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34 (금)
광주 남구청 공무원, 부정‧부패 없는 깨끗한 공직사회만들기 위해 매주 화·목 ‘청렴 진단’한다
광주 남구청 공무원, 부정‧부패 없는 깨끗한 공직사회만들기 위해 매주 화·목 ‘청렴 진단’한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7.2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말까지 석달간 ‘자가학습 시스템’ 가동
-업무 시작 전 실시, 28회 걸쳐 돋보기 체크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공직자 이해충돌 방지법 시행과 함께 해가 거듭할수록 부정‧부패 없는 깨끗한 공직사회를 바라는 주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오는 10월까지 전 직원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청렴 진단을 실시한다.

남구청 전경 (원 사진-김병내 남구청장)

19일 김병내 남구청장은 “공직사회에 대한 주민 신뢰를 무너뜨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 시작 전에 내부 행정망을 활용한 ‘청렴 자가학습 시스템’을 본격 가동한다”며 “오는 10월말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마다 돋보기 진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청렴 자가학습 시스템은 개인별 청렴도를 스스로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남구청 모든 공직자들은 오는 10월 27일까지 총 28차례에 걸쳐 자가 진단에 나선다.

자가 진단을 위한 학습 콘텐츠는 6개 범주로 구성됐다.

모든 공직자들은 본인 청렴 수준을 진단하는 진단 평가를 비롯해 이해충돌 방지법 10개 행동기준에 따른 진단을 실시하는 이해충돌 방지 가이드, 부정 정탁 및 행동강령 등의 상황을 전달하는 청렴 교육, 사자성어로 알아보는 부패행위 사례 콘텐츠 등을 학습하게 된다.

석달간 공직사회 내부에서 자신의 업무와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부정‧부패 행위에 대한 모든 것을 꼼꼼하게 진단해 비리 및 사회적 지탄의 대상인 관행적 행태에 연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실제로 남구청 공직자들은 가족 및 친인척 등을 통한 수의계약 챙겨주기, 공공기관 물품 등의 사적 이용 금지, 내부 정보를 활용한 부동산 및 주식 투자, 상급자를 비롯해 직무 담당자의 부당한 지시와 갑질 행위 여부 등을 진단하며 청렴한 조직을 만드는데 힘을 보탤 예정이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주기적이고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학습과 개인별 청렴도 진단 실시로 남구청 공직사회의 투명율을 높이고, 이해충돌 방지법 시행에 따라 해당 제도가 공직사회에 단단히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