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2-08-18 16:55 (목)
민주당 광주시당 4월 4일(월)~7일(목) 공직선거 후보 추천 신청자 접수
민주당 광주시당 4월 4일(월)~7일(목) 공직선거 후보 추천 신청자 접수
  • 기범석 기자
  • 승인 2022.04.0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관위 1차 회의…여성 경쟁 선거구와 청년경 쟁 선거구 지정하기로 결정

일부 여성‧청년 경쟁 선거구 경선방식 결정 시 시민배심원제 도입 적극 검토

[광주인터넷뉴스=기범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위원장 송갑섭)이 4월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오늘 6월 1일 열리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할 공직선거 후보자 신청을 받는다.

송갑석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송갑석 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위원장 김종구‧이하 ‘공관위’)는 2022년 4월 1일(금) 오후 6시 30분 1차 회의를 개최하고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의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 절차를 시작했다.

이날 공관위는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이하 검증위)의 심사 결과를 보고받고, 여성 및 청년 경쟁 선거구 지정 안건과 공천신청자 서류접수 일정을 의결했다.

이날 회의에서 공관위는 여성 및 청년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해 여성 경쟁 선거구와 청년 경쟁 선거구를 지정하기로 결정했으며, 일부 여성 및 청년 경쟁 선거구의 경우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경선방식 결정 시 시민배심원제 도입 등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검증위는 199명의 검증 신청자 중 136명에 ‘검증 적격’ 판정을, 60명에 대해서는 ‘정밀심사 공관위로 이관’ 판정을, 3명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부적격’ 판정을 내렸으며, 검증위에서 정밀심사 판정을 받은 60명은 공관위에서 후보자 자격을 계속해서 검증받게 된다.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공관위는 공천신청자 서류접수를 2022년 4월 4일(월) 오전 9시부터 4월 7일(목) 자정까지 진행할 예정이며, 공천신청자들은 검증 신청을 했던 것과 동일한 사이트에 온라인으로 서류를 접수하면 된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공관위는 공관위원 명단 공개 여부를 심층 논의한 결과, 비공개하기로 결정했다.

김종구 공관위원장은 “공관위원 명단 공개와 관련해 치열한 논의 끝에 비공개하기로 했다”며, “공관위가 변호사, 회계사, 청년 창업가, 시민활동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돼있고, 지역위원회 등 특정 인물의 추천으로 구성된 것이 아닌 만큼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훌륭한 후보를 공천하는 데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며 만약 공관위원에게 청탁이나 로비를 하다 발각될 경우 경우 무관용 원칙으로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