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3:41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새마을금고-신협-광주신용보증재단,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소상공인 지원 나섰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새마을금고-신협-광주신용보증재단,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소상공인 지원 나섰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3.03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번 융자지원이 소상공인들에게 큰 버팀목 될 것”
- 소상공인 특별융자지원 업무협약 체결...참여 금융기관 지역 소상공인에 600억원 규모 융자 지원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3일 오전 10시 청사 3층 비즈니스룸에서 지역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새마을금고. 신협 건의에 따른 '소상공인 융자지원 협약식'을 가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소상공인 특별융자지원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광주는 위기의 순간마다 나눔과 연대의 정신으로 똘똘 뭉쳐 이겨냈다. 오늘 협약도 이러한 광주정신이 바탕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반드시 코로나19를 넘어설 것이다. 여러분께서 큰 결단해 주신만큼, 광주광역시도 행정적으로 적극 뒷받침하겠다. ”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변정섭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은 소상공인 융자지원 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사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변정섭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박정환 광주광역시일자리경제실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오늘 협약에 따른 600억원 규모의 융자 지원은 코로나19로 최소한의 생계유지를 걱정해야 할 만큼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 소상공인들에게 큰 버팀목이 되고 다시 일어서는 힘이 될 것이다”면서 “자금공급을 결단해주신 금융기관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변정섭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 박정환 광주광역시일자리경제실장, 안근원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동구.화순군협의회장, 최규백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서구협의회장, 박석원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남구.광산구협의회장, 고영붕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북구협의회장, 이기남 신용협동조합중앙회광주지역협의회장, 고영철 신용협동조합중앙회광주북부평의회장, 정찬권 신용협동조합중앙회광주서부평의회부회장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소상공인들을 위해 600억원 규모의 융자 지원을 약속해 주셔서 너무 고맙다. 현재 광주의 소상공인은 10만명 정도이고, 종사자들을 더하면 24만명, 이에 따른 가족까지 고려하면 소상공인의 고통은 우리 광주공동체의 고통이자 아픔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동안 우리시는 15차례에 걸쳐 민생안정대책을 추진했다. 122만3천여 시민·업체 등에 3,000여 억원을 지원했고 올해 초에는 모든 광주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일상회복지원금도 지급했다. 광주 안에서 일시에 1,400억원이 풀리면서 소상공인들 매출이 늘어나고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이는 계기가 되었다.아울러 앞으로 소상공인들에게 지원되는 600억원 규모의 융자는 큰 버팀목이 되고 다시 일어서는 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안근원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동구.화순군협의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광주광역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협약서에 사인을 한 후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최규백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서구협의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광주광역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협약서에 사인을 한 후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변정섭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 안근원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동구.화순군협의회장, 최규백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서구협의회장, 박석원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남구.광산구협의회장, 고영붕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북구협의회장, 이기남 신용협동조합중앙회광주지역협의회장, 고영철 신용협동조합중앙회광주북부평의회장, 정찬권 신용협동조합중앙회광주서부평의회부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광주광역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협약서에 사인을 한 후 기념촬영
정찬권 신용협동조합중앙회광주서부평의회부회장과 신협 대표들

날 협약기관은 광주광역시, 광주신용보증재단,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동구.화순군협의회, 새마을금고중앙회서구협의회, 새마을금고중앙회남구.광산구협의회, 새마을금고중앙회북구협의회, 신용협동조합중앙회 광주지역협의회(동부), 신용협동조합중앙회 광주서부평의회, 신용협동조합중앙회 광주북구평의회(9개 기관)이다.

업무협약 내용은 ▲9개 기관은 소상공인 경영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 ▲시와 금융기관은 상호 협의를 통해 적정 규모로 기금을 출연하고 600억원 내외의 자금공급 ▲광주신용보증재단은 대출이 신속히 이루어지도록 신용보증을 지원 ▲금융기관은 신보 승인에 따라 대출자금을 융자·지원 ▲출연금 부담과 이자율, 융자시기 등 세부 실행방안은 상호 협의해 추진하기로 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변정섭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 박정환 광주광역시일자리경제실장, 안근원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동구.화순군협의회장, 최규백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서구협의회장, 박석원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남구.광산구협의회장, 고영붕 새마을금고중앙회광주전남북구협의회장, 이기남 신용협동조합중앙회광주지역협의회장, 고영철 신용협동조합중앙회광주북부평의회장, 정찬권 신용협동조합중앙회광주서부평의회부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지역 소상공인들 지원을 위한 담소를 나누고 있다. 

한편, 광주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해 지난 2020년 전국 최초 소상공인 3무(무보증, 무담보, 무이자) 특례보증지원을 3차*에 걸쳐 추진해 2만6654개소(명)에 6571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 1차 18,349개소 5,071억원 / 2차 2,884개소 500억원 / 3차 5,421개소 1,000억원

한편 광주시는 그동안 15차례에 걸쳐 민생안정대책을 추진해 지역 소상공인들을 지원해 왔으며, 올해 초에는 모든 광주시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일상회복지원금을 지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