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5:57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에 전국 17개 시·도 어르신 3천 여명이 모였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에 전국 17개 시·도 어르신 3천 여명이 모였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9.28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 성황리 개최
-28~29일 광주여대·공무원교육원 운동장 등 4개소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에 전국 17개 시·도 어르신 3천 여명이 모였다. 28일 오전 11시 광주여자대학교 잔디운동장에서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 개막식을 갖고 29일까지 성대히 개최된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서 “우리나라는 고령화 속도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며, 인구 8명 중 1명은 65세 이상으로 전국 노인 인구 비율은 17.4%, 광주광역시는 15.1%로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다. 이에 따라 광주광역시에서는 노인복지증진을 시정 최우선 과제로 선정해 다양한 시책을 마련해가고 있으며, 민선 8기에는 경로당을 마을노인복지관으로 확대하여 노인복지 거점의 역할을 부여할 예정이다. 또한 노인돌봄인력 통합관리체계 구축, 60세 이상 노인무료급식 단가 상향 등을 추진해 나가 광주의 역사를 만들어오신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 보장과 생생지락의 즐거움을 만들어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일만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전라제주지역본부장은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참석해 "건강한 노후생활 영위를 위해 소통과 화합의 장인 이번 행사를 주관하신 대한노인회 김호일 회장님과 행사 관계자 여러 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며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사회보장 중추기관으로서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영위하실 수 있도록 여러가지 건강증진 사업 등을 추진하여 어르신들에게 맞는 건강보험제도의 현실적 확립에 중점을 두고 전개해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최종균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은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참석해 "여기 계신 어르신 한분 한분은 우리 사회의 성공과 번영의 주인공이다. 어르신들의 땀과 노력이 대한민국의 저력이 되었고, 나라의 기틀을 잡는 밑거름이 되었다"며 "오늘 이 대회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건강에 대한 의지와 적극적인 실천에 큰 박수를 보낸다. 정부는 어르신들이 더욱 행복하고 활기찬 노후 생활을 즐기실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며 축하를 전했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광주광역시 연합회 어르신들이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홍성길 대한배드민턴협회부회장(광주시회장)은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참석해  "어르신들의 걸어오신 삶은 우리 사회의 밑거름이 되었다. 어르신들은 행복한 노년을 누릴 권리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 선수로 참여하시는 어르신들을 포함하여 대회를 진행하시는 임직원 및 진행, 봉사자들을 포함한 모든 분들의 건강한 노년을 응원드린다"며 축하를 전했다.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이용빈 국회의원 부인 김미영 여사, 홍성길 대한배드민턴협회부회장(광주시회장), 박성순 광주시게이트볼협회장은 " 선수로 참여하시는 어르신들을 포함하여 대회를 진행하시는 임직원 및 진행, 봉사자들을 포함한 모든 분들의 건강한 노년을 응원드린다"며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 개최를 축하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호일 대한노인회장, 최종균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이용빈 국회의원 부인 김미영 여사, 강도태 국민보험공단이사장을 대신해 정일만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전라제주지역본부장, 송숙란 광주시고령사회정책과장, 나각균 대한노인회부회장(광주남구노인회장), 주병진 광주시노인회부회장, 박성순 광주시게이트볼협회장, 홍성길 대한배드민턴협회부회장(광주시회장), 김상규 대한노인회사무총장, 전국 17개시도 어르신 3천 여명이 참석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우리 광주광역시에서 어르신 건강증진과 친목도모를 위한 제9회 전국 노인건강대축제'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며 “어르신들의 건강한 생활 영위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소중한 사회적, 가치로 나타날 것이다. 이번 뜻깊은 행사를 통해 더욱 건강한 모습으로 소중한 사회적 가치 축척에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 이번 행사를 통해 무병장수하시길 바라며, 소통하고 화합을 다지는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란다”며 환영사를 전했다.

