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공동체 밝힌 영웅 ‘광주시 명예의전당’ 헌액식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공동체 밝힌 영웅 ‘광주시 명예의전당’ 헌액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12.29 16: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9일 오후 2시 1층 명예의 전당에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선한 영향력을 펼친 시민의 공적을 기리고 지역 사회공헌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광주광역시 명예의전당’ 헌액식을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시 명예의전당’ 헌액식에서 “명예의전당에 헌액된 분들의 의지와 실천이 귀한 씨앗이 되어 더불어 살아가는 광주공동체의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었으면 한다”며 “광주시도 이 힘을 동력삼아 단 한 사람도 소외되거나 아프지 않는 더 크고 더 강한 광주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희만 100원회장은 ‘광주광역시 명예의전당’ 헌액식에 입장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나눔과 연대의 광주공동체 정신으로 이웃사랑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을 몸소 실천해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데 모범이 된 김희만 100원회장에게 헌액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김희만 100원회장은 '나눔과 연대의 광주공동체 정신으로 이웃사랑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을 몸소 실천해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데 모범이 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아 명예의 전당 헌액증서를 수여받았다.
김희만 100원회장은 광주광역시 명예의 전당에 이름과 얼굴을 올린 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주명숙 여사와 가족 친지들의 축하를 받으며 기념촬영
김희만 100원회장은 광주광역시 명예의 전당에 이름과 얼굴을 올린 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주명숙 여사, 이남식 전광산구청총무과장과 가족 친지들의 축하를 받으며 기념촬영
김희만 100원회장, 부인 주명숙 여사, 가족 친지들은 광주광역시 공동체 밝힌 영웅 ‘광주시 명예의전당’ 헌액식에 참석해 축하를 나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나눔과 연대의 광주공동체 정신으로 이웃사랑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을 몸소 실천해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데 모범이 되어 광주시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 김희만 100원회장에게 축하를 전했다.

이날 헌액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김광란 광주시의원,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 김지환 광주시자치행정과장, 김희만 100원회장, 부인 주명숙 여사, 이남식 전광산구청총무과장, 곽귀근 방송인, 수상자와 가족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명예의 전당은 광주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된 시민들의 이름을 새겨 오롯이 기념하고 기억하는 공간이다. 저와 공직자들은 매일 아침 출근하면서 이곳을 지나간다. 이곳에 새겨진 시민 여러분의 이름을 하나하나 되니이며, 그 발자취를 따라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오늘 헌액되신 분들의 의지와 실천이 귀한 씨앗이 되어 더불어 살아가는 광주공동체의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었으면 좋겠다. 광주광역시도 이 힘을 동력삼아 단 한 사람도 소외되거나 아프지 않는 더 크고 더 강한 광주시대를 열어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은 ‘광주광역시 명예의전당’ 헌액식에 참석해 "자리는 다를지라도 각자의 삶에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나눔의 선순환을 만들어가는 분들로 인해 광주는 살기좋은 도시로 거듭날 것이다"며 "광주광역시의회도 여러분들을 응원하며 가치로운 행보에 함께 동행하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나눔과 연대의 광주공동체 정신으로 이웃사랑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을 몸소 실천해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데 모범이 된 김희만 100원회장, 김주술, 문순자, 김삼옥(자)자비신행회상임이사에게 명예의 전당 헌액증서를 수여한 후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나눔과 연대의 광주공동체 정신으로 이웃사랑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을 몸소 실천해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는데 모범이 된 김희만 100원회장, 김주술, 문순자, 김삼옥(자)자비신행회상임이사에게 명예의 전당 헌액증서를 수여한 후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과 함께 기념촬영 

‘광주시 명예의전당’은 어려운 이웃을 돌보면서 광주공동체의 가치를 몸소 실천한 아름다운 시민들의 뜻과 정신을 기념하고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기 위해 시청 1층에 조성된 공간이다.

