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19 16:55 (금)
송영길 대표 “이제부터 이재명 후보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집권여당 민주당 대통령 후보”
송영길 대표 “이제부터 이재명 후보는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집권여당 민주당 대통령 후보”
  • 기범석 기자
  • 승인 2021.10.12 0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대통령 후보 – 당 지도부 면담 모두발언 “대장동 관련 대책위 구성해 전당적 대응”

“경선 끝나자마자 후보의 당선 축하와 경선 관리 격려해주신 문재인 대통령께 감사”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지도부가 11일 오후 4시 국회에서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후보와 간담회를 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가 당 지도부와 이재명 후보와의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 :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왼쪽)가 당 지도부와 이재명 후보와의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 :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송영길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어제 자랑스러운 더불어민주당의 대통령 후보로 선출되신 이재명 후보의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축하드린다.”며 “윤호중 원내대표와 최고위원이 전원 참석해서 우리 당의 얼굴, 후보님을 모시게 되었다.”면서 “이제부터 이재명 후보는 단순한 경기도지사가 아니라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집권여당 민주당 대통령 후보”라고 말했다.

이어 “하루속히 경기도지사직을 정리하고 빨리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예비후보 등록을 하셔서 본격적으로 대통령 후보로 준비를 해야 함을 강조하고 건의를 드렸다.”면서 “선대위의 구성은 윤관석 사무총장, 조정식 선거캠프 책임위원과 함께 실무안을 만들어서 후보와 당대표에 보고하고 하나씩 통합선대위를 구성하기 위해서 뛰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선거 이재명 후보와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간담회 모습. (사진 출처 :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선거 이재명 후보와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간담회 모습. (사진 출처 :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송 대표는 또 “당내에 바로 대장동에 관련된, 국민의힘의 토건세력 비리에 대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해서 전 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면서 “만약 당시에 이재명 성남시장이 토건 비리와 관련되어 있다면, 그때 우병우 검찰이 살려뒀겠습니까.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그 때 실세들의 비리들을 하나하나 밝혀내서 누가 이러한 토건비리와 관계되어 있는지를 정확히 민주당에서 밝혀내겠다”라고 말했다.

송영길 대표는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어제 경선이 끝나자마자 박경미 대변인을 통해서 후보의 당선을 축하하고 경선 관리에 대해서도 격려를 해주신 데 대해서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린다.”면서 “우리는 문재인 정부의 성과를 계승·발전해내서 대한민국을 선진강국으로, 한반도 평화 번영 시대를 만들어야 할 역사적 소명을 가진 민주당”이라며 “이재명 후보와 함께 일심으로 단결해서 민주당의 저력을 보여주는 첫 출발”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선거 이재명 후보가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 :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선거 이재명 후보가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 :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송영길 대표 모두발언]

감사합니다. 어제 자랑스러운 더불어민주당의 대통령후보로 선출되신 이재명 후보님이 민주당의 심장, 당대표회의실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축하드립니다. 윤호중 원내대표님과 최고위원이 전원 참석해서 우리 당의 얼굴, 후보님을 모시게 되었습니다. 뒤에 있는 백드롭의 로고도 이재명의 얼굴이 그려졌습니다. 이제부터 이재명 후보님은 단순한 경기도지사가 아니라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집권여당 민주당 대통령후보가 되신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하루속히 경기도지사 직을 정리하고 빨리 민주당 대통령후보로 예비후보 등록을 하셔서 본격적으로 대통령 후보로 준비를 해야 함을 강조하고 건의를 드렸습니다. 후보님께서 잘 검토하겠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선대위의 구성은 윤관석 사무총장과 조정식 선거캠프 책임위원님과 함께 실무안을 만들어서 후보님과 당대표에 보고하고 하나씩 통합선대위를 구성하기 위해서 뛰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저희가 당내 경선을 하다 보니 대장동 문제에 제대로 대응하기에 부족했습니다만, 당내에 바로 대장동에 관련된, 국민의힘의 토건세력 비리에 대한 대책위원회를 구성해서 전 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이것이 얼마나 국민의힘에 의해서 왜곡되었고 일부 언론의 잘못에 의해서 왜곡되었는지를 하나하나 밝혀내고, 오히려 성남시가 얼마나 일을 잘했는지를 확인하는 계기로 만들겠습니다.

저도 인천광역시장을 했습니다만 박근혜 정권의 서슬 퍼런 시대, 우병우 민정수석에 의해 완전히 검찰이 사유화됐던 시기에 경기도의 일개 자치단체장이 광화문 앞에 천막을 치고 단식투쟁을 하면서 박근혜정부, 중앙정부와 싸운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국회의원도 그렇게 하지 못했습니다. 만약 당시에 이재명 성남시장이 토건비리와 관련되어 있다면, 그때 우병우 검찰이 살려뒀겠습니까.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 때 실세들의 비리들을 하나하나 밝혀내서 누가 이러한 토건비리와 관계되어 있는지를 정확히 민주당에서 밝혀내겠습니다. 그리고 다시는 이러한 일이 없도록 특별 이익을 환수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을 후보님과 상의해서 당이 추진해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동안 경선에 참여해주신 존경하는 이낙연 후보님, 추미애 후보님, 박용진 후보님 그리고 중간에 사퇴하셨지만 정세균 후보님, 김두관 후보님, 이광재 후보님, 최문순 후보님, 양승조 후보님께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오늘 각 후보님과 상임고문님께 전부 전화를 드렸습니다. 문희상, 이해찬, 임채정, 김원기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분들이 이재명 후보의 당선을 축하해주셨고, 당이 수습을 잘 해준 것에 대해 당대표에게 격려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조만간에 상임고문님들을 모시고 후보님과 함께 인사를 드리고 조찬간담회를 하기로 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일정을 곧 잡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어제 경선이 끝나자마자 박경미 대변인을 통해서 후보님의 당선을 축하하고 경선관리에 대해서도 격려를 해주신데 대해서 다시 한 번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문재인정부의 성과를 계승·발전해내서 대한민국을 선진강국으로, 한반도 평화 번영 시대를 만들어야 할 역사적 소명을 가진 민주당입니다. 이재명 후보와 함께 일심으로 단결해서 민주당의 저력을 보여주는 첫 출발, D-149 오늘 다시 한 번 대전 현충원에 후보님과 함께 참배를 하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 앞에서 다짐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다시 한 번 환영의 말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