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 박부길
  • 승인 2021.10.27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군경 통합드론 운용 협약식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6일 오후 2시 광주광역시 충무시설에서 2021년 을지태극연습 및 민.관.군.경 통합드론 협약식과 연계한 3/4분기 시통합방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 인사말을 통해 “이번에 구축된 민.관.군.경 통합드론 영상시스템은 테러, 재난, 통합방위사태 등 국가 위기상황에 적극 대응하고 관리 운용 측면에서도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다. 지금도 안전 분야에 드론이 적극 활용되고 있지만, 미래사회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과 결합되어 드론의 기능과 역할이 한층 더 강화될 것이다. ”고 말했다.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에서 "코로나19로 인해 광주광역시민 뿐만 아니라 전국민들이 불안한 상황에서 생업에 종사하고 있다. 공군제1전투비행단에서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방역활동을 적극 펼쳤으며, 재난과 재해현장을 찾아가 적극 지원활동을 펼쳤다. 이제 현장은 3차원에서 4차원으로 넘어가는 변화의 시대를 맞고 있다. 군부대 드론 특수 장비로 시민들을 안전하게 구조할 수 있도록 하겠다. 또한 보안관련 영상도 공유하며 광주를 대한민국의 가장 안전한 도시로 만드는 초석이 되겠다"고 말했다.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은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김준철 광주경찰청장, 국가정보원광주지부장,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육군31보병사단장, 박남언 광주시시민안전실장,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 고민자 소방안전본부장, 남창식 광주시비상대책사무관, 신생균 광주시소방본부드론운영팀장, 이훈 광산경찰서교통관리계장, 군장병과 직원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가 민․관․군․경 통합드론운용 협약식과 연계하여 개최된 것을 매우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오늘 협약을 계기로 민․관․군․경이 갖고 있는 각각의 강점을 융복합시켜 광주의 새로운 발전동력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 에너지가 우리 시민들의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지키고,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길 바란다. ”고 말했다.

광주경찰청장은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에서 "코로나19가 조속히 소멸될 수 있도록 적극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감염병 관련사건을 201건 형사처벌했다. 또 행정명령이 내려진곳을 수시 점검하며 법 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며 "드론은 각종 범죄 수색, 행방자 수색, 자살예방활용에 이용되고 있으며, 본청에서는 두 명의 드론관련 전담직원을 채용해 드론 6대를 운영중이다. 광주경찰청은  재난 및 테러관련 교육협의체 운영 하는 등 광주를 대한민국의 가장 안전한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은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에서 "시민의 안전한 삶을 지켜주는 것이 우리 모두의 제1의 책무이다. 오늘 협약을 계기로 예상치 못한 위기 상황에서 시민들을 지켜 줄 안전플랫폼이 마련되어 마음 든든하다. 광주가 한층 더 안전한 도시로 거듭나리라 기대한다 광주시의회도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의정목표로 삼고 더 부지런히 뛰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민.관.군.경 통합드론 운용 시스템 구축에 따른 7개 협약기관 협약식과 무인드론장비 소개, 통합드론 운용시스템 구축에 따른 현장 시연이 이뤄졌다.

이로써 소방, 군부대, 경찰, 드론운용단(민간동호회)는 재해. 재난, 비상상황시 현장영상을 광주광역시 종합상황실에 전송시키도록 시스템화했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 개최]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은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에서 "2021년 3월 12일에 개최한 광주광역시통합방위회의시 통합드론 운영을 위한 기관장 토의를 실시해 기관별 드론운용느엵, 통합드론 운용을 위한 협조사항 등을 논의함을서 통합드론 운용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후 통합드론 영상정보 공유체계 구축을 위한 실무회의와 국정원 광주지부, 31사단, 광주경찰청, 공군제1전투비행단, 광주시소방안전본부, 광주지역 드론동호회가 참여하는 통합드론 운용 TF팀을 구성운영했다. 실무TF팀 운영을 통해 기관별 통합운영을 위한 제한사항 조치, 통합네트워크 구축방안, 기관별 보안사항, 드론 운용간 사전허가 사항 등을 논의해 효율적인 통합운영방안을 마련했으며, 통합드론운용을 위한 시스템 구축은 시 재난관리기금을 활용하고 네트워크 체계 구축은 CCTV통합관제센터 VMS망과 연계해 시에서 운용하고 있는 통합 CCTV의 사각지대를 드론을 활용해 보완하는 체계를 마련하게 됐다"고 추진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시의회의장, 김준철 광주경찰청장, 국가정보원광주지부장, 류진산 공군제1전투비행단장, 육군31보병사단장, 이판식 광주지방국세청장, 박남언 광주시시민안전실장, 신동하 광주시안전정책관, 고민자 소방안전본부장은 민관군경 통합드론 운용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
박남언 광주시시민안전실장은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에서 "예전에는 공군제1전투비행단과 광주경찰청등 유관기관에서 보안이라고 안된다고 하는 것을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보안을 뛰어 넘어 소통에 나서 주셔서 감사하다"고 감사인사를 전했다.
국가중요시설 비상상황 점검 영상
신생균 광주시소방본부드론운영팀장은 화재현장 드론 촬영을 소방본부에서 직접 보고 받고 있는 상황을 시연하고 있다.
통합드론 시스템 영상이 상영됐다.
중앙평가단들은 광주시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를 평가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통합방위위원들은 광주광역시,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가 개최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에 참석한 김준철 광주경찰청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에 참석한 광주광역시청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에 참석한 이훈 광산경찰서교통관리계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 민관군경통합방위태세 확립 3/4분기 통합방위협의회에 참석한 공군제1전투비행단 군간부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제1전투비행단에서 사용하고 있는 드론
다양한 드론들이 전시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