나각균 대한노인회부회장(광주남구노인회장)은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 개회선언을 하고 있다.
김호일 대한노인회 회장은 "제9회 전국 노인건강대축제에 참석하신 여러분! 호남 최대도시 빛고을 광주광역시에서 '제9회 전국 노인건강대축제'를 개최하게 된 것을 축하드리며, 건강한 모습으로 대회에 참석하신 여러분들을 기쁜 마음을 담아 환영한다"며 환영사를 전했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서울특별시 연합회 어르신들이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김호일 대한노인회 회장은 “따뜻한 온기와 생동감이 가득한 '빛고을 광주광역시에서 전국의 노인들이 모여 그동안의 축척되었던 에너지를 선의의 경쟁을 통해 행복의 시너지로 발휘할 수 있다는 생각에 매우 기쁘다”며 “화합과 단결, 그리고 건강증진을 목표로 이번 전국 노인건강대축제에 모였습니다. 건강한 노후생활을 통해 장수가 재앙이 아닌 행복이 되는 노인이 행복한 세상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동참해주시기를 바란다.”며 대회사를 전했다.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부와 광주광역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후원으로 열렸으며, 종목별 경기 예선과 본선, 시상식 순으로 진행된다.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은 “어르신들은 전쟁의 폐허 속에서 경제를 발전시키고 근검절약을 손수 실천하여 오늘의 풍요를 있게 한 주역이었다. 그리고 보릿고개를 경험하면서도 오직 가족과 나라의 발전을 위해 젊음을 바치신 희생세대였다. 이제는 어르신들의 그 희생을 사회적 차원에서 보은해야 할 것이다.”며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노인복지에 대한 예산을 대폭적으로 늘이는 동시에 효율적인 여가생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시점이다. 광주광역시도 어르신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을 펼쳐왔지만 앞으로 더욱 노력하고 경주하여 어르신들께서 보다 질 높은 삶을 영위하실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하여 어르신 들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의회로 만들어 가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전라남도 연합회 어르신들이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이번 행사에는 시·도 및 시·군·구 예선전을 거친 전국의 어르신 선수단 3천여 명이 게이트볼, 한궁, 그라운드골프, 배드민턴, 장기, 바둑 등 6개 정식종목과 파크골프, 슐런, 노르딕워킹 등 3개 시범종목에 참가해 선의의 경쟁을 펼친다. 또 부대행사로 민속윷놀이 등 다채로운 행사도 열린다.

주경기장인 광주여자대학교 잔디운동장에서는 개회식과 게이트볼, 노르딕워킹, 민속윷놀이 시연 경기가 열리며, 광주여자대학교 시립유니버시아드체육관에서는 한궁, 배드민턴, 장기, 바둑 경기가 진행된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어르신들의 걸어오신 삶은 우리 사회의 밑거름이 되었다. 어르신들은 행복한 노년을 누릴 권리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 진행 이틀간 선수로 참여하는 어르신들은 평소 건강 관리하시는 종목별 시합을 통해 갈고닦은 기량을 마음껏 뽐내시길 바란다. 특히 부상이나 안전사고 없이 어르신들의 축제가 잘 마무리 되길 기원한다”며 축사를 전했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대구광역시 연합회 어르신들이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광주시 공무원교육원 운동장에서는 정식종목인 그라운드골프가 펼쳐지며, 승촌보 파크골프장에서는 시범경기인 파크골프가, 노인회관에서는 슐런 경기가 처음으로 선보인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건강대축제는 노인들의 건강하고 활기찬노년생활을 지원하고, 노인들의 운동, 건강관리, 사회참여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매년 시·도 예선대회를 거쳐 17개 시·도 대표가 참여해왔으나 2019년 서울대회 이후 코로나19 방역조치로 인해 순연되다 3년 만에 개최됐다.

광주광역시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선수와 임원 등 3천여 명이 참가하는 전국 최대 규모의 어르신 체육행사로 진행되는 만큼 건강증진은 물론 지역간 소통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송숙란 광주시고령사회정책과장은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 기념식을 하고 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송숙란 광주시고령사회정책과장은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참석해 "전국 어르신들께서 이번 행사를 통해 무병장수하시길 바라며, 소통하고 화합을 다지는 즐거운 하루가 되시길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주병진 광주시노인회자문위원장과 대한노인회 관계자들은 "화합과 단결, 그리고 건강증진의 멋진 행사가 되길 바란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 경기가 펼쳐졌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참석한 전국 3천여명의 어르신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호일 대한노인회장, 최종균 보건복지부 인구정책실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이용빈 국회의원 부인 김미영 여사, 정일만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전라제주지역본부장, 나각균 대한노인회부회장(광주남구노인회장), 주병진 광주시노인회부회장, 박성순 광주시게이트볼협회장, 홍성길 대한배드민턴협회부회장(광주시회장), 김상규 대한노인회사무총장 등 내빈들은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를 축하하며 화이팅을 외쳤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에서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 성황리 개최]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정일만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전라제주지역본부장은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참석해 기념식을 하고 있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충청남도 연합회 어르신들이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전라북도 연합회 어르신들이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충청북도 연합회 어르신들이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경기도 연합회 어르신들이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강원도 연합회 어르신들이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대전광역시 연합회 어르신들이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 심사위원단
‘제9회 전국노인건강대축제'에 참석한 어르신들이 다트 경기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