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6 15:35 (화)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소방본부 특수구조단 체험...광주광역시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개관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소방본부 특수구조단 체험...광주광역시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개관
  • 박부길
  • 승인 2021.10.19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19일 오후 2시 북구 오치동에 위치한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에서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개관식을 가졌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소방본부 특수구조단이 되어 물에 빠진 자동차에 탄 시민을 구조하기 위해 물로 들어가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소방본부 특수구조단이 되어 물에 빠진 자동차에 탄 시민을 구조하기 위해 물로 들어가고 있다.
물에 빠진 자동차

이날 개관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양향자 국회의원,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을 대신해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문인 북구청장, 박남언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고민자 광주시소방본부장, 김성학 동구부구청장, 이정식 남구부구청장, 심재경 광산구청도시안전국장, 이홍일 광주시행정자치위원장, 신수정 광주시환경복지위원장, 소방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광주광역시에서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많은 예산, 인력, 정책을 투입하고 있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민 한 분 한 분이 안전의식을 갖는 것이다”며 “빛고을 국민안전체험관은 반복된 학습과 교육경험을 제공해 시민들의 습관과 문화를 바꾸는 변화와 혁신의 공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개관에 공이 큰 유공자들에게 장관. 시장 표창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
문인 북구청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박남언 광주시시민안전실장은 광주광역시,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개관식에 참석해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이 광주시민들의 일상 속 안전사고는 물론, 각종 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배움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양향자 국회의원,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문인 북구청장, 박남언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고민자 광주시소방본부장, 이홍일 광주시행정자치위원장, 신수정 광주시환경복지위원장과 내빈들은 광주광역시,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개관 축하의 버튼을 누르고 있다.

북구 오치동에 마련된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은 8개 체험구역에 23개 체험시설로 구성됐다.

체험 프로그램은 ▲지하 1층 어린이안전 ▲1층 자연재난 대응관·산악안전·호우안전·지진안전 ▲2층 사회재난 대응관·화재안전·생활안전 ▲3층 응급안전·학생안전 등이다.

프로그램은 지하 1층 어린이안전의 경우 하루 4회, 나머지는 각각 5회씩 예약제로 운영된다. 각 체험은 구역별로 20명 이하로 진행된다. 단,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로 체험 횟수와 인원은 조정될 수 있다.

체험관 이용은 매주 월요일(단,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 날)과 신정(1월 1일), 설·추석 연휴를 제외하고는 매일 정상 운영된다. 신청은 예약일 기준으로 당월 및 익월까지 가능하며,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홈페이지와 전화·방문 등을 통해 가능하다.

 

[[취재현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소방본부 특수구조단 체험 ]

양향자 국회의원은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개관식에서 "안전은 생존과 직결되는 중요한 가치이다. 무엇보다 철저한 안전의식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형성된다.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이 광주에 만들어진이유이다. 우리들은 지난 2014년 세월호 침몰 사고를 겪었고, 올해 광주 학동참사라는 가슴아픈 시간이 있었다. 이 같은 비극은 반복되지 않아야 한다. 우리 모두 미리미리 대비해야한다. "고 축사를 전했다.
김성학 동구부구청장은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개관식에서 "안전교육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중요한 시기에 안전사고 예방과 대응요령을 직접 배울 수 있는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이 시민들 곁으로 찾아와 마음이 든든하다"며 축하를 전했다.
심재경 광산구청도시안전국장, 이정식 남구부구청장은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개관식에서 "위기의 순간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생존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8개 체험구역, 23개 체험시설을 갖춘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이 생활속 위기상황과 각종 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며 축하를 전했다.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은 광주광역시,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개관식에서 "안전의 가치는 다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미래의 소중한 밑거름이다. 체험관 개관을 계기로 우리 광주가 더 안전한 도시로 거듭나길 기대하며, 광주시의회도 시민안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축하를 전했다.
이홍일 광주시행정자치위원장은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이 광주시민들의 일상 속 안전사고는 물론, 각종 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배움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신수정 광주시환경복지위원장은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이 광주시민들의 일상 속 안전사고는 물론, 각종 재난에 대비할 수 있는 배움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축하를 전했다.
광주광역시소방악대는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개관 축하공연을 펼치고 있다.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홍보영상이 상영됐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양향자 국회의원,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을 대신해 조석호 광주시의회부의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문인 북구청장, 박남언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고민자 광주시소방본부장, 김성학 동구부구청장, 이정식 남구부구청장 등 내빈들은 광주광역시,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개관식을 축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