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지켜낸 자유, 지켜갈 평화’ 제72주년 6·25전쟁 기념행사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지켜낸 자유, 지켜갈 평화’ 제72주년 6·25전쟁 기념행사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6.27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5일 빛고을시민문화관, 참전유공자 등 300여 명 참석
- 모범유공자 표창, 기념공연 등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6·25전쟁 제72주년을 맞아 25일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참전용사들의 희생과 헌신을 기리고 한반도 평화의 소중함과 안보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제72주년 6·25전쟁 기념행사에서 "우리는 우리 민족사에서 가장 많은 희생자를 냈고 가장 큰 비극이었던 6.25전쟁 72주년을 맞이했다. 이 땅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모든 것을 바치셨던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희생과 헌신에 머리 숙여 경의를 표한다. 아울러 전쟁의 상처를 안고 아픔의 세월을 살아오신 유가족과 보훈가족 여러분께 마음 깊이 위로의 말씀을 전하다"며 "나라가 어려울때마다 시대정신과 대의를 좇아 자기희생을 통해 역사의 물꼬를 바로 돌린 정의로운 도시 광주가 호국영령과 참전유공자들의 희생과 헌신에 보답하는 길에 앞장 설 것이다.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지켜주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앞에 부끄럽지 않은 후대가 되겠다"고 기념사를 전했다.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광주광역시, 제72주년 6·25전쟁 기념행사에 참석해 "다시는 전쟁이 없는 평화체제와 통일을 이뤄야 한다"며 "이 땅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희생하신 호국영령들과 참전용사,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임종배 광주지방보훈청장,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임성철 331안보지원부대장, 육군31사단장, 김성학 동구부구청장, 이정식 남구부구청장, 김순옥 서구부구청장, 이돈국 광산구청장직무대행, 임미란 광주시의원, 나종수 광주전남재향군인회장 등 지역 기관·단체장과 참전유공자, 보훈가족,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지켜낸 자유, 지켜갈 평화’라는 주제로 UN참전국기 입장, 국민의례, 모범유공자 표창, 기념사, 6·25전쟁 당시 모습을 연극으로 표현한 극단 얼아리의 기념공연과 6·25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제72주년 6·25전쟁 기념행사에서 모범유공자들에게 표창을 수여하고 기념촬영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임성철 331안보지원부대장은 제72주년 6·25전쟁 기념행사에 참석해 "이 땅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목숨 바치신 호국영령들의 희생을 기리며, 참전용사들의 헌신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 전쟁의 상흔으로 아직까지 고통 받고 계신 분들과 유가족께 진심어린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
(오른쪽부터) 김성학 동구부구청장, 김순옥 서구부구청장, 이정식 남구부구청장은 제72주년 6·25전쟁 기념행사에 참석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지켜주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앞에 부끄럽지 않은 후대가 되겠다"고 말했다. 
(오른쪽부터) 이돈국 광산구청장직무대행, 임미란 광주시의원은 광주광역시, 제72주년 6·25전쟁 기념행사에 참석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지켜주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앞에 부끄럽지 않은 후대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역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자유와 평화, 민주와 번영의 대한민국은 참전용사와 호국영령, 보훈가족 여러분의 헌신으로 이뤄낸 것이다”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고귀한 정신을 깊이 새기고, 이를 온전히 계승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국가유공자를 존경하고 예우하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6·25참전유공자와 동반가족 1인에게 지하철과 시내버스 무료승차 혜택을 제공하고, 30일까지 시청사 1층 시민숲에서 ‘우리고장출신 호국영웅 사진전’을 개최하고 있다.

나종수 광주전남재향군인회장은 광주광역시, 6·25전쟁 제7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희생으로 지킨 대한민국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함께 마음을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 제72주년 6·25전쟁 기념행사가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