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광주.전남 상생발전 동반성장 프로젝트!”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
[취재현장] “광주.전남 상생발전 동반성장 프로젝트!”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12.20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가 21일 오후 3시 김대중컨벤션센터 4층 컨벤션홀에서 개최됐다.

김종효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에는 국토부가 광주공항과 무안공항의 통합·이전 사업을 광주 군공항 이전과 연계하여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12월 초에 열린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에서 이용섭 시장님과 김영록 도지사님은 광주·전남이 상생할 수 있는 방향에서 군 공항 이전 문제가 국가 주도로 추진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하자고 약속했다. 광주광역시는 이 현안을 내년 대선공약에 반영시켜 차기 정부에서 반드시 해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광주·전남의 공동번영과 군공항 이전 문제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일에 힘과 지혜를 더하며, 적극 나설 것이다. 오늘은 그러한 의지를 다지는 자리이다. ”고 말했다.
이돈국 광산구청부구청장은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광주·전남의 공동번영과 군공항 이전 문제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일에 힘과 지혜를 더하겠다"고 말했다.
구제길 상임대표는 대정부 촉구문을 통해 “정부는 예비 이전 후보지를 즉각 선정 발표하고, 범정부 협의체 운영을 보다 실효성있게 운영할 것과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즉시 개정하길 바란다. 또한, 정부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국가사업으로 즉시 전환하여 신속하게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채일병 공동대표는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발전과 군공항 이전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공이 큰 강선주 시민서포터즈단장에게 표창패를 수여하고 있다.
채일병 공동대표는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발전과 군공항 이전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공이 큰 강선주 시민서포터즈단장과 유공자들에게 표창패를 수여하고 기념촬영.

이날 행사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김종효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민형배 국회의원, 이정삼 광주시군공항이전추진본부장, 서대석 서구청장을 대신해 김순옥 서구부구청장, 김삼호 광산구청장을 대신해 이돈국 광산구청부구청장, 채일병 공동대표, 양진석 공동대표, 김용배 기획운영위원장, 구제길 상임대표, 김해룡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집행위원장, 안남열 (사)광주발전포럼회장, 채승기 사무처장, 강선주 시민서포터즈단장, 강선미 단원, 임미란 광주시의원, 오광교 서구의원, 김옥수 서구의원, 전승일 서구의원, 박형권 더불어민주당광주시당부위원장, 김혜자 단원, 송순자 단원, 유광종 전광주도시공사경영이사, 김선광 대성포장대표 등이 참석했다.

김해룡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집행위원장은 대정부 촉구 범시민 보고대회에서 ●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구성준비 최초 간담회('19.02.22 경과보고)~● 찾아가는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시민설명회(2회)'21.12월중 '21.12.17(예정) 「광주 군공항 이전 해법 찾기」 포럼 (광주 CMB)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이정삼 광주시군공항이전추진본부장은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광주·전남의 공동번영과 군공항 이전 문제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일에 힘과 지혜를 더하겠다"고 말했다.
김순옥 서구부구청장은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광주·전남의 공동번영과 군공항 이전 문제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일에 힘과 지혜를 더하겠다"고 말했다.

채일병 공동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정부는 미온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지난 4월 국무총리실 주관 범정부 협의체를 구성 · 출범해 정부 차원의 논의를 시작했다. 특히 지난 9월 국토교통부의 「제6차 공항개발 종합 계획에 광주 공항과 무안공항 통합이전시 군 공항 이전을 연계 추진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은 멀고 험란해 보인다. 지난 3년의 투쟁결과 얻은 교훈은 국방부와 총리, 청와대가 나서야 풀릴 수 있다는 것이다. 임인년 새해에는 새정부가 보다 확실한 대책을 강구해 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마음으로 오늘 「대정부 촉구 및 범시민 보고 대회」를 시작한다”고 말했다.

김용배 기획운영위원장은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서 내빈소개를 하고 있다.
임미란 광주시의원은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광주·전남의 공동번영과 군공항 이전 문제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일에 힘과 지혜를 더하겠다"고 말했다.
박형권 더불어민주당광주시당부위원장은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광주·전남의 공동번영과 군공항 이전 문제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일에 힘과 지혜를 더하겠다"고 말했다.

