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3 16:59 (화)
문영훈 광주광역시장권한대행, "광주시 국정과제 반영 위해 다각적 노력 경주"
문영훈 광주광역시장권한대행, "광주시 국정과제 반영 위해 다각적 노력 경주"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4.15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수위 핵심 관계자 등 빈틈 없는 만남 이어가
- 미래모빌리티 선도 도시 구축, 광주 군 공항 이전 등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 반영 건의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문영훈 광주광역시장 권한대행은 14일 출입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 미래 발전을 위한 지역 현안을 빠짐없이 국정과제에 최종 반영시키기 위해 빈틈없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문영훈 광주광역시장 권한대행은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시장 권한대행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역현안의 새 정부 국정과제 반영이 미래 광주의 먹거리를 결정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활용할 수 있는 채널을 모두 동원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문영훈 광주광역시장 권한대행, 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등이 함께했다.

문영훈 광주광역시장 권한대행은 “지난 6일 대통령 당선인을 만나 광주·전남에 대한 국가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남부 수도권을 육성하고 국토 균형발전을 이뤄야 한다는 취지로 주요 지역 산업 공약의 국정과제 반영 필요성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어 7일에도 서울에 머무르면서 박수영 당선인 비서실 특별보좌역, 서일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행정실장과 정운천 지역균형발전특위 부위원장 등 인수위 핵심 관계 국회의원과 각 분과 다수의 전문위원들을 만나 지역 핵심 현안을 새 정부 국정과제로 반영해줄 것을 적극 요청했다.”고 말했다.

(오른쪽)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왼쪽)문영훈 광주광역시장권한대행
 ▲문영훈 광주광역시장 권한대행이 지난 6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주재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지역 현안의 국정과제 반영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제도개선 등을 요청했다.
문영훈 광주광역시장 권한대행은 지난 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운천 지역균형발전특위 부위원장을 예방하고 지역현안 국정과제 채택과 반영을 건의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조인철 문화경제부시장은 지난 5일 인수위를 방문해 경제2분과 유웅환 위원과 기획조정분과, 경제2분과, 과학기술교육분과, 지역균형발전특위 전문위원 등을 만나며 ‘대한민국 인공지능 대표도시 광주’, ‘미래모빌리티 선도도시 구축’ 공약 등 경제·산업·문화분야 현안사업이 국정과제에 반영되도록 힘을 쏟았다.”고 발표했다.

특히, “조 부시장은 지역공약 선정 작업이 1차 마무리되어감에 따라 11일, 12일에도 서울에 머무르며 막바지 국정과제 반영 활동에 박차를 가했으며, 11일에는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을 만나 박 위원장으로부터 아시아 아트 콤플렉스, 민주인권기념파크 등 지역현안 과제 등은 반드시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듣기도 했다. ”고 덧붙였다.

 (왼쪽부터)김준영 광주시 문화관광정책실장, 문영훈 광주광역시장 권한대행,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문영훈 광주광역시장 권한대행은 광주광역시의 국정과제 반영을 위한 다각적 활동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문영훈 시장 권한대행은 “현재 인수위는 국정목표와 국민께 드리는 약속, 국정과제, 지역공약 등을 정리하고 있으며, 광주시는 13일 광주시 관련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 5대 추가 현안과제를 인수위에 최종 제안했다.”고 밝혔다.

문영훈 시장 권한대행은 “시장 권한대행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지역현안의 새 정부 국정과제 반영이 미래 광주의 먹거리를 결정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활용할 수 있는 채널을 모두 동원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권한대행은 18일에도 인수위에서 지역공약을 총괄하는 지역균형발전특위, 국정과제를 총괄하는 기획조정분과 위원을 만나는 등 광주 지역 현안 국정과제 최종반영을 위해 마지막까지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아래는 광주광역시 관련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이다.

□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

Ⅰ. 대한민국 인공지능(AI) 대표도시 광주

1. AI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AI반도체 Farm)

2. 국가 산업별 인공지능 사업화

3. 국가AI데이터센터·광주과기원 연계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

4. AI 영재고 설립

5. AI-메타버스 융합도시 조성 및 문화콘텐츠의 개발·생산·유통 전략적 지원

Ⅱ. 미래 모빌리티 선도 도시 구축

6. 미래차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조성

7. 차량용 전력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

8. 인공지능 기반 센서기술 고도화 및 미래 모빌리티 전후방 연관산업 첨단화

Ⅲ. 광주~영암 초(超)고속도로, 달빛고속철도 건설

9. 광주~영암 간 속도 무제한 초고속도로(아우토반) 건설

- 자율주행차·고성능슈퍼카 테스트베드 구축 및 실증 -

10. 광주~대구 간 달빛고속철도 임기 내 준공

Ⅳ. 도심 광주 (군) 공항 이전 추진

11. 광주 군 공항 이전 국가사업화

12. 종전 부지는 광주의 4차산업 기술을 망라한 그린 스마트시티로 조성

Ⅴ. 서남권 원자력의료원 건립

13. 서남권 원자력의학원 건립

Ⅵ. 5‧18국제자유민주인권연구원 설립(광주국제자유민주 인권도시 조성)

14. 광주국제자유민주인권도시 조성

Ⅶ.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15.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 5대 추가 현안과제

1. 서울~광주, 광주~부산을 2시간 후반대로 연결하는 고속도로 확충

2. 광주 송정역 복합 선상역사 건립

3. 광주 아시아 아트 콤플렉스 조성

4. 2038 광주-대구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5. 광주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