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6:48 (수)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첫 ‘통합선발 방식’으로 선정된 민방위 강사에 위촉장 수여...집합교육 정상화 전망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첫 ‘통합선발 방식’으로 선정된 민방위 강사에 위촉장 수여...집합교육 정상화 전망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4.2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존 자치구별 강사 선발방식에서 금년 첫 광주시 통합심사 방식으로 강사 선발
- 코로나로 실시한 비대면 민방위 사이버 교육에서 금년에는 대면 집합교육으로 정상화 될 전망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권한대행 문영훈)는 28일 오후 2시 시청 충무시설에서 첫 ‘통합선발 방식’으로 선정된 민방위 강사에 위촉장 수여식을 가졌다.

박남언 광주시 시민안전실장은 민방위 강사 위촉장 수여식에서 “이번 광주시의 민방위 강사 통합 선발로 강사 위촉의 투명성을 확보했다”며 “사전 역량교육을 통해 민방위 교육의 수준 제고와 민방위 행정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이날 수여식에는 문영훈 광주시장권한대행을 대신해 박남언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 남창식 광주시비상대비팀장, 윤경순 동신대학교간호학과교수(간호학박사), 조안순 (사)세계건강생활진흥연맹대표, 김정대 전광주시서기관과 민방위 강사 등이 참석해 선발된 민방위 강사들에게 위촉장을 직접 전달하고 긍지와 자부심을 심어주었다.

박남언 광주시 시민안전실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 우리 시의 민방위 강사 선발 전형의 최종 관문을 통과하신 것을 더욱 축하드린다. 1975년에 창설된 민방위대는 지난 45년 여간 국민과 함께 호흡하면서 각종 재난과 안보 위협의 일선 현장에서 지역 수호의 역군으로 자리 매김 하고 있다. "며 "우리 민방위 대원들이 투철한 사명감과 희생정신을 가지고 일선 현장에서 흘리는 땀 한방울과 수고가 바로 우리의 삶을 편안하고 행복하게 영위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다"고 말했다.

박남언 광주시 시민안전실장은 "민방위 기본법의 규정에 따라 2022년도 민방위대 교육훈련 강사로 위촉한다"며 윤경순 동신대학교간호학과교수에게 민방위강사 위촉장을 수여했다.
윤경순 동신대학교간호학과교수는 민방위강사 위촉장을 전수 받은 후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자긍심을 갖고 민방위 교육에 전심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윤경순 동신대학교간호학과교수는 '민방위 기본법의 규정에 따라 2022년도 민방위대 교육훈련 강사'로 위촉됐다.

이어 박 시민안전실장은 "세계는 지금 코로나 팬데믹, 기후변화의 위협과 복잡 다양한 재난재해 환경에 놓여 있으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인해 국제사회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며 "이러한 재난안보 환경에서는 국가적인 위기관리 능력은 물론, 생활 속 안전 실천의 주춧돌이 되어 온 민방위 대원의 역량이 더욱 중요하며, 민방위 교육을 담당하는 강사님들께서는 변화하는 재난안보 상황과 최신 트렌드에 맞추어 교육교재를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발전시켜서, 현장에서 잘 작동하는 민방위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를 전했다.

광주시는 올해 민방위 대원 임무수행 및 실전대응능력 배양을 위해 민방위 강사를 선발하고, 위촉장 수여 및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박남언 광주시 시민안전실장은 "민방위 기본법의 규정에 따라 2022년도 민방위대 교육훈련 강사로 위촉한다"며 조안순 (사)세계건강생활진흥연맹대표에게 민방위강사 위촉장을 수여했다.
조안순 (사)세계건강생활진흥연맹대표는 '민방위 기본법의 규정에 따라 2022년도 민방위대 교육훈련 강사'로 위촉됐다.

이번에 선발된 민방위 강사는 4개 과목 25명이며, 과목별로는 ▲ 민방위 기본소양 7명 ▲ 화생방 6명 ▲ 응급처치 9명 ▲ 화재안전 3명이다.

올해 민방위 강사는 기존 자치구별 자체 선발에서 시 통합 선발 방식으로 변경하고, 지난 2월부터 공개모집, 서류심사, 강의평가 등 전형절차를 진행하여 합격자 25명을 최종 선발했다.

이날 위촉식에 이어 역량교육에서는 ’22년 민방위 교육지침, 교육교재 작성 방법 및 강의 시 준수사항 등을 설명하고, 민방위 대원들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과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공유했다.

박남언 광주시 시민안전실장은 "민방위 기본법의 규정에 따라 2022년도 민방위대 교육훈련 강사로 위촉한다"며 김정대 전광주시서기관에게 민방위강사 위촉장을 수여했다.
김정대 전광주시서기관은 '민방위 기본법의 규정에 따라 2022년도 민방위대 교육훈련 강사'로 위촉됐다.

행정안전부 방침에 따라 민방위 대원 집합교육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20년부터 현재까지 비대면 사이버교육으로 대체 시행되고 있으나,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되어 행정안전부가 집합교육 재개를 결정하면, 자치구 민방위 교육에 이번에 선발된 강사를 본격 투입할 예정이다.

문영훈 광주시장권한대행을 대신해 박남언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 남창식 광주시비상대비팀장, 윤경순 동신대학교간호학과교수(간호학박사), 조안순 (사)세계건강생활진흥연맹대표, 김정대 전광주시서기관과 민방위 강사 등은 "민방위 강사라는 긍지와 자긍심으로 민방위 교육에 만전을 다하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첫 ‘통합선발 방식’으로 선정된 민방위 강사에 위촉장 수여...집합교육 정상화 전망]

남창식 광주시비상대비팀장은 광주광역시, 민방위 강사 위촉장 수여식의 원활한 진행과 사회를 하고 있다.
박남언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은 민방위 강사 위촉장 수여식에서 "2001년 뉴욕 세계무역센터에서 발생한 9.11 테러 때 건물이 붕괴되어 3천여명이나 사망 했지만, 거의 모든 직원이 살아 남았던 모건스탠리 은행의 기적이 기억난다. 당시 모건스탠리의 보안책임자였던 ‘리 레스콜라가 8년여 동안 민방위대를 중심으로 끈질기게 실천해 온 재난 대피 훈련의 결과였다. 우리는 이 사례를 통해서, 평소 민방위 대원의 임무수행 능력 배양과 실전대비 훈련이 얼마나 절실한 것인가 하는 교훈을 얻을 수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오늘 이 자리에 계신 민방위 강사님들의 담당 과목에 대한 전문지식과 교수기법, 교육에 임하는 남다른 열정이 매우 필요하다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윤경순 동신대학교간호학과교수(간호학박사), 조안순 (사)세계건강생활진흥연맹대표는 민방위 강사 위촉장 수여식에서 박남언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의 인사말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민방위 강사 위촉장 수여식이 원활하게 진행됐다.
광주광역시, 민방위 강사 위촉장 수여식에 참석한 박남언 광주광역시 시민안전실장, 남창식 광주시비상대비팀장, 윤경순 동신대학교간호학과교수(간호학박사), 조안순 (사)세계건강생활진흥연맹대표, 김정대 전광주시서기관과 민방위 강사들은 기념식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