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4 16:48 (수)
“광주과학기술진흥원 제6대 윤석구 신임 원장 취임”
“광주과학기술진흥원 제6대 윤석구 신임 원장 취임”
  • 박부길
  • 승인 2021.10.29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과학기술 성장을 선도하는 R&D 컨트롤 타워 추진-
-혁신, 상생, 감동경영 실천하는 과학기술진흥 거점기관으로 거듭날 것-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과학기술진흥 및 R&D 전담지원기관인 (재)광주과학기술진흥원 윤석구 신임원장이 오늘 29일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했다.

신임 윤석구 광주과학기술진흥원장

윤원장은 광주은행 종합기획부장을 비롯하여 우리금융자산관리(주) 경영본부장, 인천국제공항공사 감사위원장, 광주광역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였다.

또한 ‘지역경제발전을 위한 산업구조 개선’, ‘광주, 전남 지역의 산업구조 변화 분석’, ‘과학기술인력의 수급전망과 확충 방안’ 등 지역경제와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연구를 수행해왔고, 생활금융 SOLUTION이라는 책을 저술하여 지역상공인 및 공무원 연수원에서 금융경제 강사를 역임하였다.

이날 취임식에는 이형석 국회의원(광주 북구을, 더불어민주당)의 축사를 시작으로 문인 북구청장, 김동찬 전)광주시의회 의장, 김나윤 광주시의원, 신용진 한국광기술원장, 임차식 인공지능융합사업단장, 나성화 광주경제고용진흥원장, 변정섭 광주신용보증재단 이사장, 등 주요 내외빈 및 유관기관과 기관직원 등 코로나 예방을 위해 최소한의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윤원장은 취임사에서 "그동안 많은 기관에서 배운 경영혁신과 다양한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광주과학기술진흥원을 광주형 뉴딜에 맞춰 지역 R&D 정책과 전담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확대하고, R&D 지원체계를 더욱 강화하여 지역 과학기술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R&D 컨트롤 타워로 만들어 나가겠다. “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올해 제2기로 운영되고 있는 인공지능 사관학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광주 인공지능산업의 핵심동력이 될 우수실무인재 양성을 통해 인공지능산업육성과 지역산업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윤원장은 역점을 두고 중점적으로 추진할 3대 경영전략을 발표했다.

첫째, 과학기술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경영 추진 ▲제6차 지방과학진흥계획에 광주형 3대 뉴딜정책 반영, ▲지역 R&D 기획 및 선정·사후관리 확대를 추진하고,

신임 윤석구 광주과학기술진흥원장은 취임식을 마치고 기념촬영

둘째, 산·학·연·병·관이 동반성장하는 상생경영을 추구 ▲광주과학기술 활성화 사업비 추가확충, ▲과학기술인 교류사업 등을 더욱 활성화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셋째, 과학기술인에게 힘이 되는 감동경영을 실현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 과학기술인들을 위한 정책만족도 상향, ▲기관운영의 효율성과 투명성 제고를 통해 윤리경영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광주과학기술진흥원은 지방과학연구단지육성사업으로 과학기술진흥과 교류활성화를 위해 2009년 설립되었으며, 2012년부터 과기정통부에서 추진하는 전국 17개 시·도 연구개발지원단으로 선정되어 지역 R&D 기반조성을 위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다.

특히, 올해 3월 과기정통부 사업평가에서 ‘과학기술 정책수립’과 ‘미래유망 R&D 기획’ 등을 선도적으로 추진하여 전국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었으며, 과학기술진흥조례 개정을 통한 ‘지역 R&D 전담기관 지정’과 ‘전담연구인력 증원’ 등 지역주도 과학기술 정책수립 및 사업기획을 위한 지역 R&D 거점기관의 기반을 강화해가고 있다.

또한, 지난해부터 인공지능 사관학교 운영지원을 통해 광주인공지능산업의 핵심동력이 될 우수실무인재 양성을 지원하며, 인공지능산업육성과 지역산업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