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롯데마트·아울렛 복합재난 현장 훈련
[취재현장]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롯데마트·아울렛 복합재난 현장 훈련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10.18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18일 오후 2시 30분 서구 롯데마트월드컵점. 아울렛에서 다중밀집시설 복합재난 대응력 향상을 위한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신속한 진압을 위해 박남주 광주시시민안전실장에게 롯데마트·아울렛 복합재난 현장 사고 수습 출동지령을 내리고 있다.
롯데마트·아울렛 자위소방대는 화재가 발생하자 비상대피 안내방송 및 대피자들을 임시대피소로 안전하게 이동시키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롯데마트·아울렛 복합재난 현장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꼼꼼히 참관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서구청 합동으로 주관한 이날 훈련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이강 서구청장, 박남주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광주소방본부. 경찰, 군,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1차 화재발생, 2차 도시가스 폭발로 인한 건물 붕괴 등 복합재난 발생에 따른 인명과 재난피해를 가정하고, 최초 화재신고부터 현장출동까지 민첩한 초동대응과 화재진압, 수습 및 복구에 민‧관‧군‧경이 참여해 협업시스템 가동,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대형재난 시민 대피훈련 등 대규모 재난에 대비한 다양한 훈련 유형으로 진행됐다.

롯데마트·아울렛 화재 진압을 위해 소방서 직원들이 출동해 수관연장 및 발화지점 접근 , 토제선 설치 등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은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롯데마트·아울렛 복합재난 현장 훈련을 꼼꼼히 참관하고 있다.

특히 연막탄, 배연기, 효과음 등 사실적 묘사로 주의를 이끌었으며, 전기차 화재 진압, 소방차, 굴절사다리, 드론, 헬기 등 장비를 동원해 실전을 방불케하는 입체적인 훈련이 연출됐다.

또한, 시범훈련장에는 민간단체, 국민체험단, 민간전문가 및 강원‧경남북‧충북‧전남 등 타 시·도 등에서 참관을 위해 방문한 150여 명과 함께 이용객들도 대응훈련을 지켜봤다.

한 참관인은 “복합재난의 성격과 유형에 맞게 동시다발적으로 신속 대응해 화재를 진압하고 인명을 구조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며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재난에 대비해 안전수칙을 익히는 등 안전 생활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새기게 됐다”고 말했다.

광주소방본부 소방대와 롯데마트·아울렛 자위소방대는 이용객들을 신속하게 건물밖으로 이동시키고 있다.
(오른쪽) 김이강 서구청장은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롯데마트·아울렛 복합재난 현장 훈련을 꼼꼼히 참관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이번 훈련은 대규모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 지휘·통제와 유관 기관 간 역할분담 체계를 확립하는 등 많은 성과를 거뒀다”며 “시의 전반적인 대응체계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재난관리 대응 역량을 한단계 끌어 올리는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대규모 재난에 대비해 범국민적 재난대응체계를 종합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과 국민이 참여하는 훈련으로 매년 전국에서 실시되고 있다.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롯데마트·아울렛 복합재난 현장 훈련]

광주소방본부 서부소방서는 롯데마트·아울렛 화재 진압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이강 서구청장 등 참관자들은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롯데마트·아울렛 복합재난 현장 훈련을 참관하고 있다.
광주소방본부 소방관들은 부상자를 신속하게 안전하게 지상으로 구조하기 위해 바스켓 구조를 시도하고 있다.
전기차 화재진압 완료후 인명을 구조하기 위해 차량 지붕을 절단하고 있다.
박남주 광주시시민안전실장은 2022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롯데마트·아울렛 복합재난 현장 훈련을 참관하고 있다.
드론으로 옥상 구조 요창자에게 의약품 박스를 지원하고 있다.
전기차 화재를 진압한 후 인명자를 구조하고 있다. 
전기차 화재 진압후 인명 구조를 위해 차량 지붕을 절단했다.
 롯데마트·아울렛 화재가 발생하자, 화재현장으로 출동한 육군
 롯데마트·아울렛 화재가 발생하자, 화재현장으로 출동한 광주소방본부
 롯데마트·아울렛 화재가 발생하자, 화재현장으로 출동한 구급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