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취재현장] 탄소 중립 미래기술..."2021 빛가람 국제전력기술엑스포"(‘BIXPO ) 성대히 개최
[취재현장] 탄소 중립 미래기술..."2021 빛가람 국제전력기술엑스포"(‘BIXPO ) 성대히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11.1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빛가람 국제전력기술 엑스포 2021’(이하, ‘BIXPO 2021’)가 10일 오전 10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막식을 갖고 12일까지 진행한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BIXPO 2021’ 축사를 통해 “이번 박람회에서 크게 3가지를 기대한다. 첫째, 세계 도시와 기업, 기관과 단체들이 기후위기에 맞서 연대의 틀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둘째, 에너지·전력 분야의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공유하며 상생과 동반성장의 시대를 활짝 열기를 기대한다. 셋째, 한국전력과 함께 광주가 녹색 경쟁력을 갖춘 세계적인 에너지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도시의 경쟁력은 안전과 환경이 좌우할 것이다. 이제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생태계를 만들지 않으면 국가나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2021 빛가람 국제전력기술엑스포에 참석해 "내년 3월 나주에서 개교 예정인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가 세계 TOP10 수준의 공과대학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 또한 한국에너지공대의 첨단 연구성과를 활용해 세계적인 에너지 신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함께 힘을 모아나가겠다. "고 말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대신해 문금주 전라남도행정부지사,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안젤라 윌킨슨(Angela Wilkinson) 세계에너지협의회(WEC) 사무총장, 양향자 국회의원, 정승일 한전 사장, 강인규 나주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산업국장, 국내외 내빈들이 참석했다.

이날 정승일 한전 사장은 개막행사에서 '2050 탄소중립 비전'을 선언하고, 그 의미를 직접 설명했다.

문금주 전라남도행정부지사는 ‘BIXPO 2021’에서 “오늘부터 사흘간 열리는 빅스포가 변화의 시대, 전력산업이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하고 대한민국의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여는 중요한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빛가람 전력기술 엑스포'를 거듭 축하드리며,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은 ‘BIXPO 2021’ 개막식에 참석해 “2050 탄소 중립을 추진하는 것은 용기있는 도전이자 당연한 의무로 배수의 진을 친다는 심정으로 굳센 의지가 있어야만 달성할 수 있다”며 “국가는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영향을 크게 받을 기업을 위한 정책 지원을 뒷받침하는 등 산업구조가 탄소 중립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혜와 역량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이번 빅스포가 대한민국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여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축사를 통해 “2021 빛가람 전력기술엑스포에 오신 여러분을 뜨겁게 환영한다. 특별히 오늘 행사를 빛내주시기 위해 광주까지 귀한 걸음 해 주신 안젤라 윌킨슨 WEC(세계에너지협의회) 사무총장님과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님께 감사드린다”며 “BIXPO 성공 개최를 위해 열과 성을 다해주신 한국전력공사 정승일 사장님과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이번 'BIXPO 2021'은 코로나 19, 기후위기를 딛고 일어나 새로운 미래, 새로운 희망을 이야기 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고 축하를 전했다.

문금주 전라남도행정부지사는 축사를 통해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는 시대적 요구이다. 전라남도는 정부, 한전, 광주광역시, 나주시와 힘을 모아 에너지 신산업을 지역 핵심산업으로 키우기 위해 힘쓰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 기반을 탄탄히 구축해 에너지 대전환 시대를 열어가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전남의 담대한 비전을 실현하는 데에는

양향자 국회의원은 ‘BIXPO 2021’ 개막식에 참석해 "탄소중립 에너지자립, 녹색혁명은 선택이 아니라, 인류가 반드시 이루어내야 할 시대적 소명이 되었다"며 "광주광역시는 국내 최초로 2045년까지 탄소중립에너지자립도시를 실현하기 위한 담대한 도전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안젤라 윌킨슨(Angela Wilkinson) 세계에너지협의회(WEC) 사무총장, 양향자 국회의원은 2021 빛가람 국제전력기술엑스포에 참석해 탄소중립에 대한 의지를 다지고 있다.

