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김치명인, ‘김치의 가치를 재발견 하자’ 특강
[취재현장]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김치명인, ‘김치의 가치를 재발견 하자’ 특강
  • 이강호
  • 승인 2022.09.23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건강학과 자연발효치유연구회 대상.. zoom을 이용한 비대면 강의

[광주일등뉴스=이강호 기자]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김치명인은 18일 오후 8시 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건강학과 자연발효치유연구회 회원 80명을 대상으로 zoom을 이용한 비대면 강의를 실시했다.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김치명인은 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건강학과 자연발효치유연구회 대상으로 ‘김치의 가치를 재발견 하자’- zoom을 이용한 비대면 강의를 실시했다.

이번 비대면 강의에서는 ‘김치의 가치를 재발견하자’라는 대주제의 제1탄 ‘우리는 김치를 왜 먹어야 하는가?’의 소주제를 가지고 약 40분 동안 PPT를 활용해, 회원들과 함께 김치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강의는 김옥심 김치명인의 ‘3단계 김치교육법’ 중 1단계 김치 인문학 강의로 지난 9월 4일에 실시한 수박인삼물김치와 동아깍두기 담그기 2단계와 3단계 맛테이스팅(관능검사) 실습에 이어 실시됐다.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김치명인은 zoom을 이용한 비대면 강의를 통해 쌍방형 소통식 강의를 펼치고 있다.
김옥심 김치명인의 3단계 김치 교육은 특허청 심사 등록을 마친 강의법이다.

김옥심 김치명인의 3단계 김치 교육은 ‘김치인문학 강의 – 김치담그기 실습 – 맛테이스팅(관능검사)’ 으로 특허청 심사 등록을 마친 강의 법이다.

이번에 실시한 제1단계 zoom을 이용한 비대면 김치인문학 강의는 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김치교육의 모델을 개발한 대한민국 최초의 교육법으로, 야간 시간을 이용하여 강의 듣기 편한 장소에서 모바일이나 pc를 통해 강의를 듣고, 실시간 질의 응답 및 쌍방향 소통교육을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김치명인은 zoom을 이용한 비대면 강의를 통해 쌍방형 소통식 강의를 펼치고 있다.

강의에서 김옥심 김치명인은 “21세기를 살면서 우리가 잊고 있거나 잃어버린 것을 하나 꼽는다면 단연코 ‘김치의 소중함’이라고 꼽고 싶다. 우리의 김치가 왜 소중한지와 우리가 왜 김치를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과학과 인문학의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겠다.”며 “먼저 김치발효과학에서 바라본 김치의 우수성을 보면, 김치에 들어있는 김치유산균의 효능은 놀라울 정도이다. 밝혀진 자료를 보면, 김치유산균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항균, 소염, 독소를 배출시키며, 항노화, 항산화 작용 등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국민이 가장 선호하는 배추김치의 주요 영양성분을 보자. 한국영양학회의 자료를 보면, 배추김치 100g 기준으로 봤을 때 수분은 88.8g, 조단백질 2.2g, 당질 4.7g, 조섬유 0.7g, 조회분 3.1g, 칼슘 45.0mg, 철 0.4mg, 비타민 A 16.0mg, 비타민 B1 0.05mg, 비타민 B2 0.08mg, 나이아신 0.5mg, 비타민 C 21.0mg이 들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깍두기, 동치미의 영양성분 중 배추김치의 칼슘의 양은 45mg이고, 깍두기는 43mg, 동치미는 1.0mg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김옥심 김치명인은 “배추김치 칼슘의 양은 왜 많을까? 답은 배추김치에는 젓갈을 많이 쓰기 때문이고, 동치미는 젓갈을 거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칼슘의 양이 적게 나온 것이다. 칼슘의 일일섭취권장량은 700에서 800mg이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형성하는데, 99%가 사용된다. 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 대부분의 연령대에서 섭취가 낮은 영양소가 2가지가 있다고 밝혀졌는데, 한 가지는 비타민A, 다른 한 가지는 칼슘이었다.”며 이어 “김치에 부족한 비타민은 비타민 D로 햇볕을 받으면 생성된다고 한다. 비타민 D는 골다공증과 구루병을 예방한다.”며 “비타민 D는 김치에 쓸 수 있는 재료로는 버섯을 들 수 있다. 저는 김치에 제가 직접 만든 버섯가루를 넣어준다. 생선 중에는 정어리가 비타민 D가 들어 있어 노인들 김치에는 저는 해마다 정어리젓갈을 담아서 김치에 넣어 담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치중에 비타민D가 풍부한 김치로는 가을 햇살을 풍부하게 받아서 말린 무말랭이김치가 있다. 이 표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김치는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골고루 들어있다는 사실이다.”며 “김치는 여러가지 과학적인 통계와 데이터를 제시하고 검증을 받아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것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