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손경종 광주광역시인공지능산업국장 명예퇴임식 개최
[취재현장] 손경종 광주광역시인공지능산업국장 명예퇴임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5.31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명예퇴임식은 31일 오전 10시 시청장 세미나2실에서 퇴임식을 갖고 35년여간의 공직생활을 마무리 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명예퇴임하는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과 부인 김영선 여사에게 감사인사를 전한 후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명예퇴임식에서 "제가 광주광역시청에 들어와 가장 잘한 조직개편 중 하나가 전략산업국장을 인공지능 산업국장으로 바꿨다. 이건 전국에서 처음이었다. 또 하나는 민주인권평화국장을 만들었다. 과로 된 것을 국으로 만들었는데 이게 정말 잘한 일이라 평가한다. "며 "앞으로 대한민국의 발전과 광주발전을 위해 또 다른 길목에서 다시 만날 것이다. 부디 발전하는 새로운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축하의 응원메시지를 전했다.

이날 명예 퇴임식에는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부인 김영선 여사, 아들 손향기, 딸 손영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김순옥 서구청장권한대행,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 곽현미 광주시여성가족국장,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오동교 광주시미래산업정책관, 이정신 광주시총무과장, 임철진 서구청청문감사관, 박준열 광주시자동차산업과장, 박미자 가전공기산업팀장, 박서연 대기관리팀장, 구승연 수석주무관과 인공지능산업국 전 직원 등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민선7기 최대성과라고 할 수 있고, 대한민국에서 모두가 극찬하고 있는 광주형일자리성공, 인공지능대표도시 광주만들기는 손경종 국장님과 여러분이 계시지 않았다면 이루기 어려운 것이었다”며 “소중한 자리를 만들어주신 직원분들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대한민국의 발전과 광주발전을 위해 또 다른 길목에서 다시 만날 것이다. 부디 발전하는 새로운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축하의 응원메시지를 전했다.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은 명예 퇴임식에서 “36년여간의 공직생활 중 행복했던 많은 일들이 주마등처럼 스처간다”며 “동료들과의 소중한 추억을 잘 간직하겠다”고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간부 및 직원들은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명예퇴임식에 참석해 축하와 제2의 도약을 응원했다. 
구승연 수석주무관은 인공지능산업국 전 직원들의 마음을 담아 "국장님께서 일군 수많은 미션들과 성과들은 시장님이 출항하신 민선7기호에 탑승해 피땀과 눈물로 키워낸 결실이다. 광주형일자리의 캐스퍼 신화, 인공 지능 중심도시 생태계 조성과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기반조성은 행정의 전문성과 일에 대한 열정 그리고 국장님을 믿고 좌표를 설정해주고 뒷받침 해주신 시장님의 지지와 믿음이 없었더라면 어렵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광주형 일자리를 안착시키고, 인공지능 중심도시를 국가 인공지능 대표도시로 견인했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기반조성은 이제 타시도에서 벤치마킹을 한다.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휘 잡을 수 있는 광주 만의 강점이 되는 병기를 찾는 여정을 국장님과 함께했다. 우리 광주를 먹여 살릴 미래먹거리 씨앗을 발아시켰다."며 "국장님 광주 발전이 광주시민이 갈망하는 일이라면 염원대로 되야 하는 것이 순리 아닐까도 생각해본다. 사람중심의 세상을 꿈꾸고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기대하며 제2의 인생 항로를 위해 닻을 올릴 준비를 하신 국장님을 응원한다. 국장님께서 언제든 후배들의 든든한 등대가 되어 주실 줄 알고 서운한 마음을 삼키며 기꺼이 즐거운 마음으로 보내 드린다. 이제 씨앗이 열매가 맺을 수 있도록 후배들이 잘 이어가겠다"고 송사를 전했다.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부인 김영선 여사, 아들 손향기, 딸 손영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김순옥 서구청장권한대행,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 곽현미 광주시여성가족국장,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오동교 광주시미래산업정책관, 이정신 광주시총무과장, 임철진 서구청청문감사관, 박준열 광주시자동차산업과장, 박미자 가전공기산업팀장, 박서연 대기관리팀장, 인공지능산업국 전 직원들은 송사를 청취하며 석별의 정을 나눴다.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은 1989년 공직생활을 시작해 국내 하수처리시설 도입 초기 하수종말처리장 건설 업무를 시작으로 시청사 신축 및 지 하철 1호선 설계시공 감독,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 여러 연구기관을 지역에 유치하여 광산업, 부품소재, 에너지, 자동차산업 등 지역산업 육성 기반과 생태계 조성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 초기 기획부터 실행까지를 도맡아 세계 최초 노사상생 기반 광주형일자리 자동차공장 준공과 캐스퍼 양산을 이끌었고, 국내 유일 국가 인공지능 융복합단지 조성 및 인공지능산업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셨다. 또한, 전국 최초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추진 등 인공지능 중심 경제도시 광주 조성에 큰 축을 담당했다.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부인 김영선 여사, 아들 손향기, 딸 손영지씨는 "공직생활을 영예롭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따뜻한 관심과 배려를 베풀어 주신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감사인사를 전하며 기념촬영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은 "공직생활을 영예롭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따뜻한 관심과 배려를 베풀어 주신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그동안 산업정책을 17년 정도 일해왔는데 모든 일에는 혁신과 도전 열정, 정의로움이 가장 중요하다. 이것만 잘 지키면 얼마든지 뜻을 이룰 수 있다 생각한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님은 민선 7기 제가 마음껏 일할 터전을 마련해 주셨다. 그래서 성과도 많이 냈고, 앞으로 가야할 방향성도 정하게 됐다. 인공지능산업국 직원들이 함께 해 주어 가능했다”고 감사인사를 전했다.