한국전력을 비롯한 여러분의 힘과 지혜가 필요하다. 따뜻한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고 말했다.

한전은 빅스포를 통해 산업계가 에너지 최신 기술을 공유하고 국내외 유수기업 간 교류·협업이 확대되는 기회의 장을 제공할 계획이다.

행사 기간에는 신기술전시회, 국제컨퍼런스, 수출상담회, 국제발명특허대전, 일자리박람회 등이 진행된다.

전력그리드관에선 HVDC(초고압직류) 송전기술과 마이크로그리드 성공사례, 전기차 충전신기술 플랫폼 등 전기 생산부터 소비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BIXPO 2021’ 개막에 참석해 "탄소중립 에너지자립, 녹색혁명은 선택이 아니라, 인류가 반드시 이루어내야 할 시대적 소명이 되었다"며 "광주광역시는 국내 최초로 2045년까지 탄소중립에너지자립도시를 실현하기 위한 담대한 도전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은 ‘BIXPO 2021’ 개막에 참석해 "탄소중립 에너지자립, 녹색혁명은 선택이 아니라, 인류가 반드시 이루어내야 할 시대적 소명이 되었다"며 "광주광역시는 국내 최초로 2045년까지 탄소중립에너지자립도시를 실현하기 위한 담대한 도전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지능형 전력 엔지니어링 솔루션, 네트워크 보안기술 등 전력ICT 신기술 제품과 기술을 살펴볼 수 있는 에너지플랫폼관도 운영된다.

특히 '기후위기 체험관'에선 전 세계가 겪고 있는 기후위기 문제를 360도 가상현실(VR) 에어돔안에서 체험할 수 있다.

빅스포의 대표 콘퍼런스인 에너지 리더스 서밋(ELS)에선 세계에너지협의회(WEC),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 국제에너지기구(IEA) 등 에너지분야 국제기구의 전문가들이 2050 탄소중립 글로벌 동향을 공유한다.

한전은 빅스포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선다.

손경종 광주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BIXPO 2021’를 개최하는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는 “광주를 찾는 국내외 BIXPO 참가자들에게는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시민들에게는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가득하다. 12일까지 개최되니 많이 참석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를 전했다.
빛가람 국제전력기술 엑스포 2021’(이하, ‘BIXPO 2021’)가 10일 오전 10시 김대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대신해 문금주 전라남도행정부지사,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등 내빈들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개막식에 참석하고 있다.

광주DJ센터 1층 열린홀에 11월10일~11일 이틀간 60개 상담부스를 마련하고, 에너지밸리 입주기업 30개사가 참여하는 일자리 박람회를 통해 학생,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현장면접, 채용상담을 지원한다.

같은 기간 센터 신기술전시회장에서는 국내 중소기업 69개사와 해외바이어 100개사가 참여하는 대규모 온라인 수출상담회도 연다.

한전은 코트라(KOTRA)와 업무협약을 체결을 통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코로나19로 침체된 바이어 발굴과 비즈미팅 기회를 적극 제공할 방침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은 ‘BIXPO 2021’ 개막식에 참석해 테이프 컷팅을 하고 있다.
탄소 중립 미래기술 한 자리에 모인 ‘BIXPO 2021’가 개막했다.
탄소 중립 미래기술 한 자리에 모인 ‘BIXPO 2021’가 개막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대신해 문금주 전라남도행정부지사,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안젤라 윌킨슨(Angela Wilkinson) 세계에너지협의회(WEC) 사무총장, 양향자 국회의원, 정승일 한전 사장, 강인규 나주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산업국장 등 내빈들은 ‘BIXPO 2021’ 개막식을 축하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를 대신해 문금주 전라남도행정부지사,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안젤라 윌킨슨(Angela Wilkinson) 세계에너지협의회(WEC) 사무총장, 양향자 국회의원, 정승일 한전 사장, 강인규 나주시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산업국장 등 내빈들은 ‘BIXPO 2021’ 개막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