앞서 광주시는 사회공헌위원회 논의를 통해 지난 7월 명예의전당 운영규정을 제정하고 공모를 거쳐 28건의 후보자를 접수 받았다. 이어 홈페이지 공개 검증, 결격사유 해당여부 등을 확인하고 두 차례 심의절차를 밟아 김주술·김희만·문순자 씨 등 시민 3명과 단체로는 자비신행회를 헌액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날 명예의전당에서 진행된 헌액식은 이용섭 시장, 조석호 광주광역시의회 부의장, 헌액대상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보고, 헌액 현수막 제막, 헌액대상자 활동영상 상영, 헌액 인증패 수여, 명예의전당 라운딩 등으로 진행됐다.

 ‘광주광역시 명예의전당’ 헌액식이 곽귀근 방송인의 사회와 진행으로 원활하게 개최됐다.
김지환 광주시자치행정과장은 "지난 7월 광주광역시 사회공헌위원회에서 광주광역시 명예의 전당 운영규정을 제정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8월 17일부터 10월 13일까지 58일 동안 금년도 헌액후보자 공보를 추진했으며, 공모결과 의로운 시민상 수상자 6명을 포함해 개인 24건, 단체 4건 등 총 28건이 접수됐다. 접수된 후보자는 광주광역시 명예의 전당 운영규정 제3조 제4항에 따라 10월 15일부터 29일까지 15일동안 시 홈페이지에 공개검증을 실시했고, 이와 동시에 산업안전보건법, 공정거래법, 근로기준법, 고액체납자 명단 등재 등 결격 사유 해당여부를 확인, 더욱더 엄격한 공적검증을 위해 현지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후보자에 대해서는 광주시사회공헌위원회 위원께서 현지조사를 실시했다. 이와 같이 접수된 후보자에 대해 공개검증 및 결격사유를 철저하게 확인했고, 두 차례의 광주시 사회공헌위원회 심의를 통해 개인 3건, 단체1건 등 총4건을 최종 헌액 대상자로 선정하게 됐다"고 경과보고를 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김광란 광주시의원은 ‘광주시 명예의전당’ 헌액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첫 번째 헌액대상자 김주술 씨는 2006년부터 구두수선점을 운영하며 구두수선비의 10%를 돼지저금통에 모아 지금까지 약 2000여 만원을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했다. 김 씨의 사연이 알려지면서 시민들도 구두수선점을 찾아와 돼지저금통에 기부하는 등 선한 영향력을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김희만 씨는 공직자로 재직하던 1999년 하루 100원을 모아 어려운 이웃을 돕는 100원회를 결성해 지금까지 초·중·고·대학생 1078명에게 총 1억811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소외계층 의료비, 난방비 등을 지원했다. 특히 100원회의 후원을 받은 학생들이 성장해 다시 100원회의 후원회원이 되는 등 지역사회에 선순환 구조 조성에 이바지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희만 100원회장, 김주술, 문순자, 김삼옥(자)자비신행회상임이사는 2021광주광역시 명예의 전당 헌액식 제막행사를 갖고 기념촬영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이홍일 광주시의회행정자치위원장, 김광란 광주시의원, 김일융 광주시자치행정국장은 2021광주광역시 명예의 전당 헌액식 제막행사를 갖고 기념촬영

문순자 씨는 2001년부터 20여 년간 반찬가게를 운영하면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소외된 이웃에게 반찬나눔활동을 펼쳐왔다. 반찬가게 인근이 재개발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운영이 어려워진 상황에서도 반찬나눔활동을 위해 가게를 계속해서 운영하며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자비신행회는 1999년 설립된 이후 정부나 지자체의 예산지원을 받지 않고 회원들의 회비와 자원봉사자들의 봉사활동만으로 청소년·청년·어르신 먹거리지원, 쪽방촌 난방 지원, 코로나19 방역기관 응원프로젝트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발굴해 추진하며 나눔공동체를 만드는데 기여했다.

광주시는 이번 명예의전당 헌액을 계기로 지역사회에서 사회공헌활동가를 예우하고 사회공헌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현지 2021-12-29 20:10:46
우~와!!
광주에 이렇게 훌륭한 분들이 계신줄 몰랐어요
나눔을 실천하시는 분들ᆢ
존경합니다~!!
기분 좋은 소식을 알려주신
광주일등뉴스 박부길 기자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