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19 16:34 (화)
[인터뷰] 대통령상 수상자 김옥심 김치명인, “전국과 세계에 김치의 붐을 일으키겠다!”
[인터뷰] 대통령상 수상자 김옥심 김치명인, “전국과 세계에 김치의 붐을 일으키겠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9.3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대한민국 전국민의 큰 사랑을 받은 한食대첩4, KBS2 아침뉴스타임, SBS 좋은아침, MBC 생방송 오늘 아침' 등 다양한 방송 등을 통해 ‘광주. 전라도 김치의 맛과 멋’을 전국과 전 세계에 알려온 대통령상 수상자 김옥심 김치명인의 근황이 궁금해 인터뷰를 시작한다.

대한민국 김치명인 1호 김옥심 김치명인을 만나다.

▌그동안 전국 방송 등에서 얼굴을 보여주셨는데, 근래는 어떻게 지내고 계시는지요?

-코로나 시국전에는 주로 김치 강연과 방송, 김치사업 등에 주력했었다면, 코로나 기간 동안에는 원광디지털대학교 웰빙대학원 자연건강학과에서 자연건강학 이학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이다음 세대를 위해 김치 관련 책을 쓰고 있으며, 강의의 질을 높이기 위해  김치교육 최고명강사 자격증 취득과 틈틈히 zoom을 활용한 비대면 강의 등을 해 왔습니다.

▌광주. 전라도 김치의 맛과 영양은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밥보다는 빵을 좋아하는 다음 세대들에게 잊혀지진 않을까? 김치종주국인 우리의 김치의 자리를 중국과 일본에게 빼앗기지는 않을까? 걱정이 앞섭니다. 대한민국 김치를 전국과 세계로 알리기 위해 구체적인 교육과 홍보에 집중하실 계획이라고 들었는데 어떤 계획이 있으신가요?

<자료사진>2021년 6월 대한민국 김치명인 1호 김옥심 김치명인이 mbc 문화방송 ‘삭힘의 미학’ 시즌2 제6부 지혜가 응축된 삭힘, 지(漬) 다큐 프로그램 메인 출연자로 참여해 나주 지방의 향토 음식 ‘반지’ 담그는 법과 면역력을 향상 시키는 ‘소고기 김치’ 담그는 법을 촬영했다.

-세계인의 5대 건강식품, 김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우리 대한민국의 ‘김치와 김장문화’가 정작 우리의 현실은 점차 사라질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시 시작하려고 합니다.

자랑스러운 우리 조상들의 위대한 유산, 김치를 보존하고, 더욱 발전시켜서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주고자 합니다. 시대의 조류에 따라 몇 분 만에 뚝딱 만드는 초 간단 김치가 아닌 담그는 사람의 정성과 사랑이 깃든 게미가 있는 김치를 담그고, 먹는 사람의 건강상태, 연령, 지역 등에 따라 맞는 김치를 먹게 하는 것입니다.

- 이를 위해 먼저, 2022년 11월부터 호남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제1기 김치사관학교 최고 기능인 ‘김치 전문가’ 양성 과정을 진행합니다.

오는 11월 1일부터 1학기 과정을 3개월 진행하고, 2학기 과정은 2023년 3월 1일부터 시작해 3개월간 비대면 zoom 이론교육(15시간)과, 실기 실습(45시간)을 실시합니다.

김치담그기 기술을 제대로 배우고 싶은 분이나, 비대면 zoom 강의 시청가능자.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 영양사, 조리사, 식당, 반찬가게 창업 및 운영자, 가족 건강을 위한 직접 조리, 주부, 1인가족, 예식장, 장례식장 등 대형 급식소 관계자, 김치교육 강사(김치사관학교 김치교육강사)가 되고 싶은 분이라면 누구든지 배울 수 있는 교육입니다.

이 김치교육을 통해 김치발효 과학의 중요성을 알리며, 김치에 대한 철학을 정립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김치종주국 대한민국의 긍지와 자부심을 갖는 정체성을 확립하고, 1차년도 36가지 실기실습을 통한 김치담그기 능력을 배양하고 보유해 이 시대가 요구하는 Detail이 아름다운 장인정신을 지닌 최고의 기능인이 탄생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치 전문가’ 양성 과정을 마치고 나면 대한민국 국민과, 세계인들이 찾아 먹고 싶은, 김치종주국의 김치전문가다운 맛과 영양, 건강을 고루 갖춘 김치를 가장 잘 담글 줄 아는 기능인이 탄생될 것입니다.

이 단계를 거치고 나면, 대한민국 김치전문가들과 함께 대한민국 최고의 김치를 전국과 세계에 알리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차츰, 한 단계 한 단계 성장해 나가는 과정들을 보여주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말씀을 들어보니 대한민국 김치의 미래를 보는 것 같아 조금은 안심이 됩니다. 앞으로 건강한 모습으로 대한민국 김치의 전수와 전국과 세계화를 위한 힘찬 걸음 응원드리겠습니다.

[ 김치교육의 메카, 호남대학교- 제1기 김치사관학교 관련 자세한 내용을 보러가시려면--글을 클릭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