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광주 학살(虐殺) 주범 전두환 사망…90세
광주 학살(虐殺) 주범 전두환 사망…90세
  • 기범석 기자
  • 승인 2021.11.23 2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북 국회의원 기자회견 “살인마 전두환 국가장 반대”…정부 “국가장도 지원도 없어”

“역사의 책임 반드시 물어야”…“진실과 책임 끝까지 밝혀 단죄하는 것이 5월 정신의 완성”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1980년 5월 광주 학살(虐殺)의 주범 전두환이 오늘 아침 91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광주전남북_전두환 사망 관련 국가장 결사반대 긴급 기자회견 모습.. (사진 조오섭 의원실 제공)
광주전남북_전두환 사망 관련 국가장 결사반대 긴급 기자회견 모습.. (사진 조오섭 의원실 제공)

광주‧전남북 국회의원 27명 전원은 국회에서 ‘전두환 사망 관련 국가장 결사반대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전두환의 죽음으로 끝난 것이 아니다.”라며 “진실을 밝히고 단죄하는 것이 5월 정신의 완성”이라면서, “군대를 동원해 국민들을 잔인하게 학살하고도 평생을 호의호식하며 천수를 누린 살인마 전두환의 마지막 길이 전직 대통령이었다는 이유만으로 국가장의 예우를 받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라고 국가장에 대한 강력한 반대를 했다.

이들은 먼저 “살인마 전두환이 오늘 오전 사망했다.”며 “고인에 대한 애도보다는 허망하고 분한 마음이 앞선다.”면서 “전두환은 마지막 순간까지 반성도 사죄도 없었고, 법원이 이제 처벌조차 할 수 없다는 사실에 분노가 치밀어 오른다.”라고 말문을 꺼냈다.

이어 법원을 향해 “내란 학살의 주범, 전두환의 죽음으로 80년 5월, 헬기 사격의 진실을 밝힐 기회도 소멸됐다.”며 “그러나 역사의 책임은 반드시 물어야 한다.”면서 “법원에서는 ‘공소 기각’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엄정한 진실 찾기를 통해 대한민국 역사에 정의의 판결을 내려줄 것을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군대를 동원해 국민들을 잔인하게 학살하고도 평생을 호의호식하며 천수를 누린 살인마 전두환의 마지막 길이 전직 대통령이었다는 이유만으로 국가장의 예우를 받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광주‧전남북 국회의원들은 또 “다행히, 국가보훈처가 국립묘지 법에 따라 내란죄 등 실형을 받은 경우, 국립묘지 안장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이는 당연한 조치라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내란 학살의 주범, 전두환이 죽기 전에 국가장 법을 신속히 개정하지 못한 것에 깊은 안타까움을 느낀다.”며 “이제 법적으로, 전두환의 국가장 여부는 국무회의 심의 등 정부의 판단으로 결정된다.”면서 “이 문제와 관련해, 윤석열 후보처럼 전두환을 추앙하는 일부 부역자들의 농간에 휘둘리지 않기를 바란다.”며 국가장에 대한 반대를 거듭 밝혔다.

이들 광주‧전남북 국회의원들은 마지막으로 “전 씨의 국가장은 가능이냐, 불가능이냐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국민을 총칼로 유린한 살인자에 대한 심판이자 절대 악의 처벌을 통한, 역사적 단죄의 문제”라면서 “학살자, 내란의 주범, 전두환은 사망했지만, 진실은 잠들 수 없다.”며 “진실과 책임을 끝까지 밝혀 단죄하는 것이 5월 정신의 완성”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오늘 오후 “국가장을 치르지 않고 정부 차원의 지원도 없다”고 밝혔다.

[살인마 전두환 국가장 반대 광주‧전남북 국회의원 명단]

김성주, 김수홍, 김승남, 김원이, 김윤덕, 김회재, 민형배, 서동용, 서삼석, 소병철, 송갑석, 신영대, 신정훈, 안호영, 양향자, 윤영덕, 윤재갑, 윤준병, 이개호, 이병훈, 이상직, 이용빈, 이원택, 이형석, 조오섭, 주철현, 한병도(이상 27명, 가나다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