양진석 공동대표는 대회사를 통해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은 사실상 답보상태이다. 그래서 우선 활동 가능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코로나 19」의 거리두기와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시·도민 홍보 활동을 꾸준히 펼쳐오고 있다. ”며 “먼저, 시민추진협의회의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특별법」 개정 온·오프라인 서명운동을 시작했고, 이전 지역 수용성 제고를 위한 온라인 학술세미나 개최, 시민 서포터즈 결성 및 시민 홍보활동 강화, 소음 피해지역을 직접 찾아가는 시민 설명회 등을 계속해오고 있다. 최근 지역 언론사와 협력하여 「광주 군공항 이전 해법 찾기 포럼을 갖고 광주·전남 지역민의 관심과 이해를 통해 광주전남의 미래세대를 위한 상생발전 프로젝트를 제시하기도 했다. ”고 밝혔다.

채일병 공동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정부는 미온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지난 4월 국무총리실 주관 범정부 협의체를 구성 · 출범해 정부 차원의 논의를 시작했다. 특히 지난 9월 국토교통부의 「제6차 공항개발 종합 계획에 광주 공항과 무안공항 통합이전시 군 공항 이전을 연계 추진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아직 갈 길은 멀고 험란해 보인다. 지난 3년의 투쟁결과 얻은 교훈은 국방부와 총리, 청와대가 나서야 풀릴 수 있다는 것이다. 임인년 새해에는 새정부가 보다 확실한 대책을 강구해 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마음으로 오늘 「대정부 촉구 및 범시민 보고 대회」를 시작한다”고 말했다.
유광종 전광주도시공사경영이사는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광주·전남의 공동번영과 군공항 이전 문제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일에 힘과 지혜를 더하겠다"고 말했다.
김선광 대성포장대표는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광주·전남의 공동번영과 군공항 이전 문제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일에 힘과 지혜를 더하겠다"고 말했다.

김종효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에는 국토부가 광주공항과 무안공항의 통합·이전 사업을 광주 군공항 이전과 연계하여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또한 12월 초에 열린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에서 이용섭 시장님과 김영록 도지사님은 광주·전남이 상생할 수 있는 방향에서 군 공항 이전 문제가 국가 주도로 추진될 수 있도록 공동 노력하자고 약속했다. 광주광역시는 이 현안을 내년 대선공약에 반영시켜 차기 정부에서 반드시 해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광주·전남의 공동번영과 군공항 이전 문제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일에 힘과 지혜를 더하며, 적극 나설 것이다. 오늘은 그러한 의지를 다지는 자리이다. ”고 말했다.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한 내빈과 회원들은 '예비이전 후보지 즉각 선정하라!'플랭카드를 들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이어 구제길 상임대표는 대정부 촉구문을 통해 “정부는 예비 이전 후보지를 즉각 선정 발표하고, 범정부 협의체 운영을 보다 실효성있게 운영할 것과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즉시 개정하길 바란다. 또한, 정부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국가사업으로 즉시 전환하여 신속하게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상임대표단은 결의문 낭독 및 구호제창으로 광주군공항이전 대정부 촉구를 실시했다.

 

[[취재현장] “광주.전남 상생발전 동반성장 프로젝트!”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은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150만 고아주시민의 제1숙원 사업인 광주군공항이전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오광교 서구의원은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광주·전남의 공동번영과 군공항 이전 문제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일에 힘과 지혜를 더하겠다"고 말했다.
김옥수 서구의원은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광주·전남의 공동번영과 군공항 이전 문제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일에 힘과 지혜를 더하겠다"고 말했다.
민형배 국회의원은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150만 고아주시민의 제1숙원 사업인 광주군공항이전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안남열 (사)광주발전포럼회장은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예비이전 후보지 즉각 선정하라!'플랭카드를 들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채승기 사무처장, 강선주 시민서포터즈단장, 강선미 단원은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광주·전남의 공동번영과 군공항 이전 문제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가는 일에 힘과 지혜를 더하겠다"고 말했다.
박형권 더불어민주당광주시당부위원장, 김혜자 단원, 송순자 단원은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해 '예비이전 후보지 즉각 선정하라!'플랭카드를 들고 퍼포먼스를 하고 기념촬영.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 축하의 공연이 펼쳐졌다.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한 내외빈들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가 열렸다.
광주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 대정부 촉구 및 시민 보고대회에 참석한 내외빈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