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9 16:49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국정감사를 방불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국정감사를 방불케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 박부길
  • 승인 2021.11.09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이정환)는 9일 오후 2시 의회 3층 산업건설위원회소회의실에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이정환 광주광역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선서를 받고 있다.
김재식 광주시교통건설국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2021년도 행정사무 감사에 임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제41조와 같은 법시행령 제43조 및 '광주광역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한다"고 선서했다.
이주성 광주시도로과장, 김경호 광주시건설행정과장, 황인채 광주시대중교통과장, 임찬혁 광주시교통정책과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2021년도 행정사무 감사에 임함에 있어 성실하게 감사를 받을 것이며 또한 증인으로서 증언을 함에 있어서는 '지방자치법'제41조와 같은 법시행령 제43조 및 '광주광역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가 정하는 바에 의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서한다"고 선서했다.

이날 사무감사에는 이정환 광주광역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장재성 광주시의원, 김익주 광주시의원, 박미정 광주시의원, 김점기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 이한국 산업건설위원회전문위원,김재식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임찬혁 광주시교통정책과장, 이주성 광주시도로과장, 김경호 광주시건설행정과장, 황인채 광주시대중교통과장 등 시공직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박미정 광주시의원은 김재식 교통건설국장에게 탄소중립도시로의 구조적 전환을 위한 지역 대중교통 이용률 회복방안으로 “아동·청소년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를 제안했다.

(오른쪽부터) 이정환 광주광역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 이한국 산업건설위원회전문위원
이정환 광주광역시의회산업건설위원장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김재식 광주시교통건설국장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참여해 감사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왼쪽) 이주성 광주시도로과장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참여해 감사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오른쪽) 임찬혁 광주시교통정책과장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참여해 감사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박 의원은 “그간의 우리지역 대중교통 이용률 저조에 따라 실시하고 있는 시내버스준공영제의 재정지원금 지급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광주시 교통정책의 근본적 변화 없이는 시민의 혈세 낭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며, “중·장기적으로 시민의 안전한 이동권 보장과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도시로의 전환을 위한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으로, 대중교통 주된 이용자인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이용률 제고를 통한 단계적 이용률 회복 정책이 중장기적으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2019년 시내버스 1일 평균 이용객이 전체적으로 2018년 대비 2.4%가 증가한 요인이, 청소년 12.8%와 아동 17%로 상승한 것이 주요 요인이었지만, 2020년 이후에는 코로나로 등교하지 않아 이마저도 감소하여, 2021년 재정지원금이 1,223억 원으로 늘어났다.”고 지적했다.

박미정 광주시의원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중·장기적으로 시민의 안전한 이동권 보장과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도시로의 전환을 위한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으로, 대중교통 주된 이용자인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를 해야 할것이다"고 제안했다.
김익주 광주시의원, 장재성 광주시의원, 박미정 광주시의원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참석해 감사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점기 광주시의원, 반재신 광주시의원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에 참석해 감사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어, “미래 탄소중립도시로의 전환에 따른 대중교통정책의 근본적 체계개편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대중교통의 주된 이용자인 ‘아동·청소년의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 추진은 기후위기의 시대 중장기적 무형의 정책적 효용성을 비롯한 다양한 공공성 실현으로 이어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박미정 의원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차원에서도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 마련은 전 세계적·국가적 추세이다.”면서, ‘아동·청소년의 시내버스 요금 무료화’ 도입이 시대적 과제인 탄소중립도시 전환의 교통정책 추진에 첫 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가 실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