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호남대학교 출신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 김치명인, 자연건강학 이학석사 학위 취득
호남대학교 출신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 김치명인, 자연건강학 이학석사 학위 취득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8.18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호남대학교 출신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 김치명인은 16일 원광디지털대학교 웰빙대학원 자연건강학과에서 자연건강학 이학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호남대학교 출신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 김치명인은, 자연건강학 이학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왼쪽) 대통령상표창-김옥심 김치명인은 지난 2009년 광주김치문화축제김치명인 콘테스트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오른쪽) 자연건강학 이학석사 학위 증명서

1955년생. 전남 고흥 녹동 봉암 출신인 김옥심 김치명인은 지난 2009년 제1회 전국김치명인콘테스트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후 김치에 대한 연구와 공부를 계속하기 위하여 조선이공대학교 2년제 식품영양학과를 졸업하고 호남대학교 식품영양조리과학과를 편입, 졸업했다.

김치를 연구하면서, 김치가 한의학적으로 깊은 연관이 있는 것을 깨닫고, 한의학 이론인 본초학연구하기 위해 다시 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건강학과에 편입학하여 한의학개론, 한방생리학, 한방병리학, 한방양생학, 보완대체의학개론, 변증진단학, 임상영양학, 건강약선, 기능성식품학, 생애주기영양학, 식이본초, 한약본초, 보익본초, 약선방제학, 약선학총론, 식품재료학, 산림치유학 등을 수학하고 졸업한 후, 동 웰빙 대학원 자연건강학과 석사과정에 입학했다.

김옥심 김치명인은 제1단계 김치인문학 강의 (30분)를 실시하고 있다.
김옥심 김치명인은 김장문화 전승체험에서 제2단계 시연과 실습 (60분)의 시간을 진행하고 있다.
김옥심 김치명인은 김장문화 전승체험에 참석에서 제3단계 맛테이스팅 (30분) 시간을 갖고 있다.

대학원에서는 자연건강학 분야의 약선과 식이요법세미나, 변증진단연구, 방제학특론, 한국식문화연구, 한국약선조리연구, 사상체질과 성정, 산림치유학, 한방약리학, 고급본초학, 식품재료학특론, 뇌과학연구 등 자연건강학 분야의 다양한 이론을 연구했다.

자연건강학 이학석사 학위를 취득한 김옥심 김치명인은 “조상들의 위대한 유산, 김치는 음양오행, 오미(五味) 등 한의학 이론에 기반하여 발전을 거듭하여 온 것이다. 최근에는 서양의 발달된 과학기술을 이용하여 김치의 유산균, 인간의 장내 미생물 등을 규명하여 김치의 우수성이 밝혀짐에 따라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까지 선정되었다. 조상들의 값진 유산을 이어받아 우리는 다시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 주변국들의 도전을 물리치고 세계인의 주목과 사랑을 받는 K-김치로 우뚝 세워야 한다. 김옥심 김치명인의 K-김치는 동양의 한의학 이론과 서양의 과학기술을 접목하여 체질별, 몸의 각종 증상에 도움이 되는 맞춤형 김치로탄생하게 될 것이다.

김옥심 김치명인의 정성이 가득 담긴 명품김치
미니롤 보쌈김치
김옥심 김치명인의 열무김치

저는 지금까지 연구한 동양의 다양한 한의학 이론과 서양의 과학적 이론인 영양학, 변증학, 식품재료학, 기능성 식품학 등을 바탕으로 김치의 새로운 장르를 열어가겠다.

특히, 계절별로 맛내기 비법, 지역별 식재료를 이용한 다양한 김치의 맛내기 비법, 각종 증상에 따른 약이 되는 기능성 김치 연구, 체질별로 맞춰 먹으면 좋은 김치, 식료본초학을 이용한 한국음식과의 궁합이 맞는 김치, 장 건강을 위한 김치음료 ‘수(壽)’ 개발 생산 등 김치산업 전반에 획기적인 계기를 만들어 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김옥심 김치명인은 김치를 배우고자 하는 국민들과 후손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김치교육을 위해, ‘김치 인문학 강의 – 담그기 실기 실습 – 맛테이스팅’ 순서로 김치 교육을 진행하는 김옥심 김치명인의 ‘3박자 김치교육법’을 개발하고, 2019년 10월, 대한민국 특허청에 상표 등록 출원한 후, 2020년 11월 상표 등록을 완료했다.

김 명인은 효율적인 강의법을 구현하기 위하여 이화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최고지도자 과정인 ‘대한민국 최고의 명강사 육성’과정을 수료하고 김치교육 부문 ‘대한민국 명강사 1호’로 선정됐다.

이와 더불어 청소년을 위한 김치 교육의 성공적 운영을 위하여 (사)한국멘토교육협회의 1급 멘토지도자 자격을 취득했다.

30여 년 동안 김치관련 연구와 다양한 종류의 김치를 담아온 김옥심 김치명인은 그동안 연구한 다양한 김치담그기 노하우를 집대성하여 김치 관련 책(1권부터 5권)을 저술하고 있다. 그 첫 1권은 내년 초 출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