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4:01 (금)
김병내 남구청장 공약사업인, 자치구 첫 ‘수어 영상 통역서비스’ 제공
김병내 남구청장 공약사업인, 자치구 첫 ‘수어 영상 통역서비스’ 제공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8.29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서류 음성변환 서비스도…언어장벽 해소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청각 및 언어, 시각 장애인의 언어장벽 해소를 통한 원활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광주지역 자치구로는 처음으로 ‘태블릿 수어 영상 통역 및 민원서류 음성변환 서비스’를 실시한다.

(원사진-김병내 남구청장) 태블릿 수어화상 통역 서비스 

29일 김병내 남구청장은 “태블릿 수어 영상 통역 서비스는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사회적 약자인 장애인을 위해 마련한 민원 행정 서비스이다."며 "의사소통의 장벽을 없애 사회적 약자 민원에게 더 다가서는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 처리로 장애인들의 민원처리 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남구는 ‘태블릿 수어 영상 통역 및 민원서류 음성변환 서비스’를 위해 지난 23일 구청에서 태블릿 PC를 통한 수어 영상 통역 역할을 수행하는 광주시 장애인종합복지관과 ‘스마트 민원 서비스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해당 서비스는 민원인을 비롯해 담당 공무원 및 통역사가 태블릿 영상을 통해 3자간 양방향 소통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종합민원실을 방문한 장애인 민원인이 수어 통역 서비스 지원을 요청하면 광주시 장애인종합복지관 통역사와 민원인간 실시간 영상 수어 통역이 이뤄지며, 수어 통역이 완료되면 통역사가 담당 공무원에게 민원 내용을 즉각 전달하는 구조이다.

또 시각 장애인을 위해 태블릿 PC에 설치된 음성변환 어플리케이션 ‘보이스 아이’를 이용해 민원서류에 인쇄된 내용을 음성으로 변환‧안내하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남구는 현재 청각 및 언어, 시각 장애인의 원활한 민원 업무 처리를 위해 종합민원실 10개 창구 가운데 5번 창구를 사회적 약자 배려를 위한 전용 창구로 마련하고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남구는 사회적 약자와 함께하는 디지털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종합민원실에서 장애인 민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향후 연 1회 수어 교육 등을 진행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