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3 16:59 (화)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 성황리 개최... “광주,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만들겠다!"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 성황리 개최... “광주,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만들겠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7.0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선8기 강기정호 ‘새로운 광주시대’ 연다!
- 경제·문화·복지 등 분야별 주요 정책방향 제시
- “시민 삶 바뀌고 시민이 행복한 광주시대 열겠다” 다짐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를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로 열어나갈 민선8기 강기정호가 닻을 올리고 힘차게 출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일 오전 10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갖고 민선 8기 광주시정을 시작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취임행사를 위해 환영의 박수를 받으며 대회의실로 입장하고 있다.

이날 취임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부인 유귀숙 여사,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대신해 문금주 전라남도행정부시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 문인 북구청장, 임택 동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 박광태 전 광주시장, 고재유 전 광주시장, 이용빈 국회의원, 민형배 국회의원, 박남언 광주시시민안전실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곽현미 광주시여성가족국장,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이정삼 광주시군공항이전추진본부장, 이상배 광주시도시재생국장,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체육정책실장, 박정환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김재식 광주시교통건설국장, 김석웅 광주시환경생태국장, 허정 적십자사광주전남지사회장(에덴병원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김현철 광주상공회의소부회장,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육군31사단장, 홍기월 광주시의원, 박미정 광주시의원, 임미란 광주시의원, 조석호 광주시의원, 정무창 광주시의원, 정성택 전남대학교총장,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 이상동 광주광역시체육회장, 안영근 전남대학교병원장, 김덕모 (재)광주그린카진흥원장, 오병채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장, 윤종해 한국노총광주지역본부의장, 윤창준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광주시지부장, 나종수 광주전남재향군인회장, 황일봉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장, 조억헌 서울신문부회장,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 임희진 전광주시청국장, 강왕기 광주시청행정동우회장, 송승종 전 광주시부이사관, 노원기 전서기관, 변학섭 전사무관, 한상득 더불어민주당광주시당장애인위원장, 이숙희 북구의원, 박형권 키즈엠광주지사장, 박찬용 박사, 고윤순 회장과 시민 700여명, 공직자, 전남도 취임 축하 사절단이 참석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취임식에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시민의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의 발전과 국가시책의 군현을 위하여 광주광역시장으로서의 직책을 성실히 수행할 것을 엄숙히 선서합니다. 2022년 7월 1일 광주광역시장 강기정"이라고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취임식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취임식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문인 북구청장, 임택 동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취임식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축하를 전했다.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문금주 전라남도행정부시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취임식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축하를 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축하를 전했다.

취임식에서는 지역 청년 예술인들이 직접 작곡하고 작사한 노래에 맞춰 강기정 당선인이 민선 8기 광주광역시장 취임 선서를 했다.

기정 당선인은 기존 관행처럼 읽어 내려가는 식의 취임사 대신 ‘기회와 변화의 광주’를 만들기 위한 강 당선인의 시정철학과 로드맵을 담은 프레젠테이션을 선보였다.

강 시장은 “시민들의 삶이 바뀌고 시민들이 행복한 광주를 위해서는 시대의 변화에 맞는 새로운 산업 경쟁력이 필요하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광주 신경제지도’와 ‘광주 신활력특구’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허정 적십자사광주전남지사회장(에덴병원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취임식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축하를 전했다.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취임식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축하를 전했다.

광주 신경제지도는 기존 제조업과 인공지능 산업에서 확보한 경쟁력은 확장하고, ▲반도체 ▲차세대배터리 ▲자율주행차 ▲정밀의료 ▲국제마이스 등 5대 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내일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광주 신활력특구는 즐길거리가 부족하던 도시에서 맛을 알고 멋을 아는 ‘재미있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광주에 새로운 활력을 제공하게 된다.

