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광주향교 제29대 김중채 전교. 제30대 오기주 전교 이.취이임식 개최
[취재현장] 광주향교 제29대 김중채 전교. 제30대 오기주 전교 이.취이임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1.07 15:4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향교는 7일 오전 10시30분 광주향교 유림회관 2층 대강당에서 제29대 김중채 전교. 제30대 오기주 전교 이.취이임식을 개최했다.

광주향교 제30대 오기주 전교는 취임식에서 향교기를 전수 받았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향교는 우리나라 대표 유학자인 기대승 선생을 비롯한 수 많은 선비들을 배출한 호남지역 대표 교육기관으로 기능을 충실히 수행해왔다. 현재도 유교대학, 유림지도자연수, 충.효 예절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지역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선현들의 정신과 얼을 시민들에게 전달하여 유학의 발전과 전통문화의 계승에 기여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강기정 전청와대정무수석은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이날 이취임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제29대 김중채 전교. 제30대 오기주 전교, 김병내 남구청장, 이병훈 국회의원, 윤영덕 국회의원, 강기정 전청와대정무수석,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 이정선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 김남전 전전교, 오은열 전광주시교육위원, 임우진 전서구청장, 박용화 남구의회의원, 하주아 남구의원, 김영광 대표, 김기일 4.19문화원장, 이양배 연합뉴스부장, 신인현 덕양서원도유사(현광주향교신임감사)과 유림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 참석해 "“저를 비롯한 공직자들도 유학의 정신을 근간으로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넘어 더 크고 더 강한 광주시대를 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그 길에 유림들께서 힘과 지혜를 더해 주시기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강기정 전청와대정무수석은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서 "광주향교를 중심으로 광주지역이 아름다운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충효의 고장으로서 호남정신을 이어갈 수 있도록 양천 오기주 전교님께서 호남 교육문화의 산실인 광주향교를 더욱 발전시켜 주시리라 믿는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축사를 통해 “김중채 전교님과 유림회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광주향교는 소중한 전통문화의 명맥을 이으며 밝고 건강한 사회로 가는 노둣돌을 놓았고 의향의 도시 광주가 충.효.예의 고장으로 온전히 자리매김하는데 크게 기여해 주셨다. 아울러 오늘 새롭게 취임하시는 오기주 신임 전교께 마음 깊이 축하의 인사를 드린다. 오 전교님은 성균관 유도회광주광역시본부 회장을 역임하시고 지역사회의 충효사상 고취에 많은 역할을 해 오신 지역의 큰 어른이시다. 앞으로 지역의 유림들께서 한마음 한뜻이 되어 대대로 이어져 온 우리의 전토을 바로 세우며 사람이 사람을 귀히 여기는 공동체 실현에 앞장서주시기바란다”고 말했다.

제30대 오기주 전교는 취임식에서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를 이 고장 600 儒林을 대표하는 광주향교의 전교로 선출하여 주신 유림재현 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유림은 한마디로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 이라는 인륜지도(人倫之道)를 세상에 펴서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려는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선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은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 참석해 "우리의 전통문화가 점점 자취를 감추어 가고 있는 이때 이 지역 교육문화의 중심인 광주향교가 우리민족 정신문화의 근간인 선비정신을 되살리고, 자라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교육적 가치를 드높이는 교육기관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며 축사를 전했다.
이정선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은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임 김중채 전교는 이임사를 통해 “존경하는 원로고문님과 유림들의 아낌없는 지지협조로 큰 과오 없이 임기를 마치게 된 것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취임식 때 약속드린 광주향교지 발행은 광주광역시지원으로 1,500질을 제작 배포하였으며, 광주향교 홍보영상물과 홈페이지데이터업로드하여, 우리 유림은 물론 전 국민이 홈페이지를 통해 향교 제반활동 사항 홍보로 이미지 제고와 서원 활성화 사업 제원확보, 전통유교문화체험사업등을 코로나 19 장기화 중에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고, 유림대상 시상도 2회 실시했다. 유림회관 건립문제는 부지확보가 선결사항으로 이를 이행하지 못했다. 이제 남은 과제는 유림 경험도 많고 훌륭하신 신임 오기주 전교가 성공적으로 수행하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은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 참석해 "선현들의 지혜를 바탕으로 사람을 존중하고 공경하는 공동체 실현에 앞장서 주실 것이라 확신하며, 광주광역시도 지역의 큰 어른이신 유림들의 고견을 잘 듣고 광주의 미래와 시민의 행복을 위한 행정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남전 전전교는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 참석해 선국선열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김남전 전전교는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 참석해 "광주는 예로부터 예의와 충절로 이름난 대표적인 선비 고을이다. 지방교육과 풍속순화의 중심을 담당한 광주향교를 중심으로 많은 서원과 유교 관련 문화재가 산재해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는 안과 밖으로 많은 어려움에 처해앴다. 오기주 신임 전교를 중심으로 유림이 단합하여 앞선분들의 과업을 계승하고 새로운 길을 열어 광주향교발전에 매진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른쪽)임우진 전서구청장은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 참석해 선국선열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신임 오기주 전교는 취임사를 통해 “부족한 저를 이 고장 600유림을 대표하는 광주전교로 선출해주셔서 감사하다. ”재임기간동안 ▲흐트러진 기강을 회복하여 광주교의 유풍을 진작하고, ▲향교에서 구학기능진작 ▲광주향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시켜 시민과 함께하는 향교▲ 향교를 중심으로 단체간의 관계와 위상 및 역할 재정비 ▲정책과 행정의 집행은 규정에 따라 이뤄지도록 제도화할 것 ▲「기로소」를 설치·운영하여 소통의 공간, 교궁의 조경과 시설을 개.보수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제29대 김중채 전교. 제30대 오기주 전교, 김병내 남구청장, 이병훈 국회의원, 윤영덕 국회의원, 강기정 전청와대정무수석, 김준영 광주시문화관광체육실장, 이정선 전광주교육대학교총장, 김남전 전전교, 오은열 전광주시교육위원, 임우진 전서구청장, 박용화 남구의회의원, 하주아 남구의원, 김영광 대표, 김기일 4.19문화원장, 이양배 연합뉴스부장, 신인현 덕양서원도유사(현광주향교신임감사)과 유림들은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을 마치고 기념촬영

