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전라남도 상생발전위원회 개최...“초광역 협력으로 상생발전” 합의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전라남도 상생발전위원회 개최...“초광역 협력으로 상생발전” 합의
  • 박부길
  • 승인 2021.12.03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록 지사 “시·도 동반성장 위해 미래지향적 상생과제 추진”
- 이용섭 시장 “상생 통해 ‘더 크고 더 강한 광주·전남’으로 도약하자”
-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 개최…시·도 공동 발표문 채택
- 차기정부 국정과제 반영, 초광역 협력사업 등 9건 추진 합의
- 달빛고속철·전라선고속철 조기착공, 국립심뇌혈관센터 추진 등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는 3일 오후 2시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를 개최하고, 광주전남 상생을 위해 차기 정부 국정과제 반영과 초광역 협력사업 등 9건의 신규과제를 공동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문영훈 광주시기획조정실장의 안내로 회의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광주·전남 상생발전을 위한 시.도 공동 발표문을 채택한 후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광주·전남 상생발전 위원회에 참석해 박수로 서로를 환영했다.

1년여 만에 다시 열린 이번 회의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문영훈 광주시기획조정실장, 김영신 전라남도관광문화체육국장, 김석웅 광주시환경생태국장, 이정삼 광주시군공항이전추진본부장, 김재식 교통건설국장, 김준영 문화관광체육실장, 박정환 일자리경제실장,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임진석 건강정책과장, 이정신 균형발전정책과장 등 전남도 간부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광주시민과 전남도민이 힘을 한데 모으면 넘지 못할 산이 없고 건너지 못할 강이 없다. 더 크고 더 강한 광주·전남으로 도약해 새로운 광주·전남 시대를 열어가자”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문영훈 광주시기획조정실장은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상생발전을 위한 담소를 나누고 있다.
문영훈 광주시기획조정실장은 광주광역시를 방문한 김영록 전남도지사에게 축하의 꽃다발을 전달한 후 기념촬영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전남과 광주는 지난해 12월 상생발전위원회 이후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 국회 통과, 코로나19 감염병 공동대응, 초광역 협력사업 공동발굴, 달빛고속철도 및 전라선 고속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뜻깊은 성과를 만들어 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수도권 집중에 함께 대응하고, 양 시도의 동반성장을 위해 미래지향적인 상생과제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양 시도는 ▲달빛고속철도 및 전라선 고속철도 조기 착공 ▲마한문화권 복원 및 세계 문화유산 등재를 차기정부 국정과제 반영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더 크고 더 강한 광주·전남’을 위한 초광역 협력사업은 ▲빛고을 스마트 메가시티 조성 ▲남해안남부권 초광역 메가시티 구축 ▲호남권 초광역 에너지공동체 호남RE300 구축 ▲웰에이징 휴먼헬스케어밸리 조성 등 4건이다.

김영신 전라남도관광문화체육국장은 광주광역시·전라남도 상생발전위원회에 참석해 협력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박정환 일자리경제실장, 김준영 문화관광체육실장은 광주광역시·전라남도 상생발전위원회에 참석해 협력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 밖에 ▲남도 달밤 예술여행지 육성 ▲2038아시안게임 및 COP33 유치 협력 ▲국가균형발전 제도개선 공동협력 등도 신규 협력과제에 포함됐다.

이날 시·도는 당면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서도 협력하기로 발표문에 담았다.

국정과제인 국립심뇌혈관센터를 광주연구개발특구 내 장성 나노산단에 조속히 설립될 수 있도록 질병관리청의 신속한 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등 광주·전남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특히 국가 중요 국방시설인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는 광주‧전남이 상생할 수 있는 방향에서 국가 주도로 추진될 수 있도록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광주광역시·전라남도 상생발전위원회 개최를 축하하는 국악공연이 펼쳐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문영훈 광주시기획조정실장, 김석웅 광주시환경생태국장은 광주광역시·전라남도 상생발전위원회 개최 축하공연을 관람하며 하나됨의 시간을 갖고 있다.
문영훈 광주시기획조정실장, 김석웅 광주시환경생태국장, 이정삼 광주시군공항이전추진본부장, 김재식 교통건설국장, 김준영 문화관광체육실장, 박정환 일자리경제실장,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임진석 건강정책과장 등은 광주광역시·전라남도 상생발전위원회에 참석해 협력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영신 전라남도관광문화체육국장등 전라남도 간부들은 광주광역시·전라남도 상생발전위원회에 참석해 협력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또한 광주·전남은 영산강을 중심으로 생태역사문화관광벨트를 구축해 새로운 영산강 시대를 열어나가는 것에도 뜻을 함께 했다.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는 그동안 55개 협력과제를 발굴해 34개의 과제를 완료했으며, 계속 추진 중인 21개의 과제도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