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3 14:35 (화)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헬스케어‧플랫폼‧콘텐츠 분야 등 11개사와 협약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헬스케어‧플랫폼‧콘텐츠 분야 등 11개사와 협약
  • 박부길
  • 승인 2021.10.21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용섭 시장 “AI산업 생태계 조성으로 성공 비즈니스 모델 창출”
-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12~122번째 업무협약
- 광주 AI 산업 생태계 조성 위한 기술 개발·사업화 추진
- 다양한 분야 전문 인력 양성 · 일자리 창출 효과 기대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21일 오후 1시 30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헬스케어‧플랫폼‧콘텐츠 분야 기업인 (주)글로벌아이피솔루션, 넥스트스토리(주), (주)리걸인사이트, (주)리딤, 미스터마인드(주), (주)별따러가자, 심포니인베스트먼트(주), (주)엔슬파트너스, (주)엘페, (주)포텐츠글로벌, (주)플레이탱고 등 11개 기업과 광주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112~121번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업별 법인 또는 지역 사무소를 설립키로 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공지능 비즈니스 112~122번째 업무협약식에서 "“전국 유망의 인공지능(AI) 기업들이 광주로 대거 몰리면서, AI 산업 생태계 가 본격 조성되고 있다. 광주시 주력사업인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문화를 비롯해 빅데이터, 보안, 콘텐츠 등 관련 기업들과의 업무협약 체결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 인력 양성과 신규 일자리 창출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강호성 (주)리딤대표는 광주광역시와의 협약식에서 "(주) ‘리딤’은 결함을 보완시킨다는 뜻으로 소리를 보완해 줌으로써 사람과 사람 사이를 보완해주고 구원하자는 뜻을 담고 있다. 상품명은 독일어로 '호렌'이고 청력, 듣기라는 뜻을 담았다. 이처럼 2018 년 10월, 법인을 설립하고 청력 보조기기 및 보청기 사업을 주력 아이템으로 정하고 전자, 전기 통신기기와 의료기기 및 소프트웨어 관련 개발 및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시작하고 있으며, 핵심 구성원들은 삼성전자, 대우전자 통신, 다산네트웍, 바텍, 그리고 유비씨엔 기업내 연구소 및 사업기획 출신들로 구성되었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 후 1년 10개월 여 동안 다양한 사업 경진대회와 지원을 받으면서 급성장 중인 기업이라고 자부한다"고 기업 소개를 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12~122번째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강호성 (주)리딤대표와 반가운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안신걸 광주시인공지능정책과장, 백양순 한국ICT융합협회장, 강호성 (주)리딤대표, 김광필 (주)포텐츠글로벌대표, 문진숙 (주)아콘대표, 박철희 광주전남벤처기업협회상임고문, 김동원 미스터마인드(주)대표, 김재신 (주)글로벌아이피솔루션대표, 이승재 넥스트스토리(주)대표, 정재훈 (주)리걸인사이트대표, 박추진 (주)별따러가자대표, 박승남 심포니인베스트먼트(주)대표, 안창주 (주)엔슬파트너스대표, 이성오 (주)엘페대표, 김길중 (주)플레이탱고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상상력과 창의력만 있으면 언제든지 창업과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 생태계 환경을 조성하겠다"면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금광 발견과 동시에 골드러시가 이어져 서부개척시대가 열렸듯이 광주에도 인공지능 기업들의 물밀듯한 러시가 머지않아 광주를 세계 적인 인공지능 도시로 발전시킬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강호성 (주)리딤대표는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12~122번째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전자 서명한 후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강호성 (주)리딤대표,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백양순 한국ICT융합협회장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12~122번째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전자 서명한 후 기념촬영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업은 인공지능 관련 전문분야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추진을 통해 전문 인력 양성 및 광주지역 신규 일자리 창출에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주요 협약 내용으로 각 기업은 ▲광주 인공지능 관련 전문분야 생태계 조성 을 위한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추진과 기술 정책 자문 ▲ 인공지능 전문분야 인재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광주법인 또는 지역 사무소 설립 ▲AI 산 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업 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기업 홍보 ▲인공 지능 분야 전문 인력 교육 및 취업 프로그램 기획 추진 등이다.

기업 대표들은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목표를 이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기업 발전과 더불어 기회를 제공한 광주에 전문 인력양성 및 신규 일자리 창출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김광필 (주)포텐츠글로벌대표, 문진숙 (주)아콘대표, 박철희 광주전남벤처기업협회상임고문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12~122번째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전자 서명한 후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강호성 (주)리딤대표, 협약 대표들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12~122번째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서에 전자 서명한 후 기념촬영

한편 글로벌아이피솔루션(주)는 국내·외 유명 콘텐츠 IP 거래 플랫폼 구축 운영 및 콘텐츠 IP 라이선스 대행 업무를 위탁받아 국내·외 기업들에게 계약 을 알선하여 주는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는 ▲콘텐츠 IP 거래 플랫폼 구축 및 운영, 라이선싱 및 매니지먼트이다.