이날 행사는 개식, 국민의례, 문묘배례, 윤리선언문 낭독, 내빈소개, 이임전교 업적보고, 공로패 증정, 이임사, 향교기 전수, 취임전교 약력소개, 취임사, 치사, 축사, 꽃다발 증정, 기념촬영순으로 개최됐다.

 

[[취재현장] 광주향교 제29대 김중채 전교. 제30대 오기주 전교 이.취이임식 개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 참석해 교류인사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 참석해 "앞으로 지역의 유림들께서 한마음 한뜻이 되어 대대로 이어져 온 우리의 전토을 바로 세우며 사람이 사람을 귀히 여기는 공동체 실현에 앞장서주시기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김영광 대표, 김기일 4.19문화원장은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박용화 남구의회의원는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이양배 연합뉴스부장, 신인현 덕양서원도유사(현광주향교신임감사)는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하주아 남구의원는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오은열 전광주시교육위원은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이 개최됐다.
광주향교 제29대, 제30대 전교 이취임식이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macmaca 2022-01-08 04:20:34
奴隸.賤民불교Monkey서울대.주권,자격,학벌없는 서울대.추종세력 지속청산!
http://blog.daum.net/macmaca/733

http://blog.daum.net/macmaca/2967

@동아시아는 수천년 유교사회입니다. 공자님 이전의 始原유교는 기독교에서 말하는 예수님 이전의 구약성서 시대에 해당됩니다. 하느님(天).神明,조상신 숭배가 유교의 큰 뿌리입니다. 유교는 국교로, 주변부 사상으로는 도가나, 음양가, 묵가사상등이 형성되었고, 법가사상은 이와는 다른 현실적인 사상이며, 국가의 통치에 필요한 방법이었습니다(진나라때 강성하고, 유교나 도교와 달리, 한나라때 율령이 반포되어 이후 동아시아에 유교와 별도의 성격으로 국가통치에 활용됨).

macmaca 2022-01-08 04:19:54
승려賤民한국과비슷.강점기 하느님에 덤비며(창조신내리까는 부처처럼)유교부정,불교Monkey일본.하느님보다높다는 성씨없는 일본점쇠賤民.후발천황(점쇠가 돌쇠賤民.불교Monkey서울대 전신 경성제대설립)옹립.한국은 세계종교유교국.수천년 유교,하느님,조상신,공자 숭배.해방후 조선성명복구령 전국민이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복귀. 동아시아(중국,한국,베트남,몽고) 세계종교 유교국중 하나인 한국이 불교Monkey 일본의 강점기를 겪으며 대중언론등에서 유교가 많이 왜곡되고 있음.http://blog.daum.net/macmaca/3131@Royal성균관대(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교육기관 성균관승계,한국 最古.最高대).Royal서강대(세계사반영,교황윤허,성대다음예우)는 일류,명문.주권,자격,학벌없이 대중언론항거해온 패전국奴

macmaca 2022-01-08 04:19:19
석전대제로 유교의 부분집합중 하나임.@일제강점기 강제포교된 일본 신도(불교), 불교, 기독교는 주권없음. 강점기에 피어난 신흥종교인 원불교등도 주권없음.

주권없는 패전국잔재 奴隸.賤民이자, 하느님.창조신을 부정하는 Chimpanzee계열 불교일본서울대Monkey와 추종세력들이 학교교육 세계사의 동아시아 세계종교 유교,윤리의 종교교육 유교, 국사등과 달리, 일본강점기때 일본이 유교를 종교아닌 사회규범으로 했으니까, 유교가 종교아니라고 최근 다시 왜곡하는데,이는 일제잔재 대중언론에 포진하여 루머수준으로 유교에 도전하는것임.한국은 미군정때,조선성명복구령으로 전국민이 조선국교 유교의 한문성명.본관을 의무등록하는 행정법.관습법상 유교국임은 변치않으며 5,000만이 유교도임.@인도에서 불교도는,불가촉賤民.조계종승려

macmaca 2022-01-08 04:18:38
@동아시아 세계종교인 유교나, 서유럽의 세계종교인 가톨릭의 하느님은 인간을 창조하신 절대적 초월자이십니다.

@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啓聖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啓聖王夫人)이십니다.

http://blog.daum.net/macmaca/3127@한국 유교 최고 제사장은 고종황제 후손인 황사손(이 원)임. 불교 Monkey 일본 항복후, 현재는 5,000만 유교도의 여러 단체가 있는데 최고 교육기구는 성균관대이며,문중별 종친회가 있고, 성균관도 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