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광주광역시-한국예술종합학교-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예술영재 발굴 및 육성” 업무협약 체결
[취재현장] 광주광역시-한국예술종합학교-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예술영재 발굴 및 육성” 업무협약 체결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12.21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한예종 예술영재교육원 광주캠퍼스 개원
- 예술영재 발굴·육성 전라권 거점...매년 75명 선발
- 옛 광주여고 체육관, 아시아 예술교육시설로 조성 중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1일 오전 11시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한국예술종합학교(한예종),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과 손잡고 한국예술영재교육원 광주캠퍼스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대진 한예종 총장, 이용신 ACC 전당장직무대리는 “예술영재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인철 광주광역시문화경제부시장, 김준영 광주광역시문화관광체육실장, 김요성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김대진 한예종 총장, 이용신 ACC 전당장직무대리는 “예술영재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

이날 협약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인철 광주광역시문화경제부시장, 김준영 광주광역시문화관광체육실장, 김요성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김대진 한예종 총장, 이용신 ACC 전당장직무대리 등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국내 최고의 예술교육기관인 한국예술영재교육원 광주캠퍼스 가 문을 열면 지역 예술인재 육성에 큰 시너지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 며 “지역의 예술인재들이 창의력과 상상력, 열정과 도전을 마음껏 펼치면서 꿈 을 이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한예종은 우수한 예술영재교육 강사를 파견해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AACC는 교육공간인 아시아예술교육시설을 조성하며 ▲광주시는 교육운영에 필요한 행정·재정적 지원을 하게 된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한국예술종합학교-국립아시아문화전당 업무협약식에서 “진정한 도시의 경쟁력은 인구, 면적, 소득수준이 아니라 역사와 전통이 있는 문화에술 역량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광주를 문화적으로 디자인하고 문화가 시민의 일상이 되는 품격 있는 문화일류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지역의 예술인재들이 창의력과 상상력, 일정과 도전을 마음껏 펼치면서 꿈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아울러 광주캠피스가 광주, 전남, 전북을 아우르는 호남권의 대표적인 예술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역민들도 많은 관심을 갖고 응원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왼쪽부터)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준영 광주광역시문화관광체육실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한국예술종합학교는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예술교육기관이다. 총장님께서 취임식 때 하셨던 말씀처럼 재능이 넘치는 학생들의 예술적 혼과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는 학교, 말 그대로 제대로 예술하는 예술학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광주와 아시아를 넘어 대한민국과 세계를 연결하는 문화소통의 창구로서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 고아주시도 문화의 비전은 한예종과 ACC못지 않다"고 말했다.

그동안 광주시와 ACC는 예술영재의 차별화된 교육 거점공간인 '아시아 예수 교육 시설'을 조성하기 위해 국비 114억원을 들여 옛 광주여고 체육관 리모델링에 들어갔다.

지난 10월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치고 ('21.10.) 내년 개보수 공사를 시작해 2023년 2월 완공할 계획이다.

- 조성기간/장소 : 121.1. ~ 23.2. /옛 광주여고 체육관(문체부 소요)

- 사업규모 : 연면적 3581m2(지하1층, 지상 4층) *국비 114억원 - 공간조성 : 무용.음악 융합 전통예술 연습실 (44실),

김요성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은 “광주광역시를 거점으로 문화예술교육 발전과 우수인재 육성을 위한 상호 협력 및 지원 사항으로, 한예종 광주캠퍼스 운영을 위해 ▲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교육공간인 아시아 예술교육 시설을 조성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우수한 강사 파견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광주시는 교육시설 관리·운영 등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담고 있다. 이 이 밖에도 아시아 예술교육 시설 활용. 정보공유와 문화예술 진흥 관련 제반 사업에 대해 상호 협조 한다는 내용이다”며 협약보고를 했다.
 광주광역시-한국예술종합학교-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예술영재 발굴 및 육성” 업무협약 체결식이 개최됐다.

한예종은 매년 음악, 무용, 전통예술, 융합 등 4개 분야 75명의 광주·전남.전북 등 전라권 초·중·고 예술영재를 선발하고, 우수한 예술영재교육 강사를 파견해 방과후와 주말을 이용해 교육한다. 이와 별도로 사회적 배려대상자도 정원의 30% 내에서 선발한다.

광주시는 내년에 시민예술인재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정식 개관에 앞서 광주 예술고등학교에서 한예종 광주캠퍼스를 시범 운영('22.9.~12.)할 예정이며, 교육공간이 완공된 2023년부터는 본격적인 예술인재 양성 교육과 지역 문화 예술프로그램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한편, 한예종 예술영재 육성 지역확대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세종시와 통영 시에 영재교육원 지역캠퍼스가 시범운영을 시작해 올해 정식 개관함에 따라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예술영재교육을 충청권, 경상권에서도 전액 무료로 교육받을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