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5:57 (금)
[취재현장] 광주 남구, 장애인 건강과 생활체육 저변 확대위한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 개최...2023년 4월 완공 목표
[취재현장] 광주 남구, 장애인 건강과 생활체육 저변 확대위한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 개최...2023년 4월 완공 목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3.18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남구(청장 김병내)는 18일 오전 10시 남구 월산동 100번지 일원에서 장애인의 건강과 생활체육 저변 확대를 위한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에 참석해 “전국에서 가장 멋진 반다비 체육센터를 건립하겠다”면서 “우리 장애인들이 이곳에서 스포츠 활동과 체력 단련을 통해 자신의 꿈과 희망, 의지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미정 광주시의원은 남구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에 참석해 "지역 장애인들이 차별받지 않고 실질적인 권익과 복지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윤영덕 국회의원, 임미란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 박희율 남구의회의장, 남호현 남구의회의원, 서임석 남구의회의원, 하주아 남구의회의원, 신영용 광주광역시장애인체육회사무처장, 이재식 광주 장애인보치아연맹회장, 나각균 대한노인회남구지회장, 김진호 남구새마을회장, 강래광 남구청희망복지국장, 윤미혜 남구민간어린이집연합회장과 지역주민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축사를 통해 “장애인의 건강과 생활체육 저변 확대를 위한 ‘남구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앞으로 1년 후면 장애인들이 언제든지 날씨와 관계없이 수영과 헬스, 생활체육을 마음껏 즐기실 수 있을 것이다.”며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남구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에서 “우리 광주가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갖추고 「더 크고 더 강한 광주시대」를 열어가는 일도 시민 개개인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 뒷받침될 때 가능하다. 민주인권도시 광주에서부터 편견과 차별의 벽을 허물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잘사는 길을 찾아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은 장애인은 물론 모든 시민들께 더없이 반가운 소식입이다”며 “앞으로도 따뜻하고 평등한 광주공동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남구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기념식 축사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특히 광주광역시는 남구, 북구, 서구에 반다비 체육센터를 건립 중이다. 특·광역시 중 센터를 3개나 건립하는 곳은 광주광역시가 유일하다. 또 구청들이 부담해야 할 사업비 중 50%를 시비로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장애인 체육활동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이 장애인에 대한 인식전환과 함께 장애인 복지시스템을 한층 강화하고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전국에서 가장 멋진 반다비 체육센터를 건립하겠다”면서 “우리 장애인들이 이곳에서 스포츠 활동과 체력 단련을 통해 자신의 꿈과 희망, 의지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희율 남구의회의장은 남구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에서 "장애인의 건강과 생활체육 저변 확대를 위한 남구 반다비체육센터 착공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남구의회에서도 집행부와 함께 지역 장애인들이 차별받지 않고 실질적인 권익과 복지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남호현 남구의회의원은 남구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에 참석해 "지역 장애인들이 차별받지 않고 실질적인 권익과 복지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하주아 남구의회의원은 남구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에 참석해 "지역 장애인들이 차별받지 않고 실질적인 권익과 복지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은 지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문재인 정부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추진 중인 생활체육시설 확충 역점사업으로, 남구는 140억원 가량을 투입해 내년 4월까지 공사를 마무리 할 방침이다.

남구 반다비 체육센터는 지하 1층에 지상 2층 규모로 건립되며, 지상 1층에는 수영장과 실내체육관이 들어선다.

수영장은 880㎡ 크기에 확 트인 개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통유리 형태로 조성되며, 일부 구간에서는 수영을 하면서 무등산 조망도 가능한 것으로 파악된다.

또 25m 길이의 레인 7개를 조성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자유롭게 수영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윤영덕 국회의원, 박희율 남구의회의장은 남구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 축하의 시삽을 하고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윤영덕 국회의원, 임미란 광주시의원, 최미정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 박희율 남구의회의장, 남호현 남구의회의원, 서임석 남구의회의원, 하주아 남구의회의원, 신영용 광주광역시장애인체육회사무처장, 나각균 대한노인회남구지회장, 김진호 남구새마을회장과 내빈들은 남구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 축하의 시삽을 하고 기념촬영

복합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실내체육관은 633.7㎡ 크기로 만들어진다. 농구장을 비롯해 공 던지기 종목인 보치아 경기장이 조성되며, 이외에도 배드민턴과 배구 등도 즐길 수 있다.

지상 2층에는 정적인 활동 공간인 명상실과 취미실이 조성되며, 재활치료와 요가 등 각종 프로그램 운영 공간인 다목적실은 지하 1층과 지상 2층에 각각 들어선다.

이밖에 지하 1층에는 다양한 운동기구를 갖춘 헬스장이 328.6㎡ 크기로 구축된다.

김진호 남구새마을회장은 남구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에 참석해 "이번 체육센터 착공은 장애인과 모든 시민들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장애인들의 인식전환과 장애인 복지시스템이 한층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강래광 남구청희망복지국장, 윤미혜 남구민간어린이집연합회장은 남구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에 참석해 "이번 체육센터 착공은 장애인과 모든 시민들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장애인들의 인식전환과 장애인 복지시스템이 한층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나각균 대한노인회남구지회장은 남구 반다비 체육센터 착공식에 참석해 "이번 체육센터 착공은 장애인과 모든 시민들에게 반가운 소식이다. 장애인들의 인식전환과 장애인 복지시스템이 한층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