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김다현 트롯신동 부친 선촌마을 김봉곤 훈장 ‘고전속의 지혜’ 특강
[취재현장] 김다현 트롯신동 부친 선촌마을 김봉곤 훈장 ‘고전속의 지혜’ 특강
  • 박부길
  • 승인 2021.11.01 11:2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 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박주정)은 1일 오전 9시30분 청사 2층 대강당에서 11월 월례회의에 선촌서당 김봉곤 훈장을 초청하여 ‘고전속의 지혜’라는 주제로 명사 특강을 펼쳤다.

박주정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은 “이번 강연에서 김봉곤 훈장은 교육 관계자들이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가며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생각하고 삶의 지혜를 터득해 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선촌서당 김봉곤 훈장은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 특강에서 ‘고전속의 지혜’라는 주제로 명사 특강을 펼쳤다.

이날 특강에는 박주정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다현 트롯신동 부친 선촌서당 김봉곤 훈장, 윤봉근 전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전 광주시교육위원회의장, 유명숙 한국전통예술진흥회이사장, 문진숙 국악강사, 강원윤 서부교육지원청 학교운영지원과장과 직원들이 참석했다.

박주정 교육장은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을 예스럽게 부르는 호칭이 훈장이다. 훈장님하면 떠오르는 분이 계시는데 김봉곤 청학동 훈장님이다. 저는 이 분을 진정한 교육인으로 존경하는데, 최근에는 트롯계를 뒤흔들고 있는 김다현양의 아버지로 더 유명하다”며 “지금 신선마을 선촌서당 훈장님이다. ”며 “2019년부터 국악단체협의회 회장을 맡고 계시다. 이분이 지극정성으로 힘을 쏟고 있는 일이 국악진흥특별법 제정이다. 모두가 응원해야 할 일이다. 1994년부터 1999년까지 MBC 청학동예절캠프의 진행을 맡으셨고, 최근에는 딸 다현 양과 함께하는 <김봉곤TV> 유튜브 채널이 유명하다. '고전속의 지혜'라는 주제로 강연하실 김봉곤 훈장님을 박수로 모시겠다.”고 소개를 했다.

김봉곤 훈장은 논어, 맹자, 중용 등 대표 고전 속 이야기에서 현대인들이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효(孝)와 선(善) 그리고 바른인성(仁) 등에 대해 강의했다.
문진숙 한국전통예술진흥회 국악강사는 선촌마을 김봉곤 훈장의 ‘고전속의 지혜’ 특강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 김봉곤 훈장은 논어, 맹자, 중용 등 대표 고전 속 이야기에서 현대인들이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효(孝)와 선(善) 그리고 바른인성(仁) 등에 대해 강의했다. 또, 고전의 뜻과 비슷한 고사성어와 속담도 이야기했다.

현재 김봉곤 훈장은 충청북도 진천군의 선촌서당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 예절, 효, 한문 등을 교육하고 있으며, 전국 지자체 등에서 고전이야기를 주제로 열띤 강연을 하고 있다.

이날 강연에 참석한 강원윤 서부교육지원청 학교운영지원과장은 "학교 생활에서 성적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인성 함양 또한 매우 중요하다. 앞으로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위해 특강,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취재현장] 김다현 트롯신동 부친 선촌마을 김봉곤 훈장 ‘고전속의 지혜’ 특강]

박주정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은 청을 찾아준 선촌서당 김봉곤 훈장에게 시설 곳곳을 소개해 주고 있다.
박주정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은 김봉곤 훈장과의 차담을 통해 서부교육지원청 소개, 훈장초청 의도 설명, 서부교육지원청 역점사업(K명장, 희망편의점, 부르 미 등)을 간략 소개했다.
선촌서당 김봉곤 훈장은윤봉근 전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전 광주시교육위원회의장과 반가운 인사를 나누고 있다.

윤봉근 전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전 광주시교육위원회의장은 " 김봉곤 :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농사는 자식 농사다. 나는 아이들과의 시간을 갖는데 다른 약속이 있으면 조정해서라도 아이들과 함께했다`
다현 엄마 : `당신은 그렇게도 아이들에게  정성을 다하는데 세상에서 당신만큼 아이들에게 그렇게 하는 아빠가 있을까요?`
김봉곤 훈장 부부의 대화를 소개하는데 아들 하나인 제가 제 아들에게 참 미안하다는 생각이 넘친다.
김봉곤 훈장 : 자녀들의 성공은 교육적으로 정성을 다하는 부모의 역할이 크다.
새삼 지난 날 교육현장의 기억이 새롭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했다. 1)가정교육과 학교교육의 조화
2)인성교육과 지식교육의 조화 제가 교육현장에 있을때 위 두가지가 교육에 중심임을 강조하면서 군사정권과 싸우면서 교육개혁에 매진했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시대 요구에 맞게 자녀들을 내용있게 잘 교육한다. 교육은 백년지대계이다. "고 말했다.
선촌마을 김봉곤 훈장,  트롯신동 김다현 양, 다현언니 김도현양 활동 영상
박주정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과 직원들은 김다현 트롯신동 부친 선촌마을 김봉곤 훈장 특강에 참석해 영상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다현 트롯신동 부친 선촌마을 김봉곤 훈장 ‘고전속의 지혜’ 특강이 펼쳐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여사 2021-11-01 19:36:08
김봉곤 훈장님
예향의 도시 광주에 오셔서 고전속의 지혜 라는 주제하에
특강을 하고 가셨네요 부모님의 바른인성, 예절, 효의 교육과 사랑의 힘으로 김다현 국악트롯요정이 있기까지 큰 버팀목이 되신 최고의 멋진 훈장님 강건하시고 평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