이날 퇴임식은 개회, 송사, 퇴임사, 응원메시지전달, 공로패전달 및 꽃다발 증정, 기념촬영 순으로 개최됐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명예퇴임식 개최]

인공지능산업국 전 직원들은 그동안 광주광역시 발전과 인공지능 산업 발전을 위해 수고한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의 명예퇴임식 입장을 환영하며 박수와 꽃을 전달했다.
박서연 대기관리팀장은 전 직원의 감사의 마음을 담아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에게 감사의 꽃다발을 전달하고 있다.
김순옥 서구청장권한대행은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명예퇴임식에 참석해 "그동안 광주광역시 발전과 인공지능산업 발전을 위해 수고해오신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의 퇴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앞으로 또 다른 제2의 도약에 응원을 보낸다"며 축하를 전했다.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은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명예퇴임식에 참석해 "그동안 광주광역시 발전과 인공지능산업 발전을 위해 수고해오신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의 퇴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앞으로 또 다른 제2의 도약에 응원을 보낸다"며 축하를 전했다.
곽현미 광주시여성가족국장은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명예퇴임식에 참석해 "그동안 광주광역시 발전과 인공지능산업 발전을 위해 수고해오신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의 퇴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앞으로 또 다른 제2의 도약에 응원을 보낸다"며 축하를 전했다.
광주광역시 인공지능산업국 직원 일동은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명예퇴임식에서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의 근무기간 동안의 스케치 영상을 만들어 상영했다.
광주광역시 인공지능산업국 직원 일동은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명예퇴임식에서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의 근무기간 동안의 스케치 영상을 만들어 상영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민선7기 광주형일자리성공, 인공지능대표도시 광주만들기에 공이 큰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에게 포옹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의 아들 손향기씨는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명예퇴임식에 참석해 전 직원들에게 감사인사를 전했다.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은 '1987년 7월 20일부터 2022년 5월 31일까지 광주광역시에 재직하시는 동안 탁월한 리더쉽과 행정력으로 광주시 산업발전에 헌신해 오셨다. 그 동안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위해 맡은 바 직무를 성실히 수행해 광주가 인공지능 대표 도시로 도약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이에 광주광역시 인공지능산업국 직원일동은 국장님께서 광주시정 발전에 공헌하신 업적을 영원토록 기리고자 명예로운 영전에 즈음하여 석별의 정을 이 패에 새겨드린다"며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에게 공로패를 전달했다.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박미자 가전공기산업팀장은 아쉬운 석별의 정을 나누며 기념촬영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의 명예퇴임식이 차분하게 열렸다.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부인 김영선 여사, 김순옥 서구청장권한대행, 곽현미 광주시여성가족국장, 이정신 광주시총무과장, 임철진 서구청청문감사관은 "손경종 인공지능 산업국장님의 제2의 도약을 응원한다"며 기념촬영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부인 김영선 여사, 아들 손향기, 딸 손영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인철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김순옥 서구청장권한대행,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 곽현미 광주시여성가족국장,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오동교 광주시미래산업정책관, 이정신 광주시총무과장은  "손경종 인공지능 산업국장님의 제2의 도약을 응원한다"며 기념촬영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부인 김영선 여사, 아들 손향기, 딸 손영지, 김순옥 서구청장권한대행,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 곽현미 광주시여성가족국장,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오동교 광주시미래산업정책관, 이정신 광주시총무과장, 임철진 서구청청문감사관, 박준열 광주시자동차산업과장, 박미자 가전공기산업팀장, 박서연 대기관리팀장, 구승연 수석주무관과 인공지능산업국 전 직원 등은 "손경종 인공지능 산업국장님의 제2의 도약을 응원한다"며 기념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