넥스트스토리(주)는 스마트관광 모바일 플랫폼 기술을 개발하는 스마트 관광 벤처 기업이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는 관광 빅 데이터 및 자연어 처리 기반 관광 특화 AI 챗봇 관광상품 유통 통합 ERP 등이 있으며, 모바일 앱과 웹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주)리걸인사이트는 AI 자연어 처리 기술과 변호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리 걸 테크 서비스 및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주요 비즈니스모델로는 ▲ 고소장, 행정심판 청구서, 행정소송 소장 자동작성 서비스 ▲AI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한 플랫폼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강호성 (주)리딤대표, 김광필 (주)포텐츠글로벌대표, 김동원 미스터마인드(주)대표, 김재신 (주)글로벌아이피솔루션대표, 이승재 넥스트스토리(주)대표, 정재훈 (주)리걸인사이트대표, 박추진 (주)별따러가자대표, 박승남 심포니인베스트먼트(주)대표, 안창주 (주)엔슬파트너스대표, 이성오 (주)엘페대표, 김길중 (주)플레이탱고대표는 "인공지능 관련 전문분야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추진을 통해 전문인력 양성 및 광주지역 신규 일자리창출에 상호 협력하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12~122번째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주)리딤은 900만여 명에 이르는 잠재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을 위한 청각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인공지능 헬스케어 스마트 보청기 개발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는 ▲사용자의 신체온도 · 심박 움직임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AI 헬스케어 보청기기, 웨어러블밴드 등이 있다.

미스터마인드(주)는 치매, 우울증, 고독사 예방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말동무 인형을 개발한 기업이다. 이 제품은 어르신 대화나 생활습관을 보호자가 모니터링할 수 있고 딥러닝 기능을 통한 대화 기억 챗봇과 일상대화 분석을 통한 추천 기능, 콘텐츠 기반 상호작용 기능도 갖추고 있다.

(주)별따러가자는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실시간 운행 데이터를 통한 관제 솔루 션 '라이더로그'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는 Ae-Call을 포함한 불법, 난폭, 사고 감지를 통한 운행 평가 및 관제서비스 AIM 의 레저, 공유 이용자들을 위한 플랫폼 app 등이 있다.

안신걸 광주시인공지능정책과장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12~122번째 업무협약식에서 "오늘 업무협약은 광주시와 11개 기업이 인공지능 산업생태계를 조성하여 이를 국가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을 목적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주요 협력 사항은 ▲인공지능 산업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협업 체계 구축 ▲인공지능 기술개발 및 사업화로 지역사회 공헌 ▲인재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광주법인 또는 지역사무소 설립 ▲인공지능 분야 지역기업 융합 및 취업 프로그램 기획 추진 등 광주 인공지능 산업발전에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이다. 이를 위해 업무협약 이후 협약의 목적을 원활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협력내용 및 절차 등을 상호협력해 나갈 예정이다"고 주요협약 내용을 보고했다.
(왼쪽부터)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손경종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12~122번째 업무협약식에서 "광주에 둥지를 튼 AI기업들이 계속 머물 수 있는 지속화 방안, 새로운 AI기업들이 광주로 찾아오게 하는 방안, 시민들이 AI서비스를 직접 체감하며 변화를 선도해 나가는 방안 등 그동안 뿌리 혁신의 씨앗들이 값진 결실을 맺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인생도 역사도 만남이다. 오늘 만남을 계기로 11개 기업 모두, 우리 광주에서 큰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백양순 한국ICT융합협회장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112~122번째 업무협약식에 참석해 "인공지능 관련 전문분야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추진을 통해 전문인력 양성 및 광주지역 신규 일자리창출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심포니인베스트먼트(주)는 스마트시티, 마이크로 모빌리티 서비스, 교통분석· 관제 기술 등 인공지능이 활용될 수 있는 분야에 투자 초점을 맞춘 창업투 자회사로서 인공지능 관련 스타트업 및 벤처 기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를 할 계획이다.

(주)엔슬파트너스는 팁스(TIPS) 운영사로 인공지능, IT 융복합,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 기반의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엑셀러레이터이다. 기업 성장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와 육성을 병행하며, 투자 이후 기업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주)엘페는 각종 관광지의 시설물, 전시물, 풍경 등을 AI 영상인식 학습데이 타셋을 구축하여 운영주체가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에서 안내 및 AR 체험 게임과 더불어 이벤트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전문업체이다.

(주)포텐츠글로벌은 영호남조인트벤처 1호로서 모바일, 지능 실감형 아케이드 낚시게임기 '타이트라인'을 출시한 기업이며 향후 가정용 B2C 버전으로써 메타버스와 체감형 소형 낚시를 융합한 피싱월드 제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플레이탱고는 센싱 알고리즘이 적용된 놀이학습 플랫폼 “탱고보드”를 론 칭한 기업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향후 AI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솔루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