, 박남주 광주시시민안전실장은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 정원석 광주시정책기획관은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이날 국정감사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이만희 국회의원(감사반장), 정우택 국회의원, 조은희 국회의원, 김용만 국회의원, 용혜인 국회의원,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박남언 광주시의회사무처장, 박남주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염방열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용수 광주시민주인권평화국장, 김재식 광주시도시철도건설본부장, 김용환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장, 김요성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 김순옥 광주시여성가족국장, 류미수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송용수 기후환경국장, 김성학 광주시경제자유구역청혁신성장본부장, 이정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김일융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김석웅 광주시자치행정국장, 박정환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오영걸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 정종임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이영동 광주시대변인, 정영화 광주시인사정책관, 광주시혁신소통기획관, 김시라 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정원석 광주시정책기획관, 광주광역시 간부들이 참여했다.

이만희 국회의원(감사반장)의 사회와 진행으로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시작됐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광주는 미향, 예향, 의향의 튼튼한 뿌리를 바탕으로 Al , 문화, 민주주의'를 키워가고 있다. "며 "Al데이터 센터를 중심으로 Al집적단지 2단계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여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실리콘 밸리로 거듭나고 있다. 또 시민들이 즐기고 누릴 수 있는 문화의 기회를 넓히고 있다. 이와 더불어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5월 정신을 전 세계의 보편적 가치로 만들고 있다. 오늘 위원들께서 주시는 제언들을 시정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다. 위원들께서도 광주가 만들어가는 당당하고 빠른 변화를 응원해주시고 적극 지원해주시기 바란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더불어민주당이 당사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시도에 반대하며 국정감사 중단을 선언한 지 하루 만인 20일 국정감사에 복귀하기로 함에 따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광주광역시에 대한 국정감사가 오후부터 정상적으로 이뤄지게 됐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국정감사 참여 여부를 논의한 끝에 국감 복귀를 결정했다. 다만 대검찰청을 대상으로 한 법제사법위원회의 이날 국정감사에 참여할지는 법사위원들이 별도로 논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10시 20분부터 광주광역시청에서 열릴 국회 행안위 국감장에는 민주당 의원 6명을 제외한 국민의힘과 기본소득당 의원 5명만 참석해 낮 12시 20분 끝날 예정이었으나 민주당 의원 복귀로 오후부터 광주광역시청에 대한 국감이 정상적으로 재개되게 됐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은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여해 국정감사위원들의 질의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성학 광주시경제자유구역청혁신성장본부장은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여해 국정감사위원들의 질의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박남언 광주시의회사무처장, 박남주 광주시시민안전실장은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여해 국정감사위원들의 질의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은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여해 국정감사위원들의 질의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복합쇼핑몰 유치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군 공항 이전 등에 대한 질문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복합쇼핑몰에 대한 위원들의 날 선 공세가 예상된다. 광주시가 정부에 요구한 복합쇼핑몰 지원액 9천억 원의 타당성과 소상공인 보호대책 등에 대한 질의가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7명의 사상자를 낸 광주 동구 학동붕괴 참사에 이어 올해 초 발생했던 광주 화정아이파크 아파트 붕괴사고에 대한 질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16년 8월 국방부 타당성 결과 발표 이후 현재까지 예비 이전 후보지조차 선정하지 못한 채 답보상태에 있는 광주 군 공항 이전에 대한 질의도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정우택 국회의원, 조은희 국회의원, 김용만 국회의원, 용혜인 국회의원은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여했다.
김순옥 광주시여성가족국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염방열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용수 광주시민주인권평화국장, 김재식 광주시도시철도건설본부장, 김용환 광주시보건환경연구원장, 김요성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 등은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여해 국정감사위원들의 질의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석웅 광주시자치행정국장,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이정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은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여해 국정감사위원들의 질의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광주시와 전라남도는 지난 7월 상생발전위원회를 꾸려 광주 군 공항 이전 문제에 대해 다시 논의를 시작했다. 광주시는 이날 군 공항 이전 문제를 수용할 수 있는 인센티브 지원이나 특별법 제정을 통한 국가적 지원 대책 마련에 대한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설계 변경과 사업비 부족 등으로 최소 3년 이상 지연이 불가피한 광주도시철도 2호선 공사 문제에 대해서도 집중 질문이 예상된다.

또 상생형 일자리 모델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지속가능 운영 방안과 사실상 폐쇄가 유력한 지산나들목(IC) 진출로 처리 방안과 광주·전남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 해법 등이 언급될 전망이다.

최근 광주에서 잇따라 자립준비청년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과 관련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에 대한 광주시의 복지 대책 등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최근 옛 광주교도소에서 5·18 행방불명자의 유골이 확인된 것 관련한 5·18 암매장 의혹 등 신원 확인 부분에 대한 질의도 이어질 전망이다.

광주광역시, 2022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실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ryu5487 2022-10-21 13:41:51
제 목 : 광주광역시청 국정감사관련하여 국민의힘당은 왜! 그리작아지는가?

국회파행으로인한 불발예상까지겹첬는데 오후에는 문산당이참여했다.
꽝주광역시청은 행정기관이 공식적으로 사기치고 범죄에가까운 행정행위를하는 독특한기관이다.
그런기관을 봐주는가? 무서워 오금저려서 찍! 악소리도못하는가?
전언론/방송이 맹탕감사였다고 보도한다.
힘없는국힘당이니 촛불이니 뭐니해서 휘둘리는거지?
Red빨엑기스지역을 까발려서 맥못추게 기선제압해야할것을 봐주고 넘어가냐?
현지제보와 강한모니터링의 근성발휘가아쉽다.
인터넷에서 몇자만 모니터링해보면 널려있더라.

류달용 2022-10-20 12:17:48
제 목 : 광주광역시청 국정감사의추억?

오늘은 광주광역시청의 국정감사날인데, 광주시청은 행정기관으로서 공식적으로사기치고도 뻔뻔하게살아있는 특별한곳이다.
어등산개발과정에서 사유재산을 강탈/약탈해도 누구하나뭐라하지않고 감사/사법기관도 모르고넘어간다.
이런판은 정치판이문산당일색이라 감시,견제 경쟁력이없고 언론도제3의 기능이없기때문이다.
이문제해결을 민초가 국정감사를 이용하고자 나섰다.
문산당은 안받아주니 상대당에서 겨우찿았는데 과정이복잡하고 이해를못했다.
어등산유원지부지 12만7천평의 취득과정에서 시청이 돈을주고샀냐만 콕찍으라했다.
토지등기부등본열람과 과정설명에서 이해가쉬우니 그학습은받아들여젔다.
민초는거창하게 이런것을잡아야 폐쇄성 막가파기관 사기꾼 광주시청이 변화개혁이 이루어진다했다.

류달용 2022-10-20 12:17:15
D-DAY가 광주현지가아닌 출장감사로 국회에서 감사가진행되었다.
오전중계가끝나고 오후에이어지는것으로 예고까지하여 기다렸다.
오후에 광주시청이아니고 다른기관중계가나왔다.
의원실로전화하여 어찌되나고문의하니 서류감사로 변경됬다고한다.
아! 티브중계로 한방에 시청을깰수가있었는데하며 아쉬워했다.
오늘국정감사 기대하지않는다.
국힘당의 분발이필요한데 현지의제보와 강한모니터링이있어야한다.
국힘당에서 그런근성을 못봤기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