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문화예술 소통 플랫폼 문화예술미래위원회 전체회의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문화예술 소통 플랫폼 문화예술미래위원회 전체회의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12.15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15일 오후 2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문화예술 소통 플랫폼 문화예술미래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문화예술미래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광주에서만 볼 수 있고, 즐길 수 있고, 맛 볼 수 있는 광주다움을 상품화, 브랜드화, 산업화해야 차별화되고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며 "광주광역시는 이 같은 시대의 흐름을 선도하면서 광주 문화예술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발전전략을 마련하고자 지역의 모든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원식 광주예총회장은 문화예술미래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한 명의 예술인은 약하지만, 지역과 힘을 모은다면 문화예술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인철 광주광역시문화경제부시장, 김준영 광주광역시문화관광체육실장, 김요성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황영성 공동위원장, 임원식 광주예총회장, 황하택 한국지역문학인협회이사장, 지형원 부위원장, 분과위원장 등 민간위원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2년째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위기로 시민들의 삶은 물론 지역경제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 누구보다 문화예술인 여러분의 고통과 어려움이 클 것이다. 그럼에도 예향 광주의 자존심을 지키며, 현장을 지켜주시는 문화예술인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를 전하다. 광주에서 문화가 갖는 의미는 각별하다. 문화예술이 경제이고 일자리며, 미래 먹거리이다. 무엇보다 가장 광주다운 것이 가장 경쟁력이 있다.”며 “광주광역시도 지역 문화정책에 시민과 예술인들의 현장의 목소리가 직접 반영될 수 있도록 문화예술인 과 더욱 자주 소통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겠다”고 말했다.

김준영 광주광역시문화관광체육실장은 미래위원회 8대 의제추진사항보고를 하며  광주광역시 문화예술 3대분야 13개 혁신 정책 ▲공모시기 앞당기기 ▲공연 사례비 가이드라인 ▲저작권 귀속 명확화 ▲사례비 편성확대 ▲소액사업 정산간소화 ▲2년 단위 창제작 지원 ▲광주특화 문화예술 콘텐츠 제작지원 ▲생애 주기별 창작지원 ▲장애 예술인 창제작 지원강화 ▲메세나 강화 ▲문화예술 통합 홍보플랫폼 본격 운영 ▲예술인 보둠 소통센터 강화 ▲문화예술인 사회적 안전망 강화을 설명했다. 
광주광역시 문화예술미래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이 미래위원회 8대 의제추진사항보고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문화예술미래위원회는 지난해 6월8일 문화예술인의 역량을 결집하고 교류와 소통을 통해 품격 있는 문화 일류도시를 만들기 위해 출범했으며, 이날 회의 주요 내용은 문화예술미래위원회 8대 의제 추진상황보고 및 문화예술 발전방안 의견 청취 등이다.

미래위원회 8대 의제는 ▲문화예술 종합 창작센터 조성 ▲광주의 랜드마크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건립 ▲광주의 정체성 확보를 위한 광주역사 박물관 건립 ▲무등산과 연계한 문학공원조성 ▲청년문화도시 선언, 청년 창작 지원센터 조성 ▲공연예술 활성화를 위한 광주공연예술 위원회 발족 ▲광주브랜드 문화콘텐츠 전문인력 양성 ▲인공지능과 연계한 문화콘텐츠 제작지원 강화이다.

김준영 광주광역시문화관광체육실장은 미래위원회 8대 의제추진사항보고를 했으며, 이어 문화예술미래위원회는 문화예술 발전방안 의견 수렴의 시간을 가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조인철 광주광역시문화경제부시장, 김준영 광주광역시문화관광체육실장, 김요성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 황영성 공동위원장, 임원식 광주예총회장, 황하택 한국지역문학인협회이사장, 지형원 부위원장, 분과위원장 등 민간위원들은 "문화예술이 경제이고, 일자리이며, 미래 먹거리이다. 광주에서만 볼 수 있고, 즐길 수 있고, 맛볼 수 있는 광주다움을 상품화, 브랜드화, 산업화해 광주 발전을 이루어가자"며 기념촬영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문화예술 소통 플랫폼 문화예술미래위원회 전체회의 개최]

김요성 광주시문화도시정책관은 광주광역시 문화예술미래위원회 전체회의의 원활한 진행과 사회를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문화예술 소통 플랫폼 문화예술미래위원회 전체회의가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