또 ‘온종일 돌봄’을 통해 장애인부터 영유아, 어르신까지 보육과 건강, 안전을 최우선에 놓아 모든 시민 중 단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따뜻한 도시’로 조성한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취임식에서 “시민들의 삶이 바뀌고 시민들이 행복한 광주를 위해서는 시대의 변화에 맞는 새로운 산업 경쟁력이 필요하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광주 신경제지도’와 ‘광주 신활력특구’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부인 유귀숙 여사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 참석해 ‘기회와 변화의 광주’를 만들기 위한 강 당선인의 시정철학과 로드맵을 담은 프레젠테이션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강 시장은 “이 모든 변화는 시민과 공직자의 소통과 결합을 전제로 한다”며 “광주 변화의 동력은 ‘공직자의 창의성’이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지금까지 광주는 국가와 공동체를 위해 많은 희생을 치러왔으며, ‘의무’와 ‘당위’를 당연하게 여기며 살아왔다”며 “일을 통해 나 자신이 빛나고 나의 오늘만이 아니라 나의 내일도 빛날 수 있도록, 민선8기 광주 시정은 창의적 행정으로,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신의 행복을 마음껏 추구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특히 “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청년이 스스로 자신의 일을 만들어 자신의 내일을 계획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50 플러스 세대는 자신의 인생을 새롭게 디자인할 학습과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나의 삶’이 빛나고 미래보다 더 가까운 ‘내일’이 빛나는 광주가 되도록 하겠다”며 “머금었던 빛을 발산하는 도시, ‘기회도시 광주’로 함께 나아가자”고 당부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독립운동기념탑을 찾아 호국영령에게
헌화를 하며 참배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문금주 전라남도행정부시장은 취임식 기념식수를 마치고 광주-전남 상생을 다짐하며 기념촬영

한편 강 시장은 이날 취임식에 앞서 광주독립운동기념탑,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탑, 현충탑, 4·19혁명기념탑,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한데 이어, 시청 기념식수 동산에서 전남도 취임 축하사절단과 함께 기념식수를 했다.

취임식이 끝난 이후에는 MZ세대 공직자들과 집무실에서 도시락으로 오찬을 함께 하며 수평적 조직문화로의 개선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오후에는 119종합상황실, 재난안전상황실, 염주동CCTV관제센터를 찾아 안전관리 상황 등을 점검하고 근무 직원들을 격려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취임식을 마친 후 MZ세대 공직자들과 집무실에서 도시락으로 오찬을 함께 하며 수평적 조직문화로의 개선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 성황리 개최... “광주, 내일이 빛나는 기회되시 만들겠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문금주 전라남도행정부시장, 박남언 광주시시민안전실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곽현미 광주시여성가족국장,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이정삼 광주시군공항이전추진본부장, 이상배 광주시도시재생국장,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체육정책실장, 박정환 광주시일자리경제실장, 김재식 광주시교통건설국장, 김석웅 광주시환경생태국장은 취임식에 앞서 기념식수를 마친 후 "‘광주-전남 상생발전을 이뤄 나가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에게 청사 소개 및 안내를 하고 있다.
송종욱 광주은행장, 허정 적십자사광주전남지사회장(에덴병원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취임을 축하하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은 취임식에 앞서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나누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문금주 전라남도행정부시장송종욱 광주은행장, 허정 적십자사광주전남지사회장(에덴병원장)는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으자"며 기념촬영
송종욱 광주은행장, 김이강 서구청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기념촬영
송종욱 광주은행장,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기념촬영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부인 유귀숙 여사는 취임식에 참석해 기념식을 하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 임택 동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 참석해 기념식을 하고 있다.
송승종 전 광주시부이사관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 참석해 기념식을 하고 있다.
임희진 전광주시청국장, 강왕기 광주시청행정동우회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 참석해 기념식을 하고 있다.
한상득 더불어민주당광주시당장애인위원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왼쪽)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박형권 키즈엠광주지사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덕모 (재)광주그린카진흥원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찬용 박사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고윤순 회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취임식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취임식에서 ‘기회와 변화의 광주’를 만들기 위한 강 당선인의 시정철학과 로드맵을 담은 프레젠테이션을 선보였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취임식에 참석한 축하객들은 ‘광주,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선언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취임식에 참석한 축하객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가운데) 이숙희 북구의원은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취임을 축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