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8 16:47 (목)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녹색․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대전환위한 “2040 교통 미래비전 선포식” 개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녹색․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대전환위한 “2040 교통 미래비전 선포식” 개최
  • 박부길
  • 승인 2021.10.12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대중·녹색교통 전환 위해 핵심시책 차질없이 추진”
- 2045 광주 탄소중립도시 연계, 향후 20년간 광주교통 미래상 제시
- 승용차 없이도 지하철·버스·자전거 통해 이동 가능한 도시 조성 목표
- 시민 50% 녹색·대중교통 이용, 30분대 생활권 이동 핵심 목표로 설정
- 5대 전략 및 21대 핵심 과제 추진에 16조4271억원 투자 예정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12일 오전 10시 40분 광주교통정보센터내 상황실에서 2045 광주 탄소중립도시 실현을 위한 향후 20년간의 광주교통 미래상과 핵심 추진과제를 담은 ‘2040 광주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2040 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오늘 발표되는 '2040 광주교통 미래비전'은 광주시가 수립하는 교통분야 최상위 계획이자 향후 20년간 광주교통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담겨져 있으며, 앞으로 광주시가 수립하는 모든 교통관련 계획과 정책의 나침판이자 기준이 될 것이다. 앞으로 대중교통과 녹색교통 중심도시 실현을 위해 미래비전에서 제시한 핵심 시책이 차질없이 추진 될 수 있도록 많은 조언과 협조바란다"고 말했다.
김준철 광주경찰청장은 "2040 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사람이 먼저인 미래광주를 위해 광주시민들이 함께 동참해 주신다면 차량보다 사람이 먼저, 속도보다 안전이 먼저인 도시가 되어, 우리 부모님과 자녀들이 안전하게 걸어다니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문화가 조성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준철 광주경찰청장, 김정민 광주 녹색어머니회 회장은 "2040 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사람이 먼저인 도시, 보행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이날 행사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준철 광주경찰청장, 김태봉 광주시자치경찰위원장, 김재식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임찬혁 광주시교통정책과장, 윤진보 광주도시철도공사 사장, 조광향 광주시교통문화연수원장, 이건춘 광주버스운송조합 전무, 김정민 광주 녹색어머니회 회장, 박남규 모범운전자회 회장 등 유관기관‧단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2040 광주교통 미래비전 선포는 그동안의 저효율, 고비용의 승용차 위주의 교통정책에서 탈피하여 고효율, 저비용의 대중교통과 녹색교통 중심으로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강조하며, “앞으로 대중교통과 녹색교통 중심도시 실현을 위해 미래비전에서 제시한 핵심 시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라고 말했다.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은 2040 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2040 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은 향후 20년 간 광주교통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도시철도와 버스 등 대중교통체계를 효율적으로 개편하고 보행자와 자전거가 우선되는 광주교통의 획기적인 틀을 다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광향 광주시교통문화연수원장, 윤진보 광주도시철도공사 사장은 2040 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시내 어디서나 자전거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탈 수 있는
자전거 친화적인 도시를 조성하고, 친환경 미래 교통수단 보급 확대와 전환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선언했다.

광주광역시는 오는 2040년까지 20년간 대중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재편해 도시철도, 시내버스,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 보행이 상호 연계되고 특히 자전거와 보행이 우선시되는 ‘대중·녹색교통 중심도시’로 전환한다.

광주교통의 미래 목표는 승용차를 이용하지 않아도 지하철과 시내버스,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 등을 통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도시로 전환하는 것이다.

광주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빠르고 안전하고 편리한 광주교통 5030’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시민 50%가 대중‧녹색교통을 이용하고, 30분대 주요 생활권 이동을 핵심 목표로 정했다.

김준철 광주경찰청장은 ‘2040 광주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광주경찰은 그동안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여러가지 정책을 펼쳐왔고, 광주광역시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덕에 전년도와 비교해 전체 교통사고는 3.9%가 감소, 특히 사망자는 25%, 부상자도 8.5%가 감소하는 등 광주교통이 안정적 추세에 있다. 하지만, 교통사고 사망자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보행자 사고는 발생이 곧 사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지금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보행자 사망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더욱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사람이 먼저'인 교통문화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건춘 광주버스운송조합 전무는 ‘2040 광주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도시철도와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체계가 효율적으로 재편되고, 사람과 친환경 교통수단이 우선되는 '대중· 녹색교통 중심도시'로의 대전환이 이뤄진다면 2045 광주 탄소중립도시 광주가 꼭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는 현재 27%에 머물고 있는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을 도시철도 2호선 개통 이후에는 36%까지 끌어올리고 2040년에는 대중‧녹색교통 분담률 50%를 달성하자는 취지이다.

시는 ‘2040 광주교통 미래비전’ 실현을 위한 5대 전략으로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환경 조성 ▲개인‧녹색교통 활성화 ▲광역간 접근은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사람이 우선되는 안전한 교통환경 구축 ▲친환경 교통수단 보급 확대 및 전환을 제시했다.

또한 5대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21대 핵심 추진과제도 발표했다. 해당분야 추진과제에는 총 16조 4271억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준철 광주경찰청장, 김태봉 광주시자치경찰위원장, 윤진보 광주도시철도공사 사장, 조광향 광주시교통문화연수원장은 "우리는 사람과 친환경 교통수단이 우선되는 '대중· 녹색교통 중심도시'로의 대전환을 위해 각 기관·단체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고 선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준철 광주경찰청장, 김태봉 광주시자치경찰위원장, 윤진보 광주도시철도공사 사장, 조광향 광주시교통문화연수원장은 2040 광주교통 미래비전 선언문을 낭독한 후 "대중.녹색교통중심도시로의 대전환 광주광역시가 앞장서겠다"고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준철 광주경찰청장, 김태봉 광주시자치경찰위원장, 김재식 광주시교통건설국장, 윤진보 광주도시철도공사 사장, 조광향 광주시교통문화연수원장, 이건춘 광주버스운송조합 전무, 김정민 광주 녹색어머니회 회장, 박남규 모범운전자회 회장은  "녹색․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대전환을 이뤄내겠다"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해 광주형 AI-그린뉴딜 비전 선포를 통해 중앙 정부보다 5년 앞선 ‘2045년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광주’ 실현을 선포했고, 탄소중립과 광주형 그린뉴딜 실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통 분야의 과감한 개혁과 변화, 혁신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번 미래비전을 수립했다고 배경을 밝혔다.

특히, 2025년 도시철도 2호선 개통으로 인해 광주의 교통체계는 커다란 지각변동이 예상되며, 이번 2040 광주교통 미래비전은 도시철도 1‧2호선을 대중교통의 근간으로, 이와 연계해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전면 개편해 도시철도, 시내버스, 자전거, 개인형 이동장치, 보행이 상호 연계되도록 광주교통의 기틀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녹색․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대전환위한 “2040 교통 미래비전 선포식” 개최]

임찬혁 광주시교통정책과장은 녹색․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대전환위한 “2040 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의 사회와 진행을 하고 있다.
김재식 광주시교통건설국장은 녹색․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대전환위한 “2040 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수립배경 ▲비전 및 목표 ▲핵심전략중점과제 ▲기대효과 ▲추진체계 등을 보고하고 있다.
녹색․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대전환위한 “2040 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동영상 시청
녹색․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대전환위한 “2040 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동영상 시청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용집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김준철 광주경찰청장, 김태봉 광주시자치경찰위원장은 녹색․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대전환위한 “2040 교통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빠르고 안전하고 편리한 광주교통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